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유기상 군수 “한반도 농생명 중심의 식품 도시될 것”
상태바
고창군 유기상 군수 “한반도 농생명 중심의 식품 도시될 것”
  • 나성신 기자
  • 승인 2021.08.31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은 대표 명품 농산물인 복분자와 수박을 특화하고 새로운 소득작목을 발굴·육성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농촌의 자원을 활용한 먹거리, 볼거리, 즐길 거리 등 다양한 형태로 농촌을 네트워크화하여 농촌관광 상품으로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고창 유기상 군수
고창 유기상 군수

 

‘농생명을 살리는 군정을 펼칠 것.’ 유기상 군수는 고창군의 농업을 살리는데 농업이 가지는 의미와 가치를 무엇보다 우선순위에 두고 농정을 펼치고 있다. 고창군은 지자체 최초로 GMO 농산물 퇴출이나 토종 종자 보호 육성 조례제정을 시도하는 등 모범적인 농정으로 다른 시·군으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유기상 군수는 고창에서 땅을 지키며 열심히 농사짓는 농민들의 마음으로 농생명을 살리는 군정을 펼쳐나겠다는 게 고창 군정의 가치이자 목표라고 설명했다.
고창군은 2019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농업·농촌 공익가치증진을 위한 농민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총 29억원을 전라북도 최초로 1만162농가에 농민수당 28만5000원씩 지원하면서 큰 호응을 얻었다.
“지난해 농민수당이 전북 전체로 확대됐고, 고창군 1만195농가에 군비와 도비를 포함해 60만원씩 고창사랑상품권으로 지급했습니다. 총 지급 규모는 62억여원 상당입니다. 특히 지난해 추석 전 지급을 완료해 주민들이 명절 장보기 등에 사용하면서 코로나 19로 위축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주기도 했습니다.

 

 

고창군은 귀농인들에게 인기 있는 지자체로도 유명하다. 지난해 전국 8개 지자체 체류형 센터 중 귀농·귀촌 정착 전국 1위(27세대 입교 중 20세대 34명 정착)의 성과를 내기도 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귀농 어·귀촌인 통계> 결과에서 고창에는 귀농인 189명이 정착했다. 이는 전국 228개 기초지자체 중 귀농인 1위 규모다. 유기상 군수는 초보 귀농인들의 산파 역할을 하는 ‘고창군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를 더욱 활발히 운영하고 귀농인을 위해 다양한 정책과 지원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Q. 고창군의 농정 방향을 한 줄로 말해준다면 무엇인가요? 또 올해 가장 중점을 뒀던 사업과 성과는?
‘한반도 농생명 식품 도시’입니다. 고창군은 국내 최초로 행정구역 전체가 유네스코로부터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된 천혜의 자연생태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산, 들, 강, 바다, 갯벌이 모두 있어 농업을 하는 데에 최적의 환경을 자랑합니다. 이 때문에 농업을 살려야 고창이 살아납니다.
고창군 농특산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프리미엄 농특산품 브랜드 ‘높을고창’을 만들었습니다. ‘높을고창’은 고창군의 첫 글자인 한자 ‘높을고(高)’를 직접적으로 표현했습니다. 한반도 첫 수도의 높은 위상과 높은 가격, 높은 품질, 높은 신뢰도, 높은 당도 등을 포함하는 고품질 먹거리를 나타내는 명품브랜드입니다. 지난해는 수박, 멜론, 친환경 쌀에 대해 ‘높을고창’ 브랜드를 사용했고,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CJ the market 등을 통해 5억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올해에도 딸기, 김, 고추, 고구마가 ‘높을고창’ 브랜드로 소비자와 만날 예정입니다.


Q. 고창군의 미래 신소득 사업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코로나19로 ‘면역력’ 높은 식품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식품을 꼽으라면 단연, 발효 식초입니다. 특히 복분자의 도시로 익히 알려진 고창군은 2019년 국내 처음으로 식초문화도시를 선포하면서 발효 식초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실제 면역력 붐을 타고 복분자 발사믹식초을 생산하는 업체는 4배 이상의 매출 신장(2019년 4개 업체 8900만원→2021년 11개 업체 6억원 예상)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특히 최근 연구결과 고창 복분자 식초에는 약 3배의 폴리페놀, 약 1.6배의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 함량이 높은 것으로 밝혀지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고창군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복분자 식초 우수성에 대한 차별화된 과학적 검증을 위한 R&D 사업을 통해 우수성과 기능성을 입증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고창 고유의 초산균주를 찾아내 복분자 식초 제품개발과 기능성 건강식품, 화장품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용해 가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