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인장·포인세티아 신 육성계통
상태바
선인장·포인세티아 신 육성계통
  • 월간원예
  • 승인 2004.06.07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인장·포인세티아는 최근 수출과 국내 소비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주요 분화로 선인장은 2002년 242만$를 수출하여 10년 이상 200만불 이상을 수출했으며, 세계 교역량의 7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중요한 수출 작목이다. 선인장의 국내 육성품종은 국제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현재까지 국제 기호성을 가진 54품종을 육성 보급해 지속적인 수출 기반을 구축했다.
원예연구소에서 새로 육성한 비모란 선인장은 주로 주황색 계통으로 유럽과 미국시장을 겨냥하여 선발됐으며, 산취선인장은 기존 품종과 다른 형태(철화형)를 가지고 있어 농가소득 및 수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늘어나는 선박수송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선박수송을 위한 대형 접목선인장 품종도 선보이고 있다.
포인세티아는 전통적인 크리스마스의 상징화로서 유럽, 북미 등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1990년대 후반부터 생산량이 급격하게 늘고 최근 수출도 시작되고 있다. 원예연구소에서는 2000년부터 포인세티아 육종사업을 착수해 육성계통에 대한 첫번째 품종 평가회를 가지게 됐다. 새로 육성된 포인세티아는 생장억제제의 처리를 줄일 수 있고 생산기간을 단축할 수 있어 생력화가 가능한 특징이 있으며, 색상과 분화의 품질이 우수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