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 전통 화훼 시장과 주요 수입국
상태바
베트남에서 전통 화훼 시장과 주요 수입국
  • 이설희
  • 승인 2020.04.0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북구
원광대학교
원예산업학과 겸임교수

베트남 화훼 수입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자국에서 생산된 절화는 남부 지역의 호치민시에 있는 Ho Thi Ky 시장, Dam Sen 시장, Hau Giang 시장과 북부 지역의 하노이 시에 있는 Quang Ba 시장, Tay Tu 시장, Mai Dich 시장에서 유통된다. 수입된 절화도 상당부분은 이들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다. 수입절화는 베트남에 없는 종류이거나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종류라도 베트남 산에 비해 꽃이 크고, 색채가 선명한 것들이 많다. 절화 외에 정원수와 분재의 수입도 증가해 수입 대상 국가가 매우 많은데, 우리나라도 그 중 하나이다. 특히 분재는 부동산 개발 및 별장 건축 수요 증가와 함께 고급 품목 수입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수출에 관심을 가져 볼만하다.

 

베트남에서는 아데니움(Adenium)처럼 분재로 활용하기 좋은 식물이 있지만 온대 지역으로 부터 분재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다(사진의 식물은 아데니움)
베트남에서는 아데니움(Adenium)처럼 분재로 활용하기 좋은 식물이 있지만 온대 지역으로 부터 분재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다(사진의 식물은 아데니움)

베트남 화훼의 전통적 유통
호치민시

① Ho Thi Ky 시장
호치민시에서 최고 유명한 꽃시장이다. 주로 밤 11시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 영업을 한다. Ho Thi Ky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은 대부분이 베트남 남부의 달랏(Da Lat)과 메콩델타(Mekong delta)에서 생산된 화훼이다. 화훼 종류는 풍부하고, 다른 곳의 시장에서는 판매되지 않는 해바라기, 라벤더, 팬지, 연, 철쭉 등도 구입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백합, 장미, 국화, 난 등 일반적인 화훼도 많이 판매되고 있다.

② Dam Sen 시장
화훼 종류가 풍부하고 장미, 국화, 난 등의 일반적인 화훼는 물론 튤립, 꽃도라지, 수선 등의 진귀한 화훼까지 다양한 종류의 화훼가 판매되고 있다. Dam Sen 시장에서는 베트남 북부와 남서부에서 조달되는 화훼 외에 프랑스, 네덜란드, 중국 등에서 수입된 화훼도 판매되고 있다. 영업시간은 밤 12시부터 다음날 아침 7시까지이다. 매일 40톤의 화훼가 거래되고 있으며, 기념일 등 특별한 날에는 그 수량이 수 백톤이 되는 경우도 있다.

③ Hau Giang 시장
밤 2시경까지 영업을 한다, 달랏과 메콩델타 지역에서 생산된 장미, 국화 등이 판매되고 있다. 이 시장에서 화훼는 전부 정가에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 교섭은 가능하지 않다.

 

호치민시에 있는 Ho Thi Ky 시장에서는 판매중인 국화. 
 

하노이시

① Quang Ba 시장
하노이시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다. Quang Ba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화훼는 Tay Tuu 성, Dong Anh 성, Gia Lam 성, Phuc Yen 성 등 하노이 근교의 지역에서 재배되는 화훼와 사파 및 달랏 등의 고원지대에서 재배된 화훼, 특히 중국 등에서 수입된 화훼들이다. Quang Ba 시장에서는 새벽 2시부터 4시에 걸쳐 각 지역의 소매점으로 화훼를 보내고, 4시 이후 부터는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매도 한다. 시장에는 수입 화훼와 베트남산 화훼 등 산지에 따라 진열되어 있다. 판매가격은 장미의 경우 50본 기준에 10,000-30,000VND정도이고, 백합은 20본 기준으로 20,000 VND정도이다. 글라디올러스는 50본 기준으로 25,00-3000,000VND 정도로 상당히 저렴한 편이다.

