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를 알면 건강이 보인다
상태바
약초를 알면 건강이 보인다
  • 월간원예
  • 승인 2019.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드나무
버드나무

버드나무

학명 : Salix koreensis Andersson
분류군 : 버드나무과(Salicaceae)
분포 : 일본, 중국, 전국 산야의 표고 50~1,300m 사이에 자생

낙엽 활엽 관목으로 하천유역 및 벌판에 난다. 내한성이 강하여 전국 어디에서나 볼 수 있고, 습지에서도 잘 자라 수원(水源)의 지표 식물이기도 하다. 토질은 비교적 가리지 않는 편이며 양수로서 내음성이 약하고, 바닷바람에 약하나 바닷가에 자생하기도 한다.
높이는 20m이고 잎은 좁은 피침형 또는 피침형이며 긴 점첨두이고 예저로서 길이 5~12cm, 폭 7~20mm이며 표면은 녹색이고 털이 없으며 뒷면은 흰빛이 돌고 주맥 위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가장자리에 안으로 휘는 작은 거치가 있다. 또 뾰족하고 선상의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기공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2~10mm이고 털이 약간 있거나 또는 없다.
꽃은 암수딴그루로서 꽃은 4월에 피고 수꽃차례는 길이 1~2cm로서 꽃대 축에 털이 있으며 포는 타원형이고, 길이 1.5mm 정도로서 견모가 밀생하며 꿀샘과 수술이 각각 2개이고 수술대 밑에 털이 있다. 암꽃차례는 길이 1~2cm이며 꽃대 축에 털이 있고 포는 녹색으로서 달걀모양이며 털이 있고 꿀샘은 1~2개이다. 씨방은 달걀모양으로서 대가 없으며 털이 있고 암술대는 약간 길며 암술머리는 4개이다. 과실은 삭과로서 달걀모양이며 과실 꼭지가 없고 5월에 익는다.


▶저습지에서 잘 자라므로 황폐한 강변의 녹화나 방수림으로 매우 적합하다.
▶재질이 가볍고 연할 뿐 아니라 색깔이 희어서 각종 가구재, 펄프 용재, 호안수, 토목, 건축, 세공용으로 쓰인다.
▶가지, 껍질, 뿌리는 청열하고 습을 제거하며 풍을 헤치고 부스럼을 삭이는 효능이 있어 방광염, 황달형 안염, 풍습성 관절염, 소변불리, 습진, 치통 등에 쓴다.
⑴ 柳枝(유지)
① 1년 내내 채취할 수 있다.
② 성분 : 목질부에 살리신이 함유되어 있다.
③ 약효 : 풍을 제거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이뇨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풍습비통, 임병, 백탁, 소변불통, 전염성 간염, 풍종, 정창, 단독, 충치, 치근종을 치료한다.
④ 용법·용량 : 하루 40~80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⑵ 柳葉(유엽)
① 봄, 여름에 채취한다.
② 성분 : 4.93%의 타닌(건조된 것의 무게)이 들어 있다. 신선한 버드나무잎은 1kg당 요오드 10mg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보통 음식물의 수천 배에 해당한다.
③ 약효 : 열을 내리고 투진(透疹)하며 이뇨하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어린 가지 잎으로 염증 감염, 전염성 간염, 고혈압, 지방성 갑상선종 치료에 이용할 수 있다.
④ 용법·용량 : 하루 신선한 잎 40~80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달인 물로 씻거나 가루 내 개어서 바른다. 또는 달여서 물엿처럼 고로 만들어 바른다.

 

굴피나무
굴피나무

굴피나무

학명 : Platycarya strobilacea Siebold & Zucc.
분류군 : 가래나무과(Juglandaceae)
분포 : 일본, 대만, 중국, 경기 이남의 표고 50~1,200m의 산지

낙엽활엽 소교목으로 산기슭, 산 중턱의 양지쪽에 나며 특히, 수성암(水成岩) 겉에서 많이 자란다. 추위에 강하여 중부 내륙에서도 생장이 양호하고 바닷가에서도 잘 자란다.
일반적으로 높이는 3m 정도이고, 잎은 홀수 깃모양 겹잎으로 길이 15~30cm로서 7~19개의 대가 없는 소엽으로 되며 엽축(葉軸)과 엽병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소엽은 타원상 피침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고 길이 4~10cm로서 긴 점첨두이며 예저 또는 원저이고 약간 낫과 비슷하게 구부러지며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고 양면에 백색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꽃은 5~6월에 피며 자웅동주이고 취산꽃차례로서 가지 끝에 정생한다. 웅화수는 길이 5~8cm이며 원주형이고 자화수는 길이 2~4cm이고 긴 타원 모양이며 꽃잎은 없다.
과수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3~5cm로서 흑갈색이고 털이 없다. 포편은 떨어지지 않으며 피침형이고 견과는 구과 모양이며 길이 5mm로서 9월에 익는다.


