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감자를 위한 우량 씨감자 조직배양
상태바
고품질 감자를 위한 우량 씨감자 조직배양
  • 김민지
  • 승인 2021.03.02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씨감자 대비 생산성이 20% 정도 향상

 

괴산군농업기술센터는 우량 바이러스 무병 씨감자를 생산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조직배양을 통해 묘를 생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직배양 기술은 살아 있는 감자 생체 조직 또는 기관 일부를 생육에 적합한 배지에서 배양해 완전한 개체로 성장시키는 기술이다. 조직배양 무병 씨감자를 재배할 경우 기존 씨감자 대비 생산성이 20% 정도 향상돼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품질의 규격화를 통해 괴산 감자의 이미지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괴산군농업기술센터는 생산된 조직배양묘를 양액 분무경 온실에 심어 연 2회에 걸쳐 원원종 씨감자 10만개를 생산할 계획이며 씨감자 생산단지와 채종포 농가 증식을 거쳐 지역 농가에 보급하게 된다.

 

괴산군 관계자는 감자는 씨감자를 쪼개서 심어야하기 때문에 병해충 바이러스에 감염된 종자를 사용할 경우 수량과 품질이 크게 저하되는 문제가 있다바이러스 무병 씨감자를 재배할 경우 바이러스 병 발생률이 크게 저하될 뿐만 아니라 감자 싹이 충실하게 올라오고 생육도 왕성해 수량증대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괴산군농업기술센터는 앞으로 수미 품종을 대체할 수 있는 감자 신품종인 하령, 서홍, 추백, 대서 등에 대해서도 지역 적응 재배시험을 추진할 계획이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