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기획]대한민국 대표 우수 농산물 名品 ‘안성마춤’
상태바
[연중기획]대한민국 대표 우수 농산물 名品 ‘안성마춤’
  • 나성신 기자
  • 승인 2021.03.0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는 지역 농업이다]

 

안성은 ‘안성마춤’. 안성시의 우수 농산물 브랜드 ‘안성마춤’은 장인 정신이 깃든 명품 농산물 브랜드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안성시는 1997년 국내 최초 지자체 통합마케팅 브랜드 사업을 시행해 안성시의 우수 농산물 브랜드화 작업에 착수했다.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안성시가 의욕적으로 농산물 브랜드 사업을 추진한 것이다. 

당시 전국 최초로 행정기관, 농협, 농가가 함께 공동으로 협력하여 ‘안성마춤’ 브랜드 마케팅을 추진한 것으로, 전국 농산물 브랜드화의 가장 모범적인 첫 사례로 꼽힌다. 
안성에서 생산되는 5대 농축산물을 지정하여 1999년도에 ‘안성마춤’ 상표등록을 출원, 2001년 드디어 전국지자체 최초로 지역 농산물 브랜드 ‘안성마춤’이 탄생했다. 지역 농산물 브랜드가 생소하던 시대에 ‘안성마춤’은 그야말로 혜성처럼 등장, 국내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이미지를 심어 주기 충분했다. 

안성시의 이러한 앞서가는 브랜드화 작업은 당시 전국적으로 농산물 수입개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가장 우수한 사례로 평가받았다. 이후 각 지자체가 앞다퉈 안성시의 ‘안성마춤’을 벤치마킹하기 바빴다. 안성시의 ‘안성마춤’은 우리나라 농산물 브랜드화에 선구자적인 역할을 한 셈이다.
안성마춤으로 출하되는 고품질 농산물은 재배 초창기부터 까다롭게 관리되고, 엄격한 출하기준이 적용되어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14년 연속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수상
안성마춤은 2020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 지자체 공동브랜드 부문에서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14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며, 퍼스트클래스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전국 모든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다. 소비자브랜드 위원회에서 부문별 조사브랜드를 확정하고 ACSI모델을 기반으로 한 전국 소비자 조사와 1:1유선조사를 통해 브랜드 만족도와 선호도를 조사하는 방식이다. 소비자가 직접 투표하고 한국 소비자브랜드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하여 최종선정하게 된다. 안성마춤은 6개 항목에서 최고 점수를 얻어 14년 연속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신뢰와 사랑을 받고 있다. 

안성마춤은 안성에서 생산되는 쌀, 배, 포도, 인삼, 한우 5대 농축산물로 구성되어 있다.
천혜의 자연환경에서 생산되는 안성마춤 배는 첨단과학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엄격한 제품관리로 전국 우수과실품평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그 품질을 인정받았다.
포도는 경기도 우수 농산물 인증마크인 ‘G마크’를 획득한 것 중에 철저한 당도측정과 품질 안전 시스템으로 선별된 최고의 농산물만 출하되고 있다. 쌀과 인삼, 한우 또한 생산 전 과정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품질이 보증된 최상위 농축산물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안성마춤은 오랜 역사와 전통으로 우리나라 대표 농산물로 자리 잡고 있다, 안성시는 앞으로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우수 농산물 브랜드로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