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농업 전후방 기업 육성 위한 거점
상태바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농업 전후방 기업 육성 위한 거점
  • 월간원예
  • 승인 2019.09.0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생명책관 윤동진

<월간원예=이태호기자>‘스마트팜’ 혁신 밸리(경북, 경남, 전북, 전남, 4개소) 추진이 본격화됨에 따라 농업인을 비롯한 이해관계자 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농촌 청년 유입과 농업 전후방 산업과의 동반성장 등 혁신 밸리 기대효과를 보다 구체화하기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윤동진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을 만나 혁신밸리의 성공적인 조성과 정부의 우수 R&D 성과 발굴, 추진계획에 대해 들어본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생명책관 윤동진

 

스마트팜 혁신 밸리 추진 상황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스마트팜은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이자, 고령화·기후변화 등 구조적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정부의 8대 혁신성장 핵심과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부터 스마트팜 보급·확산에 주력해 왔고, 스마트팜의 효과가 농가에 인식되면서 보급도 최근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지난해 조사한 바에 의하면 스마트팜 도입 시 생산성은 31.1% 상승, 고용노동비 21% 하락, 고품질 생산은 3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4월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마련하고, 스마트팜 혁신 밸리를 중심으로 청년 전문 인력 양성과 기술혁신, 생산·유통 혁신을 추진해 왔습니다. 1차 공모 4~7월 결과 경북 상주와 전북 김제가 선정됐고, 올해 1~3월까지 실시한 2차 공모에서 경남 밀양과 전남 고흥이 선정됐습니다. 이에 올해 혁신 밸리 기반 조성 및 핵심시설 관련 예산으로 688억 원이 반영돼 추진됩니다.
경북, 김제는 지난해 12월 기본계획 수립 이후 기반 조성과 핵심시설 설계를 추진 중이며, 경남, 전남은 지난 4월부터 기본계획 수립 추진 중에 있습니다.

 

지난해 김현수(당시 차관)농식품부 장관 지명 후보자(좌측 두번째)가 상주 새봄영농조합법인의 스마트 온실을 둘러보고 있다.

스마트팜 청년인력 양성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요?
청년인력 양성은 스마트팜 장기 보육과정(20개월)을 통해 자본·기술·경험이 없는 청년도 취·창업할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교육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스마트팜 혁신 밸리에서는 오는 2022년까지 약 500명 청년인력 양성을 목표로 청년 유입-성장-정착의 원스톱 지원 모델을 구축할 것입니다. 지난 8월 1일 청년창업보육센터 교육생 선발 결과 경쟁률은 총 2.7대 1로 총 104명 선발에 280명이 신청했습니다. 평균연령은 31.6세로 분야별로는 비농업계가 77.9%(81명), 농업계가 22.1%(22명)으로 조사됐습니다.


정부는 농업·농촌에 청년을 유입시키기 위해 전문 보육체계를 갖추고 창업 및 주거공간 구축을 통해 청년들의 안정적인 창업과 정착을 도울 것입니다. 스마트팜 혁신 밸리에서 청년 농업인 육성을 위한 청년 보육 온실 조성 예산은 개소당 약 131억 원으로 청년 보육을 위한 시설로는 청년 보육 온실 및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계획과 함께 한번 조성되면 개·보수를 통해 지속적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해 향후 성과에 반영되도록 할 것입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감도. 임대형 스마트팜 시설과 스마트APC, 실증단지, 보육센터, 배후 농공단지가 들어서게 된다.


선정된 지역별 혁신 밸리 주요 특징에 대해 설명 부탁합니다.
먼저 경북지역은 스마트팜 주력 품목과 플랜트 수출 거점화를 목표로 청년 유입과 성장, 그리고 정착까지의 원스톱 지원 모델을 구축하고, 내년까지 청년 임대주택 조성과 복지 편의시설, 문화거리를 조성해 안정 정착을 돕는다는 방침입니다.


전북지역은 농진청-종자 센터-식품클러스터 기관이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연계한 농생명 연구개발 밸리를 조성할 것입니다. 아스파라거스, 결구상추, 오이 등 품목(종) 다변화와 기능성 식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또한, 오는 2022년까지 128개의 인근 농가의 기존 온실을 활용해 시설의 개보수 추진도 함께 이뤄지게 됩니다.


경남지역은 미니 파프리카, 딸기(금실) 등 주력 품목의 품종 다변화와 실증·수출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경남 ATEC 활용 및 해외 농업기술교육을 적용한 교육 커리큘럼 운영에 내실을 다질 것입니다. 또한, 인근 나노 국가산단과 부산대 등 지역 주력산업인 나노기술을 적용한 에너지 절감과 필름 국산화 실증에 역량을 집중시킬 것입니다.


전남지역은 기후변화(온난화) 대비 아열대 작물 육성과 양액 등 수입 대체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이에 지역주민이 참여해 생산·육묘 단지 조성과 선도농가의 APC 활용한 유통의 발전 모델을 만들 것입니다. 특히 확장성 넓은 간척지 특성을 살려 인근에 예비 창농 단지(30ha)도 조성할 계획입니다.


일부 농업인 단체에서는 혁신 밸리로 인한 생산과잉과 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가격 하락을 우려하고 있는데요?
스마트팜 혁신 밸리는 전문 인력 양성과 농업 전후방 기업의 육성을 위한 거점으로 일부 농업인 단체가 우려하는 대규모 생산 단지 조성 사업으로는 보기 어렵습니다.
임대형 스마트팜 면적은 24ha로 전체 시설원예 면적의 0.04%에 불과한데 다만, 그러한 우려를 고려해 향후 수급 불안을 우려하는 농업인 단체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중앙단위 협의체에서 농업인 단체와 함께 품목을 논의하고 관리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여전히 혁신 밸리가 과거 사례처럼 대기업의 참여로 중소농들이 피해를 보는 것이 아닌지 우려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스마트팜 혁신 밸리는 미래 농업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농업 관련 전후방 기업의 육성을 위한 거점이 될 것입니다. 기자재, 식품·바이오 기업 등 전후방 산업의 기업들은 스마트팜 실증 단지에서 연구 중심으로 참여하게 되므로 기업의 생산 참여 가능성은 낮다고 보입니다.

