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수출국화단지, 농산물전문생산단지 평가서 ‘우수단지’ 선정
상태바
예산수출국화단지, 농산물전문생산단지 평가서 ‘우수단지’ 선정
  • 김민지
  • 승인 2021.04.30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군 응봉면 입침리와 신양면 불원리 일원 14농가가 활동 중인 예산수출국화단지가 농림축산식품부 농산물전문생산단지 평가에서 우수단지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평가는 농림부 지정 196개의 농산물전문생산단지를 대상으로 이뤄진 것이며, 이번 우수단지 선정에 따라 예산수출국화단지는 수출물류비 인센티브(5%)를 지원받게 된다.

 

지난해 예산수출국화단지는 수출 등의 난항으로 일반단지로 평가됐으나 긴 우기와 태풍, 코로나19 등의 여파를 극복하고 324000본을 일본에 수출해 15000만원 이상의 외화를 벌어들이는 등 선방해 올해는 한 단계 상향 조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매년 단지별 운영실태를 조사해 최우수, 우수, 일반, 저평가 등 4등급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3년 연속 저평가 또는 최근 5년 내 3회 이상 저평가 단지, 최근 2년간 수출실적이 없는 단지 및 허위평가 단지는 지정을 취소하고 있다.

 

평가항목은 수출사업평가(50%), 조직운영평가(30%), 품질 및 안정성 평가(20%) 11개며, 예산수출국화단지 소속 농가는 매년 교육 및 컨설팅 참여와 자조금납부, ‘농집시스템 활용 영농일지 등을 꾸준히 작성하고 있다.

 

한편 예산수출국화단지는 지난 20032만본을 일본에 처음 수출한 것을 시작으로 올해는 지난해보다 늘어난 35만본 이상의 국화를 일본에 수출해 3억원 이상의 외화수입을 올릴 계획이다.

 

예산군 관계자는 농식품부 지정 농산물전문생산단지인 예산수출국화단지의 활성화를 위해 화훼단지 회원중심의 맞춤형 지원사업과 수출용 포장재 및 수출 물류비를 지원하고 있다앞으로도 화훼농가 소득향상과 안정적인 수출물량 확보를 위한 지원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