▶구과(球果)는 황색 염료에 이용하고, 나무껍질은 어망 염료에 사용한다.
▶열매가 달린 가지는 꽃꽂이의 소재, 관상용으로도 이용한다.
▶잎은 化香樹葉(화향수엽), 과실은 化香樹果(화향수과)라 하며 약용한다.
⑴ 化香樹葉(화향수엽)
① 성분 : 잎에는 ascorbin 산 35mg %를 함유하고 목재에는 ellac acid와 沒食子酸(몰식자산) 약 0.5%를 분리할 수 있다.
② 약효 : 瘡(창)을 치료하며 내복은 금한다.
⑵ 化香樹果(화향수과)
① 약효 : 順氣祛風(순기거풍), 消腫(소종), 止痛(지통), 乾濕(건습), 살충의 효능이 있다. 內傷(내상)에 의한 胸腸腹痛(흉장복통), 筋骨疼痛(근골동통), 癰腫(옹종), 濕瘡(습창), 疥癬(개선)을 치료한다.
② 용법·용량 : 9~18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씻거나 粉末(분말)을 환부에 바른다.

 

가래나무
가래나무

가래나무

학명 : Juglans mandshurica Maxim.
분류군 : 가래나무과(Juglandaceae)
분포 : 중국의 만주, 우수리 지역, 구소련의 시베리아

낙엽 활엽 교목으로 100~1,500m 사이의 산기슭과 계곡에 자생한다. 
토양 습도가 높은 곳을 좋아하나 정체수(停滯水)가 있는 토양에서는 생육이 불량하다. 
추운 지방에서 잘 자라며 따뜻한 곳에서는 생장이 어렵다.
잎은 홀수 깃모양 겹잎이고 소엽은 7~17개이며 긴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고 길이 7~28cm, 너비 10cm 정도로 예두이며 어그러진 아심장저이고 잔톱니가 있으며 표면은 잔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뒷면은 털이 있거나 없으며 맥 위에 샘털이 있다. 엽병에 샘털이 밀생한다.
꽃은 자웅일가화로서 4월에 피며 꽃대축에 털이 있고 웅화수는 길이 10~20cm이며 수술은 12~14개이고 길게 늘어져 핀다. 자화수에 4~10개의 꽃이 달린다. 암술머리는 빨갛다.
열매는 핵과로 난상 원형이고 길이 4~8cm이며 점첨두고 안쪽 열매껍질은 흑갈색이며 8개의 능각 사이는 요철이 매우 심하다. 종자는 달걀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몹시 단단하며 9월에 익는다. 핵의 내부는 2실(二室)이다.


▶목재는 재질이 치밀하고 질기며 단단하고 뒤틀리지 않아 건축재, 내장재, 기계재, 조각재로 쓰인다.
▶열매는 식용, 약용 또는 좁게 켜서 여러 가지 완구나 장식용으로 이용된다.
▶나무껍질은 섬유질로 사용된다.
▶조경 가치 및 용도 : 녹음수나 독립수로 알맞다.
▶未熟果(미숙과) 또는 果皮(과피)를 核桃楸果(핵도추과), 枝皮(지피) 또는 幹皮(간피)는 核桃楸皮(핵도추피)라고 하며 약용한다.
⑴ 核桃楸果(핵도추과)
① 성분 : 果仁(과인)은 油脂(유지) 40~50%, 단백질 15~20%, 당 1~1.5%, 비타민 C 등을 함유한다.
② 약효 : 과피를 술에 담가 복용하면 위염 및 복통을 치료한다. 위염, 위, 십이지장궤양 등의 경련성 복통의 치료에 미숙한 과실 300g을 찧어 소주 50kg에 2~3시간 감가 찌꺼기를 짜 버리고 여과하여 성인은 매일 10~15ml를 복용한다.
⑵ 核桃楸皮(핵도추피)
① 봄과 가을에 벗겨서 햇볕에 건조한다.
② 성분 : 나무껍질, 잎, 겉열매껍질에는 배당체류 및 대량의 tannin 등이 함유되어 있고, 잎에는 tannin 6.25~9.35%가 함유되어 있다.
③ 약효 : 淸熱(청열), 解毒(해독), 止痢(지리), 明目(명목)의 효능이 있다. 下痢(하리), 白帶下(백대하), 赤目(적목)을 치료한다.
④ 용법·용량 : 4~9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눈을 씻는다.

