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농기원, 장마철 인삼밭 탄저병·잎점무늬병 방제 당부
상태바
경북농기원, 장마철 인삼밭 탄저병·잎점무늬병 방제 당부
  • 김민지
  • 승인 2021.07.12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잎무늬점병 <사진제공 = 경북농업기술원>

 

경북농업기술원 풍기인삼연구소는 본격적인 장마철을 맞아 인삼 재배농가에 잎점무늬병, 탄저병 등 병해 방제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풍기인삼연구소에서 7월 6일과 7일, 영주, 봉화, 영양, 상주 등 6개 지역 총 18개 인삼밭을 표본조사했다. 그 결과 탄저병은 전 조사지점에서 많게는 20~30%의 이병엽율로 발병했고 조사포장의 56%인 10개 포장에서 잎점무늬병이 평균 3~5%의 발병율을 보였다.

 

탄저병은 장마기간에 갑자기 병이 진전되어 조기낙엽을 일으키는 병으로 포자가 강우 시 튀어 오르는 빗방울과 함께 인삼 잎으로 전파되므로 비가 계속해서 오는 장마기간에 심하게 발병한다.

 

잎점무늬병은 인삼밭 가장자리에 방풍망을 그대로 막아두어 포장 내 통풍이 불량한 곳에 많이 발생하므로 통풍이 잘 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탄저병과 잎점무늬병은 해가림용 차광망을 통해 유입되는 빗물을 막기만 해도 병해 발생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장마 전과 장마기간 동안에는 수시로 해가림 피복물을 팽팽하게 해주는 등 철저한 관리해야 한다.

 

아울러 장마로 인한 침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고랑에 흙이 쌓여 두둑이 낮아진 포장은 고랑의 잡초를 제거하고 고랑의 흙을 파내고 두둑을 높게 해 주는 것이 좋다.

 

신용습 경북농업기술원장은 “해가림 차광시설에서 재배되는 인삼은 온도가 25~30℃에 과습하고 통풍이 불량할 경우 잎점무늬병의 발생이 많다”라며 “강우시 탄저병의 발생이 급격하게 늘어나므로 철저한 예찰과 방제가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