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나무에 건강 걸렸네!
상태바
대추나무에 건강 걸렸네!
  • 월간원예
  • 승인 2019.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히 좋은 약은 입에 쓰다고 한다. 그런데 대추만은 예외인 듯하다. 대추는 생과의 24~31%, 건과의 58~65%가량이 단당류와 다당류로 이뤄져 있어 일반 과일에 비해 당질이 월등히 높고 달콤한 맛이 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종 비타민과 사포닌 등 약리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니, 과연 몸에 좋은 단 약이라 할 만하다. 특히, 대추는 흔히 알려진 열매 외에도 잎과 씨앗 또한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 기능성 식품으로 주목 받고 있다.

 

대추는 열매뿐 아니라 잎에도 사포닌, 비타민, 알칼로이드 성분 등 영양소가 함유돼 있다.
대추는 열매뿐 아니라 잎에도 사포닌, 비타민, 알칼로이드 성분 등 영양소가 함유돼 있다.

비타민 가득에 사포닌까지 함유한 대추
우선 대추 과실의 성분 함량을 살펴보면, 생과보다 건과의 당질이 2배가량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열량도 1.5배가량 더 높다. 반면, 시력저하를 개선하고 면역기능을 높이는 비타민A는 생대추가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건조대추 100g 중 비타민A는 691IU, 비타민B1은 0.23mg, 비타민B2 0.57mg, 비타민C 188~544mg, 비타민P 354~888mg 정도다. 그 밖에도 비타민B6, 비타민K 등도 풍부하게 함유돼 ‘천연비타민제’라고 불린다. 특히 중풍을 예방하는 비타민P 가운데 루틴과 플라본 및 플라본 글리코사이드가 들어 있어서 약리효과가 높다. 인삼의 주된 성분인 사포닌도 대추의 주요 성분이다. 열매부터 종자, 잎, 줄기, 뿌리 등 대추 전체에서 사포닌이 검출된다. 

 

※자료제공: 농촌진흥청(1981)
※자료제공: 농촌진흥청(1981)

 

씨앗부터 잎, 뿌리까지 영양소 풍부
대추나무속 식물 중에서 산조는 과육이 적고 신맛이 강하며 떫어서 먹기에는 부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산조의 종자는 약용으로 널리 쓰인다. 이를 ‘산조인’이라고 하는데, 예로부터 한약재로 요긴하게 쓰였다. 산조 종자에는 31.%의 지방유가 함유돼 있는데 이 지방유는 불포화지방산이 대부분으로서 오레인산이 54%, 리노레인산이 35% 정도로 구성돼 있다. 또, 약리효과가 높은 사포닌, 에베린 락톤, 당과 사포닌의 화합물인 주주보사이드A 및 주주보사이드 B가 함유돼 있고 베튜린산, 베튜린, 루틴, 글리코실플라본 등이 있다.
이외에 대추 잎에도 사포닌, 쿠마린, 플라본, 글리코사이드, 무실리지, 비타민C, 루틴과 함께 알칼로이드 성분인 코크라유린, 이소보르딘, 노리소보르딘, 아시밀로빈, 유지핀, 유지린, 아비세닌 등이 들어있다. 가지 수피에서도 마우리틴, 무크로닌, 암피빈, 아비세닌, 지지핀 등의 알칼로이드 유도체가 19종 정도 검출됐다. 뿌리에는 사포닌을 비롯해 프란구라닌, 아도에틴, 코크라유린의 유도체 등이 있다.
대추의 한계도 없지는 않다. 열매의 당질이 높아 고지혈증이나 당뇨 등의 대사성 질환에 이용하기 어렵다. 그러나 종자와 잎, 뿌리 등의 혼합추출물을 이용한 기능성 식품을 개발한다면 이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파·어류와 먹는 것은 조심하세요!
대추는 양기를 보강하고 비위를 튼튼하게 한다. 오래 먹으면 안색이 좋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며 장수할 수 있다. 그러나 파와 함께 먹으면 오장이 편하지 않고 어류와 먹으면 복통이 일어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열매의 대표적인 효능에는 완화제, 이뇨제, 강장제, 근육급박증상, 견인통, 지각과민증, 신체동통, 종통 완화 등이 있다. 이외에 진정제, 혈압강하, 배뇨촉진, 항염증제 등 46종의 약리 효과가 알려져 있다. 대추 종자인 산조인은 최면, 신경안정, 불면증 등에 효험이 있다. 종자에 최면 작용이 너무 강해 독성을 가질 경우도 있는데, 이를 순화시키려면 약재로 쓰기 전에 찌거나 볶아서 사용해야 한다.

 

생과로 먹거나 말려서 먹는 것 외에 약재로도 활용되는 대추.

·감맥대추탕 : 히스테리, 신경쇠약, 불면증에 효과 만점이다. 대추 6g, 감초 5g, 밀 2g을 물 400mL에 넣고 끓여서 200mL가 되도록 해 1일 3회 복용한다.

·산조인탕 : 불면증, 다면증, 신경쇠약에 효과가 있다. 산조인 15g, 복령 5g, 지모 3g, 감초 1g을 물 400mL에 넣고 끓여서 200mL가 되도록 한 후 1일 3회 복용한다.

·귀비탕 : 빈혈, 건망증, 불면증에 좋은 귀비탕은 산조인 3g, 황기 2g, 인삼 3g, 출 3g, 용안육 3g, 당귀 2g, 원지 1.5g, 감초 1g, 목향 1g, 생강 1.5g, 대추 1.5g 등을 물 400mL에 넣고 끓여서 200mL가 되도록 만든다. 이를 1일 3회 복용한다.

·배농탕 : 종기 치료에 유효하다. 길경 3g, 감초 3g, 생강 3g, 대추 6g을 물과 함께 달여서 1일 3회 따뜻하게 복용한다.

·이외 대추 과실을 이용한 복용법 : 십조탕, 다감초탕, 소건중탕, 황금탕, 갈진탕, 대추탕, 조삼탕, 익비탕, 대추평위산, 보익대추죽, 영계감조탕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