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복숭아나무 ‘줄기 곰팡이병’ 주의 당부
상태바
영동군, 복숭아나무 ‘줄기 곰팡이병’ 주의 당부
  • 김민지
  • 승인 2021.07.06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영동군은 복숭아나무 줄기에 발생하는 병의 원인은 곰팡이병균에 대해 세심하게 확인하고 관리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올해 초 강추위와 잦은 강우로 인해 복숭아나무의 성장세가 많이 약해졌기에 병든 줄기가 늘어 농가의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며, 복숭아가 제일 많은 재배면적을 가진 군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복숭아나무는 2종의 곰팡이병균(Phomopsis sp., Valsa sp.)으로 인해 줄기마름병이, 1종의 곰팡이병균(Botryosphaeria dothidea)으로 인해 줄기썩음병이 나타난다. 포몹시스균(Phomopsis sp.)에 의한 줄기마름병은 주로 상처를 통해 감염되며, 가지치기 한 부위나 잔가지에 생긴다. 발사균(Valsa sp.)이 원인인 줄기마름병은 원줄기(주간부) 가지에 감염이 되는데. 죽은 조직을 통해 감염되어, 심하면 가지가 죽는다.

 

줄기썩음병은 땅과 줄기가 닿는 부분(지제부)이 습하거나 물이 잘 빠지지 않을 때 보트리오스페리아균(Botryosphaeria dothidea)에 의해 감염된다. 최근 살구·자두·체리나무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이들 곰팡이병들은 감염 시기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복숭아 과원에서는 주기적으로 관찰해야 하며, 장마기 이후 붉은 수액이 흐르면서 나무가 고사하게 되니, 사전에 적절한 가지치기, 배수 관리 등이 필요하다. 복숭아나무 줄기에 발생하는 곰팡이병은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농업기술센터에 문의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영동군농업기술센터 장인홍 소장은 “복숭아나무 줄기 곰팡이병은 태풍이나 집중호우 이후에 많이 발생하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