 

호두나무
호두나무

호두나무

학명 : Juglans regia L.
분류군 : 가래나무과(Juglandaceae)
분포 : 중국, 경기도 이남에서 분포

낙엽 활엽 교목으로 토양은 배수가 양호하고 통기성이 좋다. 충적토에서 자라기 적당하며 유기질이 많은 비옥한 곳이라야 한다. 양수로서 많은 양의 광선을 필요로 하며 주야간의 기온 차가 크고 북서풍이나 바람맞이에서는 성장이 불량하다. 높이는 20m이고, 잎은 홀수 깃모양겹이다. 잎자루는 길이 25cm로서 털이 거의 없거나 샘털이 있다. 소엽은 5~7개이며 타원형이고 길이 7~20cm, 넓이 5~20cm로서 위로 갈수록 커지며 첨두이고 일그러진 넓은 예저 또는 아심장저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뚜렷하지 않은 톱니가 있고 털이 거의 없다. 꽃은 암수 한 그루이며 수꽃차례 길이는 15cm이고, 수술은 6~30개이며 암꽃차례 1~3개 꽃으로 구성된다. 5월 개화한다.
열매는 둥글고 털이 없으며, 핵은 거꿀 달걀형으로서 연한 갈색이고 봉선(縫線)을 따라 주름살과 쑥 들어간 곳이 있으며 껍질 안의 공간은 연속되어 있고 핵 내부는 4실이다. 9월에 익는다.


▶열매는 식용과 약용으로 쓰며, 나무껍질에서 타닌을 채취한다. 단백질이 풍부한 고급식품으로서 수익성이 높은 경제 조림 수종이다.
▶기구, 건축 내장, 가구, 기계, 관재, 조각, 선반, 공예, 총대, 운동구, 악기 등을 만드는 데 쓰인다.
▶호두나무의 각 부분을 약용한다.
⑴ 胡桃仁(호도인)
① 種仁(종인)으로서, 9월 초에 과실이 성숙하였을 때 채취, 과실의 외피는 물에 담가 썩혀서 핵을 빼내 햇볕에 말린다.
② 약효 : 滋養强壯(자양강장), 鎭咳(진해)에 常用(상용)하며 補腎固精(보신고정), 溫肺(온폐), 鎭喘(진천), 潤腸(윤장)의 효능이 있다. 腎虛喘嗽(신허천수), 腰痛脚弱(요통각약), 遺精(유정), 小便煩數(소변번수-煩尿(번뇨)), 石淋(석임), 大便燥結(대변조결)을 치료한다.
⑵ 胡桃根(호도근)
① 9~10월에 채취한다.
② 약효 : 살충, 攻毒(공독)의 효능이 있다. 노인의 치통을 다스리고 補氣(보기)의 효능이 있다.
⑶ 胡桃靑皮(호도청피)
① 성숙한 과실의 겉열매껍질이며 미성숙한 과실을 가을에 따서 외피가 갈라질 때까지 햇볕에 말려 외피만 보아서 다시 햇볕에 말린다.
② 약효 : 위통, 복통, 水樣性下痢(수양성하리), 癰腫毒(옹종독)을 다스리며 魚咽癬(어인선), 禿瘡(독창), 荷葉癬(하엽선)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⑷ 胡桃花(호도화)
술(酒)에 담근 것을 사마귀에 바른다.
⑸ 胡桃殼(호도각)
성숙한 과실의 안쪽 열매껍질로서, 血崩, 유선염, 疥癬을 다스린다.
⑹ 胡桃花(호도화)
술(酒)에 담근 것을 사마귀에 바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