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 토경재배하는 함대식 씨
상태바
장미 토경재배하는 함대식 씨
  • 월간원예
  • 승인 2008.04.01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봄 농촌 들녘 하우스에서는 생기가 돈다. 내 맘에도 품었던 소망이 새싹처럼 자랄 수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하는 동안 부여군 세도면에서 장미 농사를 짓는 함대식 씨를 농장에 도착했다.
장미 재배 경력은 15년째지만 이곳 하우스에서 장미 재배는 이제 출발했다며 인사를 건넸다. 함씨는 5289㎡에서 커버넷, 마이걸, 아쿠아벨라, 뉘앙스, 패도라 등을 재배하고 있다.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하여 부여군 최고의 장미를 생산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는 함씨로부터 품종의 특성을 들었다.

품종 선택과 특성



이곳 하우스에서는 지난 2005년부터 장미재배했다. 품종 선택은 늘 모험이지만 시장성과 화형, 내병성, 신초발생율 등이 좋은 품종의 기준이다.
야간 온도를 적어도 21℃를 유지해야하는 커버넷은 화형이 작고 기장이 짧다. 신초 발생율이 낮다. 소비성은 좋은 반면 수확량은 적은 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꽃은 최고라고 말했다.
마이걸은 기장이 잘 나오고 신초 발생율이 높다. 흰가루병과 노균병에 약하다. 잘 키우면 화형도 커지는 등 재배에 따라 화형이 달라진다고 말했다.

취재/최서임 국장 wonye@hortitimes.com

................................................................................................................<<< 2008년 3월호 참조

키워드 : 커버넷, 마이걸, 아쿠아벨라, 패도라, 물 관리와 영양제, 자동습도조절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