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배 과수원 관리 방법
상태바
10월 배 과수원 관리 방법
  • 국정우 기자
  • 승인 2021.10.05 14: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배나무는 가을뿌리(추근)의 발생과 더불어 내년 5월 중순 양분전환기까지 나무의 초기 생육을 좌우하는 저장양분이 수체 내에 축적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양분저장과 추근 발생은 내년의 배 농사를 준비하는 것으로 저장 양분과 추근 발생량이 많을수록 내년도 배나무의 발아, 전엽이 빠르고 유과의 세포분열을 왕성하게 해 과실의 품질을 좋게 한다.

Q. 10월 달에 배나무 전정을 해도 되나요?

낙엽과수는 잎에 있는 양분을 꽃눈, 줄기, 뿌리에 저장하고 낙엽 된 뒤 겨울을 난다. 배나무도 10월 말까지는 저장양분을 축적하는 시기이므로 전정은 11월 달이 들어서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물론 낙엽이 완료된 11월 중순부터 하는 것이 보통이나 이파리가 붙어 있을 때 해야 밀집된 곳을 찾기 좋다고 말씀하신 분도 계신다. 

단, 1년생 도장지는 나무에 축적하는 양분의 효과가 떨어지므로 10월 달에 제거해도 무방하다. 

배나무 잎은 낙엽 되기까지 햇빛을 받아 광합성 작용을 해 양분을 생산하게 된다. 생산된 양분은 생육초기부터 6월경까지는 주로 새가지, 새뿌리, 과실의 비대 등에 이용되고, 7~8월의 과실 발육기에는 주로 과실에 축적되며, 과실 수확후의 광합성산물은 꽃눈, 가지, 뿌리에 축적되어 이듬해 발아, 전엽, 개화, 어린과실의 세포분열 등에 이용된다. 그러므로 저장양분은 곧 나무의 힘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저장양분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는 수확 직후부터 낙엽기까지 건전한 잎의 유지 관리이며, 10월말까지 수관내부에 햇빛이 잘 들어 꽃눈이 충실하게 분화 발달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0월에 전정하는 또 하나는 묵은 측지의 갱신이다. 신고품종이 꽃눈 유지성이 좋아 강제로 제거하지 않으면 생강눈(단과지군)을 가진 측지의 꽃눈에서 착과되어 품질이 계속 떨어진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배연구소에서 수확량이 줄지 않으면서 측지를 양성하는 기술(사진 1)을 개발했다.

(사진 2)를 보면 기존측지에서는 계속 수확하면서 새 측지(화살표)의 생육상태를 보아 착과가 시작되는 시기에 제거하면 되므로 수확량이 줄지 않는다.

 

Q. 가을에도 거름을 하나요?

가을거름은 질소의 경우 과실생산에 소모된 양분을 나무에 보충해 줌으로써 다음해 발육초기에 이용될 저장양분을 많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좋은 과실을 생산한 나무에 대해 감사하는 의미로 주는 비료라고 해 예비(禮肥)라고도 하고 가을에 주는 비료이기 때문에 가을비료라고도 한다. 9월 중·하순부터 시작되는 가을거름은 가을뿌리의 신장에 맞추어 시용해 새 뿌리의 발생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

•가을 시비 효과 

- 잎의 기능회복

봄에 전엽된 잎은 과실과 수체를 키워 과실 수확기가 되면 잎이 노화되므로 일조량이 충분하더라도 광합성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잎에 질소를 공급해주면 새로운 엽록소가 생성되어 기능이 젊어지고 광합성 능률도 회복된다.

- 추근의 발생촉진
가을시비는 추근의 발생을 좋게 하고 발생된 추근은 양분 흡수뿐만 아니라 양분을 저장하는 역할도 한다. 따라서 건강한 추근을 많이 발생하게 되면 이른 봄 춘근의 발생이 쉬워져 발아, 전엽이 순조롭게 된다.

- 저장양분의 증가
6~7월에 흡수된 질소는 신초와 눈, 그리고 단과지에 많은 양이 운반되지만 9~10월에 흡수된 질소은 대부분 측지와 부주지, 주지 등에 저장된다.가을시비의 질소는 엽의 기능을 회복해 탄수화물 생산량을 증가시키고 추근의 발생을 촉진함과 동시에 저장 단백질이 되어 이듬해 엽과 과실의 발육에 이용되는 중요한 비료이다.

