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농업만의 특화된 정책 펼칠 것
상태바
경기도 농업만의 특화된 정책 펼칠 것
  • 나성신 기자
  • 승인 2020.06.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청 김충범 농정국장

‘잘사는 나라는 농업이 강하다.’ 
인터뷰 내내 경기도청 김충범 농정국장이 강조한 말이다. 지난 1월에 취임한 김 국장은 농촌이 잘사는 나라가 진정한 선진국이라고 말했다. 강한 농업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김 국장은 농촌이 다시 활기를 띨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산업화에 밀려 농업이 소외되면서 농업인구가 급속도로 줄어들고 초고령화되면서 갈수록 농촌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정부는 향후 WTO 협상에서 개도국 지위를 주장하지 않겠다고 발표해 앞으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더욱이 코로나19 악재까지 겹치면서 김 국장은 그 어느 때보다 경기도 농업을 살리기 위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중소농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정책 펄치겠다 
김 국장은 무엇보다 농업인의 소득안정과 누구나 살고 싶은 농촌을 조성하기 위한 농정과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존의 대농이나 농업기업에 치중된 현행 지원 체계를 중소, 영세농 중심으로 전환하여 정책 추진의 형평성을 맞출 것입니다. 여전히 우리나라는 중소 규모의 농민 비율이 높아서 직접 중소농들을 위한 정책을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올해 경기도 농정의 방향에 대해 김 국장은 국민소득이 향상됨으로 삶의 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커지고, 최근 귀농·귀촌 증가로 농촌의 변화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전국적으로 귀농·귀촌으로 가장 선호하는 지역으로 1위를 차지한 곳이 경기도이다. 
<도시와 농촌의 삶의 질 조사(2017년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향후 10년 이내에 귀농 귀촌 의향이 있다고 37.7%가 답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전국 귀농·귀촌 인구는 1,503천명으로 이중 경기도권에만 귀농·귀촌 인구가 416천명(265천 가구)으로 전국의 28%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김 국장은 농촌을 도시 사람이 찾아와 살고 싶은 곳으로 만드는 정책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농어업 육성, 지원 정책에서 생산부터 유통, 소비까지 모든 정책이 연계되는 수도권 먹거리를 책임지는 미래 농어촌 조성 정책으로 하루빨리 전환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입니다.”

누구나 살고 싶은 농촌 만들기에 최선 다할 것 
김 국장은 경기도만의 앞선 정책으로 ‘경기도 어린이 건강 과일 공급’과 ‘접경지역 친환경농산물 군 급식 지원사업’ 경기도 축산 농장에서 발생하는 농촌악취 저감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책 등을 꼽았다. 
“경기도 어린이 건강 과일 공급 사업은 국산 과일과 친환경농산물의 소비 촉진,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기 위해 과일 공급 사업을 대폭 확대할 계획입니다. 가정 보육 아동 18만 명을 올해부터 추가 지원해 총 58만 5천명의 어린이에게 사과 배 등 16개 과일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접경지역 농업의 소득증대를 위해 전국 최초로 군부대에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하는 것으로 경기도 접경지역 군 장병의 건강을 증진하고, 안전한 친환경농산물 판로확보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김 국장은 접경지역 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친환경농산물 생산 농가와 계약 재배해 군부대에 공급하는 경기도 친환경농산물 공급 시스템으로 600여 톤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했다며 앞으로 공급 물량을 대폭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악취민원 중 농촌축산 악취가 46.4%로, 축사 인근은 창문개방, 야외활동 등 정상적인 활동이 어려워 갈등이 계속되고 있으나 경기도는 개별 농가에서는 현실적인 대안을 찾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 도가 적극적으로 해결에 나선 것이다. 김 국장은 악취개선에 효과적인 미생물을 확인하고 농가에 보급하는 등 농촌 악취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여러 방면에서 해결책을 찾아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국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 국경 봉쇄로 식량 안보문제를 발생, 수입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앞으로 식품 가격 상승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앞으로 농가의 경제적 손실분을 보장하는 제도적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코로나19로 인해 부각된 온라인 식품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사업 추진과 농업 부문 공공정책 확대 등에 많은 노력을 쏟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시민들이 살고 싶어 하는 농촌을 만들고, 농민들이 농업에 임한다는 것에 스스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앞서가는 농업 정책을 펼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