② Tay Tu 시장
하노이 중심부에서 20km 정도의 거리에 있다. 주로 화훼 생산자가 국내 판매 또는 수출용이 화훼를 판매하고 있다. Tay Tuu 시장에서 최고 유명한 것을 백합이다. 그 외에 국화, 장미, 카네이션 등도 판매되고 있다. 보통은 심야에서 새벽 3시까지 도매업자나 소매점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다. 새벽 3시가 지나면 판매하고 남은 화훼를 시내 중심부에 있는 시장으로 이동해서 다시 판매한다. Tay Tu 시장은 생산자로부터 직접 구입한 것은 가격이 싼데, 백합의 경우 10본 기준으로 250,000-450,000VND 정도에 판매되고 있다.

③ Mai Dich 시장
하노이 중심부에 위치해 있는 시장으로 밤 12시부터 새벽 5시까지 영업을 하고 있다. 규모는 Quang Ba 시장보다 조금 작지만 화훼 종류나 양은 상당히 풍부하다. Mai Dich 시장에서 판매되는 화훼는 하노이 근교 지역 외에 달랏 등에서 출하되고 있다. 도매시장이기 때문에 가격은 소매점 판매 가격의 1/5정도이다.

④ 기타
설 명절(구정) 시기에는 위의 3개 시장 외에 임시 화훼시장이 다수 출현한다. 예를 들면 하노이 시내에서는 매년 신년에 개최되는 Lac Long Quan 시장은 종일 영업한다. 메콩델타에서 생산된 것, 달랏에서 생산된 것, 사바에서 생산된 것 등 베트남에서 생산된 화훼는 물론 해외에서 수입된 화훼까지 다양한 종류의 꽃들이 판매된다. 또 하노이시의 옛 거리 중심지에서는 Hang Luoc 시장이 열리고, 사람들은 꽃을 감상하면서 옛 거리를 탐색하도록 되어 있다.

 

호치민시에 있는 Ho Thi Ky 시장에서는 백합과 국화는 일반적인 품목이다.
호치민시에 있는 Ho Thi Ky 시장에서는 백합과 국화는 일반적인 품목이다.

절화의 수입
베트남은 화훼 생산국이지만 수입이 증가하고 있다. 수입처로는 중국과 태국이 압도적이다. 네덜란드, 에콰도르 등의 고급절화에 대해서는 점점 수입이 증가하고 있다. 베트남은 화훼생산지로 달랏고원이 유명하지만 경제 성장에 따라 절화의 수요가 특히 기념일을 중심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수입하고 있다. 수입 절화를 좋아하는 이유는 절화의 꽃 크기가 베트남 산에 비해 크고, 꽃 색이 선명하기 때문이다. 수입되는 절화는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종류 외에 베트남에서 생산되지 않는 품목도 있다. 수입되는 절화의 화경은 대부분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것 보다 길다. 수입을 하는 나라별 수입 금액은 표 1과 같다.

수목과 분재의 수입
베트남에는 다양한 식물이 있지만 수목과 분재의 수입도 증가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수목과 분재를 수입하는 목적은 기본적으로 자연과 식물을 좋아하는 국민성이기도 하지만, 최근 베트남 부동산 개발 수요 및 부유층의 별장 수요의 증가와도 관련이 깊다. 부동산 개발의 경우 부가가치가 높은 수목을 정원에 심어 가치를 높여 판매하는 방식이다. 별장은 도시 근교에 토지를 사 별장을 짓고, 가치 상승을 목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별장도 같은 목적으로 고급 수목을 식재하는 추세다.
분재는 자연을 좋아하고, 오래된 수목에서 느끼는 특별한 감정도 있지만 부유층을 중심으로 고가의 특별한 수요가 많고, 투기적인 의미에서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수입은 대만, 중국, 태국에서 많이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수입 실적이 있다.

참고자료
全國花き輸出擴大協議會. 2017. ベトナムにおける日本産花きの市場調査. 全國花き輸出擴大協議會Web揭載版.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