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러짐 거의 없는 국산 팥 ‘홍다’ 제주지역 기계수확 적합
상태바
쓰러짐 거의 없는 국산 팥 ‘홍다’ 제주지역 기계수확 적합
  • 김민지
  • 승인 2020.09.15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황재종)은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원장 김상남)과 공동으로 육성한 신품종 팥 홍다를 제주지역 기계수확 재배실증 결과 기계수확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제주 특산품인 오메기떡은 원료곡인 팥 파종, 수확 등 작업 시 인력 의존도가 높은 실정이다. 또한, 재래종 팥은 수확기에 잘 쓰러지고 꼬투리가 동시에 익지 않아 일시 수확은 물론, 기계 수확이 어렵고 미성숙립이 발생하여 품질이 균일하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특히, 수확 시 쓰러짐이 심하고 동시 성숙성도 낮아 몇 차례 손 수확으로 이루어지면서 생산 단가 상승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면서 대부분 값싼 중국산 팥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업기술원은 오메기떡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품질이 우수하고 기계수확에 적합한 신품종 홍다를 주산지 2농가를 대상으로 국산 팥 파종수확 기계화재배실증을 추진하였다.

 

제주 재배 생육특성을 조사한 결과 신품종 팥 홍다는 동시 성숙성이 90% 이상, 착협고가 14cm로 높고, 쓰러짐이 거의 없어 일시 기계수확이 가능하였다. 또한 올해 49일간의 긴 장마에도 불구하고 10a130kg 생산되었다.

 

육지부 팥 생산시기 보다 약 3개월 일찍 수확할 수 있는 장점과 수확 후 당근, 양파 등 월동채소 재배가 가능해 향후 재배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품질 면에서 종실은 명도, 적색도, 황색도가 높아 밝은 적색을 띠었으며, 삶았을 때 통팥은 담백하고 단맛이 더 있어 오메기떡 가공적성이 우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