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기초 영농정착기술교육’ 수료식
상태바
광양시, ‘기초 영농정착기술교육’ 수료식
  • 김민지
  • 승인 2021.07.06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시는 지난 1일 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교육생과 관련 단체 등 44명이 참석한 가운데,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기초 영농정착기술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

 

귀농·귀촌 기초 영농정착기술교육은 지난 3월 11일~7월 1일 공통교육 9회, 귀농반 교육 7회, 귀촌반 교육 7회로 각 반은 16회, 62시간의 교육을 수료했다.

 

올해 교육내용은 △귀농∙귀촌인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귀농 컨설팅 및 코칭 △새 소득 작목, 과수·특용작물, 채소 재배기술 △선배 귀농인 정착 성공사례 견학 등 농업 기초이론 교육과 현장실습 교육을 중심으로 운영했다.

 

특히, 이번 교육은 농업인 세무지식, 토양관리, 농업에 활용되는 지식재산권, 산채류 재배기술 등의 이론과 매실, 플럼코트, 망고, 애호박 등의 현장 견학으로 이론과 실습의 균형을 맞춰 교육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귀농·귀촌에 필수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영농정착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광양시 귀농·귀촌 영농정착기술교육은 2015년 제1기를 시작으로 올해까지 252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귀농․귀촌인은 2014년 55가구 84명에서 2020년 804가구 1,290명으로 꾸준히 증가해왔다.

 

한편, 귀농·귀촌인을 중심으로 한 귀농어귀촌협회는 농업정보 교류, 신규회원의 안정적인 정착과 지역주민과의 융합 관련 징검다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임재 교육생은 “대도시 직장에서 15년을 보내고, 인생의 이모작을 자연에서 숨 쉬고 싶어, 전국 수십 곳을 다녀본 끝에 산(백운산)과 강(섬진강), 바다(남해)가 어우러지고 도심의 혜택도 볼 수 있는 아름다운 광양을 선택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도선국사 때부터 차 문화가 왕성히 발달했으나 현대에 들어와 위축되고 있는 광양차 산업을 살려보고자 다압면에 정착해 광양차 가공‧수출‧체험의 꿈을 펼치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은희 기술지원팀장은 “신규 및 예비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조기 정착을 위해 이론과 현장 중심의 기술교육을 실시했다”며, “앞으로도 성공적인 귀농‧귀촌을 지원하기 위해 후속 교육을 이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