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청양 대추, 결실 관리법은?
상태바
고품질 청양 대추, 결실 관리법은?
  • 이설희
  • 승인 2020.05.06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군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 남윤우 팀장

대추재배의 목적은 품질이 우수한 대추를 안정적으로 생산하는데 있으므로 결실에 미치는 큰 요인은 수체내의 영양상태, 시비, 전정, 병해충 방제 및 개화기의 환경 등이다. 

 

 

◯ 꽃눈의 분화
대추는 당년에 발생한 잎줄기상의 잎겨드랑이에서 꽃눈분화가 이루어진다. 

◯ 꽃눈의 형태
대추는 암수 같은 꽃으로서 화방의 맨 끝에서부터 가장 먼저 개화되는 취산화서이고 1화방 중에는 3~15개의 꽃이 배열되어 있다. 이 화방은 잎줄기가 신장함에 따라 엽액에 착생되어 가는데 3~5번째의 엽액에 착생되는 화방이 가장 충실하고 착과율이 높다.
대추꽃은 꽃잎이 없어 꽃받침이 암술과 수술을 보호하고 있다. 개화전의 꽃받침은 꽃부리가 봉오리져 있는 형상을 하다가 개화시에 5개의 꽃받침으로 벌어지면서 암술과 수술이 나타난다. 암술은 암술머리가 2갈래로 갈라진 단자예로 되어 있고 수술은 5개로 끝 부분에 꽃밥이 있다.

◯ 개화시각
개화시작에 따라 오전개화군, 오후개화군 두 집단으로 구분한다.
개화시각이 같은 품종끼리 심어야 수정과 수분이 잘되고 결실이 촉진된다.

◯ 개화기간 
5월 하순 ~ 7월 하순
- 1화방 꽃눈 개화기간 15일
- 1줄기 화방의 개화기간 30일
- 유효 개화기간 50일~60일

◯ 암술과 화분의 수분능력
- 대추암술의 수분능력은 개화 당일에 국한되며 개화 후 이튿날에는 수분이 되지 않는다. 수분 후에는 암술머리의 광택이 없어지며 갈변하기 시작하다가 이윽고 마른다. 개화 직후부터 씨방의 꿀샘에서 꿀이 분비되는데 개화 당일에는 오렌지색의 향기와 짙은 꿀이 분비되고 2일째에는 유백색의 꿀이 분비된 후 꿀샘의 기능이 퇴화된다. 

- 대추의 꽃밥은 개화 후 1시간 이내에 벌어져 열리게 되므로 방화곤충에 의하여 수분이 가능하다. 꽃밥에 화분이 머물러 있는 시간은 개화 당일의 기온과 습도 및 풍속 등의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력 2~4시간 정도로서 오전개화성 품종의 화분이 오후개화성 품종의 주두에 수분이 될 수 있는 확률은 시간적 차이로 보아서 매우 낮다.

- 대추화분의 발아온도는 25~30℃의 범위가 좋다. 개화 후 12시간이 경과되면 화분의 발아율이 현저히 저하되므로 수분능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그러므로 대추의 수분능력은 개화 직후가 가장 높고 그 후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능력이 감퇴하므로 아침에 개화된 품종의 꽃이 오후에 개화된 화분에 의하며 수분되기에는 그 만큼 불리하다. 

 

◯ 방화곤충
대추꽃이 피면 향기가 멀리 퍼져서 꿀벌, 집파리, 무당벌레, 나비류 및 개미류까지도 몰려드는데, 실제로 대추의 수분에 의한 결실에 관여하는 것을 꿀벌이다. 꿀벌은 기온이 17℃이상 되는 온화하고 바람이 없는 날에 활동이 왕성하여 4km를 왕복할 수 있고, 벌 한 마리는 1시간에 약 1000여 개의 꽃을 찾아다닐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기온이 낮고 비바람이 불면 벌은 활동을 거의 중지하며 대추 꽃은 그 기간에 수정 능력을 잃어 결실을 맺지 못한다. 병해충 방제를 위하여 개화기간에 농약을 뿌리면 꿀벌이 죽거나 날아오지 않으므로 이 기간에는 꿀벌에 해를 주지 않는 농약으로 살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자가수정과 타가수정
대추는 자가수정이 비교적 용이한 과수로서 미국에서 보고된 바에 의하면 꿀벌을 이용한 타가수정은 개화량의 15%정도가 착과했고, 자가수정은 10%가 착과되었다고 한다. 
자가 수정된 대추는 타가수정된 것에 비하여 과실이 더 작고 조기에 낙화하는 경향이 많으며, 종자가 생기지 않거나, 생기더라도 발육이 매우 부진하다. 
대추에 종자가 없는 것은 수분·수정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씨방조직이 스스로 비대 되는 단위결과와 수정과정에서 난세포와 정핵의 수정이 안 된 상태로 극핵과 정핵만이 수정되는 경우 등 두 가지가 있는데 대추의 품종에 따라서 두 가지 중의 어느 한 작용에 의하여 단위결과가 일어난다고 한다. 

