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농업기술센터 장풍환 소장
상태바
담양군농업기술센터 장풍환 소장
  • 월간원예
  • 승인 2008.01.03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농업, 소비자와 함께하는 농업’을 우리 농업의 활로를 찾는 전략으로 선택하고,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소득 증대에 적극적인 지도사업을 펼쳐나가는 담양군농업기술센터. 그 중심에서 장풍환 소장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농업인들의 소득과 연결될 수 있도록 지역 농업 특성을 살려 나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딸기, 토마토, 멜론 등 18개 품목을 선정하여 직원 1인 1품목 연구회를 조직하여 전국 최고의 품질 좋은 상품생산을 위한 재배기술 교육과 선진지 벤치마킹을 실시함은 물론, 소득도 상향 평준화 될 수 있도록 책임육성하고 있습니다. 연말에 연구회별로 평가를 실시하여 우수 연구회를 선정,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농업인 스스로 연구하고 노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연구회원과 전직원들은 혼연일체로 뛰고 있습니다.”

장 소장은 “이정섭 군수님께서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소득 증대를 군정 최우선 정책에 두고, 모든 농정을 농업인의 피부에 와 닿는 현장 중심의 농업정책을 펼치고 있다. 경쟁력 있는 작목을 선정하여 집중 지원하고 농업인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전 직원들은 농업인들과 함께 담양농업 발전을 위해 한마음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담양은 전국에서 밤하늘이 가장 아름답고 밝다는 청정지역이라는데요,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은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먼저 지역적 특성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우리 담양은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가로수길로 선정된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숲으로 선정된 관방제림 등 천혜적인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남·88·남해고속도로로 이어지는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고 있어 도시민들의 휴식공간과 남도의 맛을 즐기려는 관광객이 많이 찾고 있죠.
소비도시인 광주광역시와 인접해 있어 도시근교농업인 시설채소를 비롯한 단감, 포도 등 과수와, 축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지역입니다.

소장님께서는 다양한 기술보급으로 한층 더 발전된 담양농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으신데요, 올해 중점 사업은 무엇이었나요?
‘지속가능한 농업, 소비자와 함께하는 농업’을 우리 농업의 활로를 찾는 전략으로 선택하고, 대나무숲의 깨끗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Dy대숲맑은’ 이란 공동브랜드를 활용한 담양 농산물의 이미지 제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믿고 찾는 친환경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 기술지원을 확대하고, 경쟁력이 취약한 농경지와 작목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작목을 전환할 수 있도록 시설하우스 설치비용과 작목전환을 희망하는 전 농가에 묘목 구입비를 50%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최고의 과실생산을 위한 탑푸르트 포도단지를 조성하여 우리지역 포도 재배기술을 한 단계 향상 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셀레늄을 이용한 기능성 농산물 생산기술을 개발하여 딸기의 셀베리, 토마토의 셀마토, 쌈채소의 셀베지 등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확보해 농가에 기술이전을 실시했습니다.
농업·농촌의 아름다운 문화를 이용한 농촌전통테마마을과, 농촌노인 일감 갖기, 농촌건강장수마을 육성, 농작업환경개선시범사업을 추진하여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농업인의 정보화 능력 향상을 위해 초급·중급·고급반 등 수준에 맞는 반을 편성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산간 오지마을의 학생들에게 방학을 이용해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여 농업인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고, 그 결과 농림부 평가 4년 연속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리고 지역에서 발생하는 영농현장 애로사항을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2000년도에는 연구사를 채용했고, 현재는 6명의 연구사가 각종 시험연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딸기 적정상토 개발과제 외 25건의 시험연구 사업추진과 원예연구소 부산채소시험장, 전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교, (사)한국온실작물연구소 등과 농업기술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하여 시험연구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취재/최서임 국장wonye@horitimes.com

............................................................<<< 2007년 12월호 참조

키워드 : 지속가능한 농업, 소비자와 함께하는 농업, 농특산물유통사업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