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이달의 작물보호제
상태바
2019년 12월 이달의 작물보호제
  • 월간원예
  • 승인 2019.12.0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LS시대, 이제는 ‘잘류프리’로 안전하게
PLS제도가 시행되면서 많은 농업인들이 작물보호제 선택과 사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농에서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2020년 ‘잘류프리 입상수화제’를 선보인다. 
 ‘잘류프리’는 식약처의 잔류허용기준 면제 대상 성분으로 화학 농약중 최초로 잔류 검사가 면제 제품이다. 인축과 환경에 영향이 없는 안전성과 연속수확 작물에도 약흔이 없어 우수한 상품성의 수확물을 생산할 수 있다. 특히 고추, 딸기, 수박, 오이, 참외 등 고소득 원예작물의 흰가루병, 잿빛곰팡이병에 등록되어 있으며, 세포벽 키틴질 합성을 저해하는 작용기작으로 예방 및 치료효과도 우수하다. 작물, 인축 등 환경에도 안전하여 제품처리가 민감한 요즘, 특성화된 제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경농 02-3488-5800
 

 

잿빛곰팡이병ㆍ흰가루병 오랫동안 동시방제
팜한농의 ‘에프원 액상수화제’는 시설 채소의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을 동시에 방제하는 전문약으로 유묘기, 개화기를 비롯해 작물의 전 생육기간에 사용해도 안전하다. 새로운 물질인 아이소페타미드와 플루디옥소닐의 혼합제로 저항성 관리에 효과적이다.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은 한 세대가 짧고 반복해서 발병하기 때문에 약효 지속성이 중요하다. ‘에프원’은 약효가 2~3주 동안 오래 지속돼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의 발생을 예방하고 이미 병에 걸린 주변 작물로부터 감염되는 것을 막아준다.
팜한농 02-3159-5500

 

 

 시설하우스 전문 살균제 더블 플레이 액상수화제
페니피롤계인 플루디옥소닐과 피라졸카복사마이드계인 펜티오피라드의 혼합제로 잿빛곰팡이병 전문살균제이다. 병원균의 포자발아 및 형성, 균사생장을 강하게 억제하며 예방 및 치료효과를 겸비하고 있다. 시설하우스 채소류의 개화기 처리시 수정 및 착과율에 대한 영향이 없으며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을 동시에 방제할 수 있는 제품이다. 병원균의 포자발아 및 형성, 균사생장을 강하게 억제하며 예방 및 치료효과 겸비 시설하우스 채소류의 개화기 처리시 수정 및 착과율에 대한 영향이 없으며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을 동시에 방제 딸기의 개화기 처리시 꽃과 과일에 미치는 영향이 없고 기존약제에 내성균에 우수한 살균력을 발휘한다.
성보화학 02-3789-3900

 

 

과수나방, 채소나방, 벼룩잎벌레 완벽방제 
모스킬 액상수화제는 2019년 처음으로 IRAC에 등재된 30번 작용기작 약제 중 나방에 특이 활성을 갖는, 브로플라닐라이드(5%) 제품으로 기존약제 저항성 나방 및 벼룩잎벌레 방제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가바수용체에 입체적 변형을 일으키는, 모스킬은 가바에 의한 염소이온 이동을 막아 해충의 자극억제 신호를 방해하여, 과다한 자극으로 경련 및 구토를 빠른 시간에 유도한다. 결과적으로 해충의 반응 및 치사에 이르는 시간이 극히 짧아 작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약제이다. 
모스킬은 과수 복숭아순나방, 채소 파밤나방, 담배나방 등 주요해충에 대한 약효가 2주이상 지속된다. 특히 기온이 낮아 나방에 대한 살충제 활성이 떨어지는야간및비에의한살충제유실이우려되는잦은강우시기에도약효가안정적으로유지된다. 한편 모스킬은 벼룩잎벌레에 특이 활성을 보여, 십자화과 작물을 나방 및 벼룩잎벌레로부터 동시에 보호할 수 있다.
동방아그로 1644-7337

 

하우스 훈연소독 잿빛곰팡이병 방제
2020년 신제품 ‘피어나’ 과립훈연제는 하우스 훈연소독제로 잿빛곰팡이병 방제에 탁월하다.
연기로 빠르게 하우스 내 작물의 병해를 고르게 방제하여 약흔 없이 깨끗하게 작물을 수확할 수 있으며, 수확 2일전까지 물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효과적인 사용법은 하우스 용적에 따라 약량(1,000m² 기준에 약량 150g(면적 500m²x 높이 2m)로 계산하여 연기가 고르게 확산될 수 있도록 일정한 간격으로 캔을 배치하면 된다.
농협케미컬 080-234-0101
 

 

곰팡이성 병원균 균사 생장억제 ‘스포르곤’ 
신제품 ‘스포르곤’ 입제는 각종 작물에 발생하는 곰팡이성(진균류) 병원균의 균사 생장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다양한 작물 및 병해에 사용되는 “프로클로라츠망가니즈”로 만들어진 토양병 전문 방제약이다. 뿌리와 기부를 통하여 흡수된 약제는 작물의 모든 조직에 고르게 퍼지는 효과로 토양 중에 존재하는 병원균을 잡아주는 효과와 이미 작물에 감염된 병원균을 잡아주는 효과로 2중 방제효과를 발휘한다. 최근 딸기 “탄저병”에 등록이 되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마늘과 양파에 발생하는 “흑색썩음균핵병”에 대한 우수한 방제효과를 비롯하여, 고추에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흰비단병”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들 병해를 유발하는 병원균이 토양 중에서 발아하여 작물체 내로 침입하는 것을 막아 병 발생 전 우수한 예방효과 및 치료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이 ‘스포르곤’ 입제이다.
SG한국삼공 080-899-30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