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를 알면 건강이 보인다
상태바
약초를 알면 건강이 보인다
  • 월간원예
  • 승인 2020.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암나무

학명 : Corylus heterophylla Fisch. ex Trautv.
분류군 : 자작나무과(Betulaceae)
분포 : 시베리아, 극동러시아, 중국, 일본, 몽골, 강원도 등
         북부에는 드물게 분포

낙엽 활엽 관목으로 산기슭 양지쪽에 나며, 특히 불탄곳에 많이 자란다. 햇볕이 잘 드는 양지쪽의 비옥한 곳에서 군생하며 전석지에서 생육이 왕성하고 개화결실이 잘된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난상 원형 또는 거꿀달걀형이며 절두로서 흔히 난티잎같고 짧은 예첨두이고 원저 또는 아심장저이고 길이 5~12cm, 폭 5~12cm로서 뚜렷하지 않은 결각과 잔톱니가 있으며 뒷면 잔털이 있고, 잎자루는 뚜렷한 샘털이 발달됐다. 꽃은 암수한그루로서 3월에 피고 수꽃차례는 지난해에 생기고 원주형이며 가지 끝에 2~5개씩 가지 끝에서 밑으로 처지며 길이 4~5cm이며 꽃밥은 황색이다. 암꽃차례는 겨울눈 안에 있으며, 10여 개의 암술대가 겉으로 나오며, 포 2개가 잎처럼 발달했다.
견과는 둥글며, 지름 15~29mm로서 9월 중순~10월 중순에 갈색으로 익으며 털이 없고 숙존총포(宿存總苞)가 있으며 총포는 종모양으로서 열매를 둘러싼다. 종자의 인(仁)을 진자(榛子)라고 한다.


▶열매는 식용한다.
▶이른 봄의 밀원으로도 된다.
▶조경가치 및 용도 : 난티잎개암나무는 잎이 특이하여 독립수 또는 군식(群植)하여 이용할만한 가치가 있다.
▶난티잎개암나무/개암나무/물개암나무/참개암나무의 腫仁(종인)을 榛子(진자)라 하며 약용한다.
① 과실이 성숙하면 잘 떨어지기 때문에 수시로 따서 햇볕에 말려서 果殼(과각)을 제거한다.
② 성분 : 果仁(과인)에는 탄수화물 16.5%, 단백질 16.2~ 18%, 지방 50.6~77%, 灰分(회분) 3.5%가 함유되어 있고 과실에는 전분 15%, 잎에는 tannin 5.95~14.58%가 함유되었다.
③ 약효 : 調中(조중), 開胃(개위), 明目(명목)의 효능이 있다.
④ 용법/용량 : 30~60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粉末(분말)하여 복용한다.
▶열매는 약용으로 되며 수꽃이삭 또는 화분을 민간에서 부스럼, 단독, 습진, 화상, 동상, 젖앓이, 타박상 등에 외용하고 간염복수, 신염부종에 쓴다.

 

밤나무

학명 : Castanea crenata Siebold & Zucc.
분류군 : 참나무과(Fagaceae)
분포 : 한국, 일본, 중국, 북미, 유럽, 중동아시아, 남부 유럽

낙엽 활엽 교목으로 연평균 기온 10~14℃의 기온대가 적당하며 늦가을이나 이른봄에 서리의 피해를 받기 쉽다. 겨울동안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인해서 뿌리에 가까운 줄기가 동해 피해를 받기 쉽다. 
여름에는 강우가 비교적 많아도 무방하다. 일조량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정상적인 생장과 결실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토심이 깊고 비옥한 산록이나 배수가 잘되는 곳을 좋아하는 양수로 내조성과 내건성이 약하지만 대기오염에 견디는 힘은 보통이다.
높이 15m, 지름 1m 정도로 자란다.
잎은 어긋나기이며 측지에서는 2줄로 배열되고 타원형, 긴 타원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며 점첨두이고 원저 또는 아심장저이며 길이는 10~20cm로서 물결모양의 톱니가 있고 17~25쌍의 측맥이 비스듬히 평행하게 달리며 측맥 끝이 침형이고 표면은 털이 없거나 맥 위에 털이 있으며 선점(腺點)이 밀포한다. 잎자루는 길이 1~1.5cm로서 털이 있고 턱잎이 있다.
꽃은 암수한그루로서 백색이며 6월에 피고 새가지 밑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곧추 자라는 꼬리모양꽃차례에 많이 달린다.
수꽃차례는 유백색이고 암꽃은 보통 3개씩 한군데에 모여달리고 포로 싸인다.
열매의 경우 겉열매껍질에 가시가 있고, 내피 잘 벗겨지지 않으며 견과는, 3개 또는 1개식 들어 있으며 지름이 2.5~4cm이고, 좌가 밑부분을 전부 차지하며, 부분에 백색 털이 있으며 다갈색으로 익는다. 9~10월에 성숙하고, 익으면 벌어진다.


