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산 고함유 내도복성 유채 ‘유려’
상태바
올레산 고함유 내도복성 유채 ‘유려’
  • 김민지
  • 승인 2021.07.29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급 식용유 생산 가능


유채유는 포화지방산이 적고 불포화지방산의 함유량이 많고 발연점이 높아 튀김용 식용유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최근 수입량과 수입액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유채유(카놀라유)의 대부분이 캐나다에서 재배한 유채종자를 착유해 수입하고 있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에서 재배하고 착유한 non-GM 유채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단일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oleic acid, C18:1) 함유량이 많아 고급식용유 생산이 가능한 유채 신품종 ‘유려’를 개발했다.

 

 

신품종 ‘유려’를 소개합니다


유려는 성숙기가 6월 2일로 빠르며 수량은 243kg/10a이다. 생육특성은 경장(126cm) 및 수장(4cm)로 한라유채와 비슷했고 균핵병에 대한 내병성이 강하고 쓰러짐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기름 내 지방산 조성 중 올레산의 함유량이 74.7%로 한라유채(64.7%)에 비해 매우 높고, 불량지방산인 에루크산(erucic acid, C22:1)은 함유되지 않은 품종이다.

 

유려 재배 시 유의점은 타 품종에 비해 비교적 내한성이 약하므로, 전북 이북, 중산간 고랭지 등 냉해 발생 가능지역에서의 재배는 지양해야 한다. 월동 중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파종 적기(10월 5일∼10월 15일)를 준수해 재배해야 한다. 논 재배 시 배수가 불량한 토양에서는 월동 중 습해 및 동해가 발생하므로 배수 양호한 토양에서 재배해야 한다. 

 


 

 

글= 김광수 농업연구사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

정리= 김민지 기자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