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대추 생산, 과실비대기 관리 중요
상태바
고품질 대추 생산, 과실비대기 관리 중요
  • 김민지
  • 승인 2021.08.05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추 비정상과. <사진제공 =충청북도농업기술원>

 

충북농업기술원은 대추 과실비대기를 맞아 생육 후반기 낙과와 위조과 등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과원 관리에 힘써줄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보은을 중심으로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충북의 대추는 과실비대기에 접어들면서 후반기 낙과 피해 예방에 세심한 관리가 요구된다. 낙과 발생 원인은 과다 결실로 인한 양분 부족, 일조 부족, 그리고 토양 건조에 따른 잎과 과실 간의 양·수분 경합에 의해 주로 나타난다.

 

토양 내 수분이 부족할 경우 식물체 위조현상, 광합성기능의 저하 및 과실의 발육 정지 등의 현상이 발생한다. 왕성한 증산량에 비해 뿌리에서의 수분 흡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제일 먼저 과실에서 수분을 빼앗기게 되어 비정상과(쭈글과) 피해가 나타난다.

 

따라서 대추 생육 전반에 걸쳐 적정 양분 공급이 이루어져야 하고 수시로 웃자람 가지를 제거하여 일조가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토양을 적습 상태로 유지하고 수분경합 방지를 위해 나무 밑의 풀은 베어주며, 풀이나 볏짚 등으로 덮어 토양 수분 증발 및 소모를 막아준다.

 

또한, 복숭아심식나방, 응애류 등 주요 병해충의 적기 방제와 더불어 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등 돌발 해충의 수시 예찰을 통한 신속한 방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농약 살포 시에는 안전 사용기준을 준수해 반드시 적용약제로 병해충을 방제해야 한다.

 

충북농업기술원 대추호두연구소 박희순 연구사는 “생육 후반기 과원관리에 따라 대추 수량과 과실 품질에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라며, “올해 전반기 대추 착과 상황이 양호했던 만큼 수확기까지 좋은 작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과원 관리에 더욱 신경 써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라고 말했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