 

◯ 수분·수정 과정
1. ‌개화직전 : 배낭은 완성, 상하의 극핵은 융합하지 않고 있다. 난핵, 극핵, 조세포 및 반족세포가 계속 발육한다.
2. 수분 후 18시간 : 암술머리에서 꽃가루를 발아한다.
3. 수분 후 24시간 : 화분관이 암술대로 신장해 들어간다.
4. 수분 후 3일 : 화분관이 씨방에 도달한다. 
5. 수분 후 5일 : 화분관의 씨방 내부로 들어간다.  
6. 수분 후 8일 : 배유핵과 정세포가 수정한다.
7. 수분 후 10일 : 난세포와 정핵이 수정한다.
8. 수분 후 15일 : 수정난핵이 1차 분열한다.
9. 수분 후 18일 : 수정난핵이 2차 분열한다.
10. 수분 후 20일 : 씨방 내에서 원배를 형성하고 수정을 완료한다. 

 

◯ 결실력 증진 방법
대추재배의 성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결실력이다. 이러한 결실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개화기간 중의 기상상태이지만 노지에서는 인간의 힘으로 기상조건을 조절할 수 없으므로 소극적인 방법이기는 하나 개화기간 중 불량환경 하에서 비교적 결실률이 높은 오후개화성 품종을 심거나 대추나무 가지에 환상박피를 하여 영양생장에서 생식생장으로 나무세력을 바꾸는 것, 그리고 방화곤충의 활동 등이 있다. 비닐하우스 비가림 재배도 적극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다.

① 방화곤충 이용
벌의 활동 온도 : 17℃ 이상
벌의 활동 범위 : 4km
1시간 당 수분량 : 1000개 / 1 마리
수정효과 
- 자가수정 : 10% 정도 착과되며 과실이 작고 종자가 잘 생기지 않으며 일찍 열매가 떨어진다.
- 타가수정 : 15% 정도 착과되며 수분 촉진을 위하여 개화기에 벌을 방사하여 수분을 촉진한다.

② 신초 순자르기
대추를 착과시키고자 하는 곳은 잎줄기만 두고 2~3회에 걸쳐 새순이 자람에 따라 순을 잘라낸다. 순자르기는 신초길이 15cm 내외로 6월 중순 이전에 완료해야 한다.
- 노지재배의 경우 가물거나 비가림재배 시 안정적으로 물대주기를 실시하고 장마 시 배수를 철저히 하면 뿌리활력 및 생육, 개화, 착과를 촉진할 수 있다.
- 질소질비료 과다시용을 지양하고 밑거름은 낙엽 후 시용, 웃거름은 나누어 준다
- 과번무에 의한 일조량이 부족하지 않도록 정지전정, 도장지 및 필요 없는 가지를 제거한다.
- 병해충 방제를 철저하게 한다.
- 마그네슘, 석회, 붕소 등 균형시비를 한다.

③ 환상박피 
시기 : 기상 상황 및 생육조건 등에 따른 개화결실 상황을 감안하여 처리하되 가급적 1차 개화가 끝난 후(6월말~7월중)가 안전하다
처리효과 : 개화수가 많아지고 화기의 발육이 양호하여 수분능력이 크게 향상한다.
처리방법
- 전용기구 또는 칼, 톱 등으로 직경 3cm 굵기의 가지에 2~3mm 폭으로 껍질을 한 바퀴 벗겨낸다.
- 박피한 부위는 비닐테이프로 둘러 보호하는데 15일 정도 후에 비닐테이프를 벗겨내면 상처가 아물어 있다.
- 주간 부위를 박피한 겨우 나무 전체에 영향이 미치지 않고 나무세력이 약화되는 것으로 보아 가지에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일시에 모든 가지를 박피해서는 안 되며 한해 전체 가지 수의 1/2~1/3정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박피 후 처리 : 상처가 아문 부위에 나방의 피해를 막기 위해 약제방제를 한다.

 

주의사항
- 처리는 전년과 같은 장소는 피한다.
- 박피부위 내측의 박피 및 나무 조각을 깨끗이 제거 한다.
- 박피 후에는 건조하지 않도록 물을 대준다.
- 나무 세력이 극히 약한 나무는 실시하지 않는다.
- 환상박피는 매년 무조선 실시하는 것이 아닌 결실 상황에 따라 최후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수정보조제 사용
- 개화결실에 도움을 주는 시비용 복합비료 사용한다.
- 처리 시기는 개화 전부터 10일 간격 2~3회 사용한다.
- 제조사에 따라 다양하지만 우리 지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자재는 콤비Ⅱ, 수정애골드, 수정애, 허니문, 꽃피리, 꽃의 힘, 꽃마차, 붕사, 플라신 등이 있으므로 제품별 사용 방법을 준수하여 사용한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