▶주요 조림수종 : 유실수종
▶목재는 가구재, 조각재, 건축재, 차량, 조각, 교량, 완구, 방직용 목관, 기구로 쓰인다.
▶과실은 식량대용이며 각종 음식을 만들 수 있고 약용 및 제과원료로 이용되며 꽃은 밀원으로서 껍질은 탄닌이 많아 염료로 쓰인다.
▶조경가치 및 용도 : 녹음효과가 좋아 녹음수로 적당하다.
▶약밤나무/밤나무의 각 부분을 약용한다.
⑴ 栗子(율자)
① 腫仁(종인)은 栗子(율자)라 하며, 가을철에 성숙한 과실을 따서 겉열매껍질을 벗겨내고 쓴다.
② 성분 : 과실에는 단백질 5.7%, 전분 25%, 지방 2.0%, 탄수화물 62%, 無機成分(무기성분) 1.3% 및 비타민, lipaserk 함유되어 있다.
③ 약효 : 養胃(양위), 健脾(건비), 補腎(보신), 强筋骨(강근골), 活血(활혈), 止血(지혈)의 효능이 있다. 反胃(반위-만성구토), 水樣性下痢(수양성하리), 腰脚衰弱(요각쇠약), 吐氣(토기), 鼻出血(비출혈), 혈변, 刀槍傷(도창상)이나 골절의 腫痛(종통), (나력)을 치료한다.
④ 용법/용량 : 신선한 것을 生用 또는 삶아서 먹거나 燒存性(소존성)을 粉末(분말)하여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인다.
⑵ 栗樹根(율수근) : 6~9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 紅腫牙痛(홍종아통-치통으로 벌겋게 부은 것)에 율수근 달인 液(액)으로 계란을 삶아 먹는다.
⑶ 栗葉(율엽) : (후정화독)을 치료하며 율엽 6~9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 收斂劑(수렴제)로 사용하고 외용으로는 漆瘡(칠창)에 바른다.
⑷ 栗花(율화) : Arginin이 함유되어 있으며, 극심한 下痢(하리), 혈변, (나력)을 치료한다. 3~6g을 달여서 또는 粉末(분말)하여 복용한다.

 

상수리나무

학명 : Quercus acutissima Carruth.
분류군 : 참나무과(Fagaceae)
분포 : 일본과 중국, 인도,라오스,네팔
         (표고 800m이하의 양지바른 산기슭에 군생)

낙엽활엽교목으로 원개형(가지의 신장은 분산형)이다. 내음성은 약하나 내건성과 내한성, 내조성이 강해 건조한 곳이나 해안지방에서도 잘 자란다.
양수로 햇볕이 잘 쪼이는 남향 또는 동남향의 농가인근의 산록부가 적지이며 산허리이상은 식재를 피하는 것이 좋다.
음지에서는 생장이 불량하다. 제주도에서는 해발 600m이하의 지역에만 분포한다. 척박한 땅에서도 생육할 수 있고 생장이 빠르며 목재의 용도가 넓어 과거 조림을 하기도 했다. 보통 높이 20~25m, 지름 1m로 자란다.
잎은 긴 타원형이고 둔두 또는 예두이며 넓은 예저 또는 원저이고 길이 10~20cm로서 침상의 예리한 톱니와 12~16쌍의 측맥이 있으며 표면은 털이 없고 윤채가 있으나 뒷면은 다세포의 단모가 있고 잎자루는 길이 1~3cm로 털이 없다.
측맥은 평행으로 달리며 거치의 끝까지 이어진다.
잎이 밤나무와 비슷하지만 거치끝에 엽록체가 없어 희게 보이며 잎뒷면에는 소선점이 없어 구별된다.
꽃의 경우 암수한그루로 5월에 피며 수꽃차례는 새가지 밑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처지고 암꽃차례는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곧추나와 1~3개의 암꽃이 달린다.
수꽃은 5개로 갈라진 화피열편과 8개 정도의 수술로 되며 암꽃은 총포로 싸이고 3개의 암술대가 있다.
열매는 다음해 10월에 익으며 비늘잎은 젖혀진다. 견과는 둥글고 지름 2cm정도로서 다갈색이다.


