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농산물 판로 확대가 관건”
상태바
“친환경 농산물 판로 확대가 관건”
  • 월간원예
  • 승인 2016.04.27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정경석 친환경농업과장

농림축산식품부 정경석 친환경농업과장

 

친환경 농산물의 연간 시장 규모는 약 2~3조원에 달한다. 우리나라 친환경 농가당 평균 재배 면적은 1.2ha 내외로 선진국에 비해 영세한 편이지만, 친환경 농산물 매출액은 증가 추세에 있다. 국내 친환경 농업의 현황과 개선점은 무엇일까.

친환경농업과의 금년도 주요 업무 계획은?
올해 친환경 농업정책의 가장 큰 목표는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를 제고하는 것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친환경 농산물 가격이 일반 농산물 1.4배 정도 더 비싼 것이 적정하다’고 답한 반면, 실제 친환경 농산물의 가격은 일반 농산물보다 1.6~1.7배 더 높게 책정돼 있다.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적정 가격’과 실제 판매가의 괴리도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다.
두번째는 소비자 신뢰를 기반으로 친환경 농산물의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다. 민간 업체나 생활협동조합, 학교 급식에 치중된 친환경 농산물 판로를 더 넓혀야 한다. 온라인 직거래, 산지 유통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친환경 농산물 의무자조금 규모와 운영 방향은?
1월부터 12월까지 연중 자조금을 걷는다고 가정하면 연간 약 45~50억원 정도로 예상한다. 올해는 상반기에 제도가 도입돼 하반기부터 본격 납부가 시작되는데, 약 10~15억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의무자조금은 납부 당사자들이 직접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사용돼야 한다. 따라서 무조건 ‘친환경 농산물이 좋다’는 식의 홍보보다는, 실제 판로를 확보하는 데 내실있게 자조금을 운용할 계획이다. 4월 현재 의무자조금 거출 동의서 납부율은 80%를 넘어섰으며, 5~6월 경 제도가 본격 도입될 예정이다.
취재/이나래 기자

<자세한 내용은 월간원예 5월호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