이와 더불어, 혁신 밸리 시설물은 지자체에 귀속되어 공공목적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일부 우려하는 사안처럼 대기업에 귀속되지 않도록 법적인 안전장치(공유재산법에 따른 처분제한 등)가 존재하고, 또한 농업과 전후방 산업 간 동반성장을 위해 기업과 연구기관, 농업인 간 공동 R&D를 추진해 기술혁신과 신제품 발굴로 판로개척에 힘쓸 것입니다.

올해 4월 김경규 농촌진흥청장(우측 두 번째)이 영양군 스마트팜 현장에 들러 현장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팜 밸리의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알려 주십시오.
혁신 밸리는 지자체별 차질 없는 추진과 농민단체 등과의 소통 강화를 기본으로 1차 선정 지역과 차별화된 모델을 발굴하고, 지역 농업인·마을 주민·참여기업 등 이해관계자와의 의견수렴 및 품목 다변화 방안 등을 반영할 계획입니다. 7월 발족해 기 구성한 혁신 밸리 중앙 협의체를 통해 혁신 밸리 추진 상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농업인 건의사항 청취 등 소통 강화에 나설 것입니다. 신규 사업으로는 내년 예산 반영을 통해 스마트팜 확산을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는 임대형 스마트팜을 통해 혁신 밸리 외 지역에 임대형 스마트팜을 추가 조성(5ha×2개소, 개소당 208억 원)해 청년 창업 확대 지원에 나설 것입니다. 수출지원은 전략 국가 데모 온실을 설치하고 전문 재배사 파견과 시장 조사 및 박람회 참가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사업을 내년에 78억 원 예산을 반영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빅데이터·표준화를 위한 혁신 밸리 연계 농식품 빅데이터 센터에 110억 원 예산을 들여 추진하고 기자재 표준 확산 지원 사업도 기획되어 있습니다. 혁신 밸리 빅데이터 센터 60억, 통합 플랫폼 50억 등 기자재 국가 표준 적용 지원에 100개 업체가 참여하게 됩니다.
아울러, 채소 산업 발전대책을 위해 노지 작물 주산지에 적용 가능한 기술과 현장실증 필요 장비를 지원하는 노지 스마트화도 총 500억 원을 들여 3년간 2개소가 추진됩니다. 식물공장은 정부의 R&D 성과와 민간의 특화된 역량을 융합해 다양한 규모의 수직형 농장 시범사업으로 추진됩니다. 농식품부와 농진청과 공동 추진해 유휴시설 활용형(1천 평), 농업인 선호형(1∼5백 평)으로 다양하게 마련할 것입니다.


정부의 현장 문제 해결형 R&D 추진배경과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기술 개발 결과의 사용 주체는 결국 농업인이고 농산업체이지만 현재 지원 방식은 정부 주도로 R&D 과제가 추진돼,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확보가 어렵다는 데 있습니다. 기획부터 기술 개발까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현장에 바로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추가적인 실증연구가 필요하는 등 현장과 괴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R&D를 희망하는 농업 관련 단체 등이 직접 연구를 수행하고 싶어도 전문 인력 등 역량 부족으로 연구 직접 참여에 어려움이 있어 왔습니다.


이에 연구비 중 민간 연구주체가 부담금을 선(先) 제시하고, 정부(농식품부)가 매칭 비율을 결정하여 출연금을 후(後) 매칭하는 역매칭 R&D 사업으로 가령 민간이 부담금 5천만 원을 먼저 제시하면, 정부가 사업성과 기술성 등 검토해 과제를 선정하고 민간 지원금에 5천만 원을 역매칭하여 지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올해는 15개 이내 과제로 25억 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돼 생산자 단체(농업회사법인, 영농조합법인, 자조금 단체, 농업협회 등)로 등록된 농업 관련 단체·조직을 대상으로 과제당 정부 출연금 2억원/년 이 내(민간 매칭 비용 포함 4억 원), 과제별 연구기간은 2년 이내로 농업인단체 매칭 가능 예산은 연간 최소 5천만 원에서 최대 2억 원 이내가 됩니다. 또한, 연구를 통해 얻어진 특허, 실용신안, 제품 등 모든 성과물은 생산자 단체로 귀속을 원칙으로 하고 생산자 단체와 연구기관이 협의를 통해 공동으로 지분 설정 등도 가능합니다.


끝으로 스마트팜과 R&D 추진 상황에 대한 애로점은 무엇인가요?
농업 분야는 과거부터 오랫동안 국가에서 관여해 왔습니다. 아쉬운 점은 현장 목소리를 통해 R&D가 직접적으로 자신에게 다가오지 않는다거나 눈에 보이지 않아 답답해하거나 현실성이 없다는 비판에 직면할 때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팜은 농업이 아닌 일들이 많습니다. 농업 하면 단순히 작물과 비료, 농약이 아닌 1세대, 2세대를 지나 3세대 인공지능까지 4차 산업 혁명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과 정보통신부와 관련된 센서, 첨단 기자재, 알고리즘, 빅데이터 등 IT 관련 기술과 연관된 융합적인 일들이 많아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일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팜 밸리 인재 육성 교육에 농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교육생들이 다수 포함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스펙트럼이 넓은 스마트 농업을 어떻게 융합하고 이를 잘 활용하느냐에 우리의 미래가 달려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