▶표고 재배원목으로 사용된다.
▶주요 조림수종 : 용재수종, 내공해수종
▶목재는 가구, 마루판, 건축, 토목, 선박, 차량, 기구, 포장, 단판, 장식 등에 이용된다. 나무결은 곧고 무거우며 단단하고 펄프 수율이 높고 표백이 잘되어 펄프재로 적당하다. 고급의 제탄 재료가 된다.
▶열매는 식용하고 염료(황갈색)로 이용된다.
▶야성적인 풍치수로서의 가치도 높다. 수형이 웅대하고 잎이 싱싱하며 풍성하면서 가을에 적색 단풍이 불타는 듯 정열적이어서 마을 주변 경관림 조성에 알맞은 수종이다.
▶잎은 과거에 천잠 및 작잠을 기르는데 사용하였다.
▶과실은 橡實(상실), 깍정이는 橡實殼(상실각), 나무껍질은 橡木皮(상목피)라 하며 약용한다.
⑴ 橡實(상실)
① 겨울에 과실이 성숙하면 果殼(과각)에서 분리되어 떨어진다. 이것을 주워모아 햇볕에 말려 통풍이 잘되는 건조한 곳에 저장한다.
② 성분 : 종자에는 전분 50.4%, 脂肪油(지방유) 약 5%가 함유되어 있으며 깍정이에는 tannin이 19~29%, 수엽(樹葉)에는 tannin이 5~10% 함유되어 있다.
③ 약효 : 澁腸脫固(삽장탈고)의 효능이 있다. 瀉痢(사리), 脫肛(탈항), 痔出血(치출혈)을 치료한다.
④ 용법/용량 : 煎劑(전제)나 散劑(산제)로 하여 복용한다. <외용> 醋(초)를 넣고 갈아서 붙인다. 또는 燒存性(소존성)을 갈아서 붙인다.
⑵ 橡實殼(상실각)
① 짓찧어 볶는다.
② 약효 : 收斂(수렴), 止血(지혈)의 효능이 있다. 瀉痢脫肛(사리탈항), 腸風下血(장풍하혈), 崩中帶下(붕중대하)를 치료한다.

 

갈참나무

학명 : Quercus aliena Blume
분류군 : 참나무과(Fagaceae)
분포 : 동아시아 남부, 중국, 일본(한반도 전역 및 전국의
         표고 50~1,000m에서 자생)

낙엽활엽교목으로 전국의 계곡부의 토심이 깊고 비옥한 곳이나 산기슭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토심이 깊고 비옥한 곳에서 잘 자라며 어려서는 그늘에서도 잘 견디며 커서는 양수로 변한다. 크기는 높이 25m, 지름 1m정도 이다.
잎은 어긋나기이며 타원상 거꿀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이고 길이 5~30cm, 나비 3~19cm로서 둔두 또는 예두이며 예저가 보통이지만 원저 또는 심장저도 있고 끝이 둔하며 4~8쌍의 이빨모양 또는 뾰족한 톱니가 있고 표면은 광택이 나는 녹색이며 뒷면은 회백색이고 2~17개로 갈라진 성모가 있으며 주맥 위의 단모는 곧 떨어지고 잎자루는 길이 1~36mm이며 가장자리에 물결모양 또는 굵은 모양의 톱니가 있다.
꽃은 암수한그루 또는 암수한꽃으로서 5월에 피며 수꽃차례는 잎겨드랑이에서 밑으로 처지고 암꽃차례는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곧추선다. 수꽃은 6~14개의 수술과 5~9개의 화피열편이 있으며 암꽃은 6개의 화피열편과 2~4개의 암술머리가 있다.
열매는 깍정이의 경우 삼각형의 비늘잎으로 덮이고 긴 타원형의 견과는 10월에 익는다. 
견과는 길이 6~23mm, 지름 7~16mm로서 끝부분에 털이 있다.


▶주요 조림수종 : 용재수종, 내공해수종
▶목재는 가구, 마루판, 건축, 토목, 선박, 차량, 기구, 포장, 단판, 장식에 이용된다. 나무결은 곧고 무거우며 단단하고 펄프 수율이 높고 표백이 잘되어 펄프재로 적당하다.
▶목재는 표고재배원목으로도 이용되며 기구재, 땔감으로도 사용한다.
▶나무껍질은 약용, 염색제, 목선의 방수 충진재, 열매는 식용으로, 어린 잎은 녹비용으로 쓰인다.
▶수분함유율이 높아 수자원확보를 위한 좋은 재료가 될 수 있다.
▶수형이 웅대하고 잎이 싱싱하며 풍성하면서 가을에 적색 단풍이 불타는 듯 정열적이어서 마을 주변 경관림 조성에 알맞은 수종이며, 녹음수, 가로수로 이용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