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기원, 제8호 병해충발생정보를 발표
상태바
전북농기원, 제8호 병해충발생정보를 발표
  • 김민지
  • 승인 2021.07.13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해충 방제를 위한 약제 살포 모습 <사진제공 = 전북농업기술원>

 

전라북도농업기술원에서는 장마 후기 발생가능성이 높은 농작물 병해충을 중심으로 제8호 병해충발생정보를 발표하고 영농현장에서 장마 후 병해충 적기방제를 실시해 병해충 확산을 차단해줄 것을 당부했다.

 

최근 장마로 인해 전북 전지역에 100~200mm의 비가 내리면서 대부분 농작물의 뿌리활력이 저하되고, 일조부족 등으로 수세가 약해진 상황이다. 또한, 이번주부터는 비가 그치면서 덥고 습한 기상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 농작물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각종 병해충 발생량이 급격히 증가할 수 있다.

 

벼의 경우 침수됐던 논이나 상습발생지역 등을 중심으로 벼 잎도열병, 흰잎마름병, 잎집무늬마름병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예방적 방제를 해주어야 한다. 또한 먹노린재, 벼멸구 등 각종 해충도 많아지는 시기이므로 예찰을 통해 발생초기에 방제해주는 것이 좋다.

 

고추 역병·탄저병 등은 장마 후 급속히 확산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든 포기가 보이면 즉시 제거하고 성분이 다른 약제를 번갈아가며 살포해주는 것이 방제효과를 높일 수 있다.

 

과수류는 사과, 배 등에서 갈색무늬병, 탄저병, 복숭아순나방 등의 피해가 우려되므로 과원을 잘 살펴 예방적으로 방제해주고 과원 내부가 습하지 않도록 햇볕쪼임과 통풍이 잘 되도록 관리해주어야 한다.

 

전라북도농업기술원 권택 기술보급과장은 “장마가 소강상태를 보이면서 고온다습한 조건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여 작물별 생육 및 병해충 관리 기술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현장지원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