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 있는 연보라색 장미 ‘스윙블루’
상태바
향기 있는 연보라색 장미 ‘스윙블루’
  • 월간원예
  • 승인 2016.04.26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뿌리혹병·흰가루병 강한 품종

뿌리혹병·흰가루병 강한 품종

 

육성경위와 주요특성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2010년 ‘오션송’에 ‘골든게이트’를 교배해 발생한 실생을 2014년 최종 선발했으며, 농촌진흥청 직무육성품종 심의회에서 ‘Swing Blue’로 명명하여 2015년 품종 출원했다. ‘스윙블루’는 연보라색의 절화용 중형 스탠더드 품종으로 정식 후 엽색이 진하고 광택이 우수하며 뿌리혹병과 흰가루병에 강하다. 꽃잎 수는 41.6장으로 많으나, 화폭과 화고는 각각 9.8cm, 4.7cm로 보통 크기이다. 평균 절화길이 68cm의 균일한 상품의 생산이 가능하며 평방미터당 연간 약 130본의 절화를 수확할 수 있다. 절화수명은 12.8일 정도로 평균 절화장미의 수명이 약 10일인 것과 비교해 긴 편에 속한다.

품종전망
‘스윙블루’품종은 가시와 측지발생이 적고 뿌리혹병과 흰가루병에 강해 재배 관리가 쉽다.  향기가 있는 ‘연보라색’의 꽃은 축하선물용, 웨딩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주요 색상이 아니므로 적색과 분홍색 품종과 같이 식재하여 구색을 맞추는 품종으로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재배 상의 유의점
연한 보라색의 꽃잎은 광이 부족하면 색 발현이 불완전하다. 겨울철은 보광을 실시해 충분한 광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CO2의 공급은 광합성을 촉진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보광과 함께 CO2를 공급해주는 것이 좋다.

품종 실시
본 품종은 2015년 품종출원, 재배심사 중에 있으며 2016년 하반기 통상실시 할 예정이다. 

 

권오현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화훼과 농업연구사 

<자세한 내용은 월간원예 5월호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