•시비시기와 방법
가을거름의 시비 시기는 9~10월에 시용하되 중생종 품종은 수확직후, 만생종 품종은 수확직전이나 직후가 시비적기이며 시비시기가 빠르면 과실착색이나 당도가 나빠지는 경우가 있다.
시비방법은 토양 및 엽면시비법이 이용되나 대개 중·만생종의 경우는 요소 0.3%(500리터당 1.5kg)를 엽면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엽면살포는 1~2회 정도가 알맞다.
한편 비가 오거나 건조하지 않은 경우는 토양시비도 이용되나 이때에는 연간 질소시비량의 10~20%정도 시비하는데 시비량이 많으면 꽃눈충실도가 나빠지고 과실품질 및 수체 영양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시비량이 많아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Q. 낙엽을 꼭 없애야 하나요?
적성병(붉은별무늬병)은 4~5월 배나무에 피해를 주고 다시 향나무에서 월동하고 배 과수원에서 1~2km 떨어진 곳에서도 비바람을 타고 날아오지만, 흑성병(검은별무늬병)은 낙엽, 잡초, 폐봉지, 조피, 꽃눈의 인편 등 배 과수원 내부에서 월동한다. 
특히 언덕 밑 등 낙엽이 쌓인 곳에서 월동한 흑성병균은 3월말부터 비만 오면 배나무에 피해를 주는 주요 발생처로 제거하는 것이 마땅하다. 대부분 농가에서 전정 후 기비와 함께 경운해 매몰하지만 더 좋은 것은 쓸어 모아 소각하는 것이다. 
낙엽 전 제초제를 살포해 3월 낙엽이 바람에 날려 고랑에 쉽게 모이게 해 소각하는 농가도 있다. 봄철 낙엽을 소각할 때(사진 3)는 바람이 많아 화재위험이 있으므로 주변에 산이 있는 경우 특히 조심해야 한다.

Q. 저온 저장 중 배가 동해를 받았을 때는?

배 과실의 적정저장 온·습도는 0~1℃와 85~90%이다. 저장고의 시설이 노후화되거나 일시적인 장해로 배의 언 피해가 종종 발생한다. 온도조절기는 0~1℃로 설정되어 있어도 너무 과적되거나 닥터가 없어 직접 냉기를 받은 쪽에서 발생한다. 외부의 온도설정기외에도 내부에도 온도계를 설치하고 그릇에 물을 담아 위쪽만 살얼음이 맺히는 것이 적정 저장온도이다. 
피해를 받았을 때 저장고를 꺼버리거나 온도를 갑자기 높이면 과피가 벗겨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피해가 확인되면 온도를 서서히 높이면 어느 정도 회복이 가능하다. 
저장할 때는 (사진 4)처럼 공기의 순환이 원활하도록 적당한 간격을 유지한다.

 

 

Q. 저온 저장 중 맨 나중에 저장한 배에서만 과피흑변이 나오는 이유는?

신고배는 수확 후 7~14일 정도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예건하고 저장해야 각종 생리장해와 과피얼룩병 등을 줄일 수 있다. 수확할 당시 건조한 날씨일 때는 7일 정도면 충분하나 수확시기에 비가 자주 왔을 때는 최장 14일 까지도 말리는 것이 좋다. 

저장고 온도 설정은 저장 시작한날 야간 최저온도(대개 15℃ 전후)에 설정한 뒤 1일에 1도 비율로 서서히 낮춘다. 문제는 배를 일시에 적재하지 못하고 여러차례 나눠서 저장할 때 생긴다. 맨 뒤에 수확한 배는 조직 치밀도가 떨어지고 야간온도가 8℃이하로 내려갈 때쯤이면 바람들이 현상도 발생한다. 

이 시기에 저장고 온도는 거의 5℃이하로 내려간 뒤라 각종 생리장해 현상이 많이 발생한다. 과피얼룩현상이 저장고 입구의 배에서만 자주 발생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농가에서 저장한 배를 작업할려고 배를 확인할 시기에 가장 많은 질문사항이 “배에 꽃이 폈다”고 말하는 것이다. 과피흑변을 예부터 꽃이 폈다고 하는 이유는 금촌추 품종에서 마치 검정 꽃모양으로 흑변 현상이 생긴데 에서 유래되었다. 이 때 “창고 안쪽도 확인해 보세요”하면 대부분 먼저 저장한 배는 멀쩡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Q. 수확후 병해충방제가 필요한가?

과거 1990년대에는 병해충의 발생빈도가 지금보다 훨씬 낮아 수확후 방제를 하지 않고 2월말 기계유제, 3월말 석회유황합제 살포, 연간 15회 정도 방제하면 농사가 가능했다.
2000년대 ‘꼬마배나무이’가 심했을 때 낙엽전에 기계유유제를 50배(물 500리터에 10리터)로 살포했으나 2010년대에 접어들면서 부터는 약제 방제 횟수도 늘고 흑성병균과 각종해충의 월동을 막기 위한 수확 후 방제를 실시하게 되었다.   

 

(사진 6)은 작년 11월 낙엽직전 따뜻한 날씨가 계속되자 꼬마배나무이 월동성충이 잎에 뒷면에 붙어있는 것을 찍은 사진이다.
가능하면 살균제+살충제+요소를 혼용해 살포하고 겨울을 나는 것이 어떨까? 


 

글=유재문 상무 

나주배원예농업

정리=국정우 기자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용환 2021-10-14 08:20:03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