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도 키우기 쉬운 ‘스노우 사파이어’
상태바
초보자도 키우기 쉬운 ‘스노우 사파이어’
  • 월간원예
  • 승인 2021.09.30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고양시 김정남 대표

경기도 고양시에서 4297㎡(1300평) 면적에 스노우 사파이어를 재배하고 있는 김정남 대표. 김 대표는 우리나라에서 연중 사계절 스노우 사파이어를 생산하는 농가이다.
또한 단일 농가 중의 가장 많은 스노우 사파이어를 생산하고 있다.

 

스노우 사파이어 

 

 

초보자들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로 알려진 스노우 사파이어. 스노우 사파이어는 영화 <레옹>에 주인공이 들고 다닌 아글라오네마과 식물로 한때 많은 인기를 얻었다. 대부분의 아글라오네마과 품종은 화사하고 고급스러운 무늬를 지니고 있어 실내식물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에서는 ‘스노우 사파이어’라고 불리지만 해외에서는 ‘아글라오네마 퍼스트 다이아몬드’, ‘아글라오네마 스노우 화이트’라고 불리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잎에 눈을 뿌린 듯한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해서 ‘스노우 사파이어’라고 이름이 붙여졌다.
스노우 사파이어는 부와 행운을 부른다고 알려져 개업이나 취임, 이전 선물로 인기가 많다. 스노우 사파이어는 강한 생명력 때문에 중국에서는 장수의 의미로 스노우 사파이어를 선물한다고 알려져 있다.
스노우 사파이어 원산지는 필리핀, 말레이시아로 고온 다습한 환경을 좋아하지만, 여름에는 30℃가 넘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게 좋다.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겨울에는 최저 10℃가 넘게 유지해줘야 한다. 반음지 식물로 직사광선을 피해 통풍이 잘되는 반그늘에서 잘 자라므로 자주 환기를 시켜주면 좋다.

 

4년 째 스노우 사파이어를 재배하고 있는 김정남 대표는 사계절 내내 스노우 사파이어를 연중 생산하고 있다.
4년 째 스노우 사파이어를 재배하고 있는 김정남 대표는 사계절 내내 스노우 사파이어를 연중 생산하고 있다.

 

37년째 화훼 농사를 짓고 있는 김정남 대표는 4년 전부터 스노우 사파이어를 재배하고 있다. 대부분 관엽 농가는 적게는 2~3가지 많게는 4가지 이상 관엽 식물을 재배하고 있지만 김 대표는 스노우 사파이어 단일 품종만 재배하고 있다. 김 대표는 연간 2만7000개의 스노우 사파이어를 생산하고 있다. 우리나라 단일 농가 중에서는 가장 많은 스노우 사파이어를 시장에 출하는 농가로도 유명하다. 그는 대부분 양재 화훼 공판장에 출하하고 사설 집하장에도 납품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연중 사계절 스노우 사파이어를 생산하는 김 대표는 직접 번식을 통해 소형 화분부터 대형 화분까지 다양한 크기의 스노우 사파이어를 시장에 내놓고 있다.
농장에 행거 방식으로 화분을 걸어서 재배하는 것도 그 만의 독특한 재배 방식이다. 김 대표의 농장 베드에는 번식한 지 한 달 된 스노우 사파이어 전용 인큐베이터(?)도 마련되어 있을 정도로 체계적으로 스노우 사파이어를 생산하고 있었다. 김 대표는 스노우 사파이어는 농장에서 재배하기 까다로운 식물 중의 하나라고 말했다. 크기가 잘 크지 않아 실내에서 소비자들이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 중의 하나라고 소개했다.

 

수경 재배가 가능한 스노우 사파이어
수경 재배가 가능한 스노우 사파이어

 

Q. 스노우 사파이어 물주기는 어떻게 하나요?
스노우 사파이어는 고온 다습한 상태를 가장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 때문에 무더운 여름에는 충분히 물을 주는 게 좋습니다. 분무기를 이용해서 잎에 물을 추가적으로 뿌려주는 것도 좋아요. 물은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주는 게 좋지만, 각 집안의 환경이 다르므로 화분의 흙이 어느정도 말랐는지 직접 손으로 확인하고 화분이 건조하다 싶으면 주는 게 좋아요.
여름에는 최소 주 1~2회까지 주고 흙 상태를 봐서 더 줘도 돼요. 봄,가을에는 주 1회 정도 줘도 돼요. 겨울에는 2주에 1회 정도 줘도 돼요.
Q. 스노우 사파이어 햇빛 관리와 환기는 어떻게 시켜주나요?
스노우 사파이어는 반음지 식물로 햇빛이 부족한 장소에서도 잘 자라는 편이에요. 햇빛을 너무 많이 보면 잎이 누렇게 되고 직사광선에는 잎이 탈 수 있으니 주의해 주는 게 좋아요. 그렇다고 너무 어두운 환경에서는 성장이 잘 안 되기 때문에 너무 어둡게 키우면 안돼요.
스노우 사파이어는 통풍이 잘되는 환경을 좋아하는 편이에요. 통풍이 잘되지 않는다면 병해충이 자주 생길 수 있어요. 실내에서 선풍기나 최근 가정에서 많이 이용하는 에어서큘레이터를 사용하는 것도 좋아요.

김정남 대표는 경기도 고양시에서 4297㎡(1300평) 면적에 스노우 사파이어를 재배하고 있다.
김정남 대표는 경기도 고양시에서 4297㎡(1300평) 면적에 스노우 사파이어를 재배하고 있다.

 

Q. 스노우 사파이어 분갈이는 어떻게 해주나요?
스노우 사파이어의 분갈이는 4~6월 즈음 해주는 것이 좋아요. 식물이 생육을 비롯하여 모든 부분에서 가장 활동이 왕성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때 분갈이를 해주어야 좀 더 안정적으로 잘 자랍니다. 분갈이는 스노우 사파이어가 추가적으로 순이 올라온다거나 성장하여 기존의 화분이 비좁아 보일 때 해주는 것이 좋아요. 날씨가 춥지 않을 때 해주는 것이 좋아요.


Q. 스노우 사파이어는 수경 재배가 가능한가요?
네. 스노우 사파이어는 수경 식물로 소비자들에게 즐겨 애용되는 식물 중의 하나입니다. 소비자들로부터 수경 재배로 인기가 높은 편이에요.
스노우 사파이어는 흙에서뿐만 아니라 물에 심어두어도 죽지 않고 잘 자라는 편이에요. 다른 식물은 보통 가지 중 일부를 물에 꽂아 주지만, 스노우 사파이어는 뿌리째 담그는 게 좋아요.


Q. 스노우 사파이어 가지치기는 해주는 게 좋나요?
스노우 사파이어는 특별히 가지치기를 해줄 필요는 없는 식물이지만 만에 하나 잎이 병충해든지 부분으로써의 시들음 현상이 생긴다면 다른 잎으로 전염되지 않도록 해당 부분의 가지를 재빨리 제거해주시는 것이 중요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