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작물보호제
상태바
이달의 작물보호제
  • 국정우 기자
  • 승인 2021.03.30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큐어’ 유제 처리로 밀도 관리


호박과실파리는 한 번 발생하면 밀도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산란 자체를 막는 게 방제의 핵심이다. 이와 관련 성충의 이상행동이 유발되어 교미활동을 방해하고, 산란관을 과실 속에 삽입하지 못해 산란을 억제시키는 ‘프로큐어’ 유제가 가장 적합한 제품으로 꼽힌다. 성충 발생 초기 및 유과기에 프로큐어 유제를 7일 간격으로 경엽처리하면 효과적인 방제가 가능하다.
침투이행성이 우수해 숨어 있는 해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는 것도 프로큐어 유제의 강점이다. 또한 알부터 성충까지 모든 생육단계에서 약효가 발현되기 때문에 발생 초기부터 해충의 밀도 관리에 유리하다.
 

 

 

 

 

원예용 종합살균제 ‘렌비어’


EBI 계통의 원예용 종합살충제 ‘렌비어’는 세계 최초 ‘이소프로파놀-아졸’만의 특이한 분자적 구조를 가진 약제이다. 이러한 유동성 있는 특이적 분자구조로 기존 살균제에 저항성을 가진 병원균(검은별무늬병, 흰가루병, 잿빛무늬병 등)도 빈틈없이 방제가 가능하다. 또한 렌비어는 강력한 침투성과 지속적인 이행효과를 통해 병원균에 뛰어난 예방 및 치료효과를 나타낸다. 렌비어는 예측하기 어려운 환경조건(이상저온 현상 등)에서도 항상 안정적인 약효를 나타내며 특히 내우성이 뛰어나 장마 전후에 사용하여도 효과가 탁월하다. 렌비어는 배, 복숭아 등 9개 작물에 등록되어 있으며 지난해 출시 이후 농가에서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어 앞으로 기대되는 제품이다.
 

 

 

착착붙고 싹싹 없어지는 ‘메디충’


‘메디충’ 입상수화제는 ‘브로플라닐라이드 5%’ 신규계통 ‘메타-디아마이드계’의 신규물질이다. 이 물질은 완전히 새로운 작용기작(Group 30)의 신규계통 약제로서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이 GABA 수용체의 활성을 차단함으로써 과다한 신경전달로 인한 경련 마비, 변형을 유발하여 해충을 치사에 이르게 하여 우수한 효과를 보인다. 메디충 입상수화제는 감귤, 배, 사과, 자두, 복숭아, 포도, 대추에 등록예정이며 나방, 총채벌레를 동시에 방제하고 저항성 나방과 노령충에도 우수한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우수한 침달성으로 속효성과 긴 잔효력을 갖으며, 환경변화(낮은 온도)에도 안정적인 방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광엽 등 외래잡초 방제효과 ‘확타’  


동방아그로의 ‘확타’ 미탁제는 미국에서 최초 등록되어 전세계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신규원제 Fluthiacet-methyl로 구성된 비선택성제초제로 Fluthiacet-methyl의 잡초 세포막 파괴 작용기작과 Glufosinate-am의 상승작용으로 일반 잡초뿐만 아니라 광엽 및 덩쿨성 외래잡초 깨풀, 명아주, 쇠비름, 메꽃 등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우수한 약효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잡초의 경우 24시간 이내 번다운 효과 확인이 가능하며 저함량으로 잡초 방제가 가능한 환경 친화적 약제로 후작물과 작물 헛골에 걱정 없이 사용이 가능한 신제품 확타는 농가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확타는 비농경지, 논둑, 작물 헛골, 작물 재배 예정지 등에 사용시 확실하고 빠른 약효로 만족스런 방제효과를 발휘한다.

 

 

편리하고 확실한 나방 해결의 선택 ‘미네토 엑스트라’


신젠타코리에서는 ‘미네토 엑스트라’ 살충제를 개발 출시하여 올해 배추 농업인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
미네토 엑스트라는 배추농사를 대규모로 하는 농업인들을 위해 다양한 나방을 효과적으로 방제하고 약제의 희석이 편리하며 주변 작물에도 안전한 약제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여 다양한 작물에 적용 등록되어 있으며 살충효과가 뛰어난 유효성분인 사이안트라닐리프롤과 루페뉴론 합제로 개발된 액상수화제이다. 배추 작물에 파밤나방과 배추좀나방, 열대거세미나방을 방제하도록 등록되어 있으며, 경엽살포 뿐만 아니라 향후 다양한 사용환경에서도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는 약제로 개발되었다.

 

 

 


저항성 응애에도 강력한 ‘응애왕’

팜한농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응애왕’ 액상수화제는 새로운 계통(그룹25b)의 신물질피플루뷰마이드와 아바멕틴의 합제로 저항성 응애에도 약효가 탁월하다. 서로 다른 작용기작을 가진 두 원제의 시너지효과로 응애는 물론 미소해충과 굴파리까지 방제 스펙트럼이 확대되고 약효 지속성과 침투성이 향상됐다. 또한 알 부화를 억제하고 약충과 성충에 살충효과가 빠르게 나타나 응애 전 생육단계에 약효를 발휘한다. 자연광에 안정성이 높아 잔효력이 우수하고 살균제 또는 전착제 등과 혼용해도 안전해 사용도 편리하다. 응애왕은 고추·단고추류 차먼지응애, 딸기 점박이응애, 수박 아메리카잎굴파리, 오이총채벌레에 등록돼 다양한 채소 작물에 사용할 수 있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