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북구교수의 타이완 원예 정보] 타이완 기념일의 꽃과 이용 형태
상태바
[허북구교수의 타이완 원예 정보] 타이완 기념일의 꽃과 이용 형태
  • 월간원예
  • 승인 2017.04.04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념일과 꽃
어머니날과 아버지날

한국에서 어버이날은 5월 8일로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감사하는 날이다. 타이완에서는 어머니날과 아버지날이 구분되어 있다. 어머니날은 미국처럼 5월 둘째 주 일요일이다. 어머니날의 꽃은 특별히 정해진 것은 없으나 카네이션이 상징적으로 사용된다. 학생들은 대부분 학교에서 종이로 카네이션을 만들어 어머니께 선물한다. 어른들은 카네이션에 얽매이지 않고 백합, 장미 등의 꽃을 선물하거나 여러 가지 꽃으로 만든 꽃다발을 주로 활용한다. 꽃의 사용량은 증가해서 꽃값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아버지날은 8월 8일이다. 8월 8일의 발음이 중국어로 아버지라는 발음과 비슷하므로 아버지날로 정해진 것이다. 아버지날에는 자녀들이 아버지에게 선물하지만 꽃 선물을 하는 사례는 거의 없다.

교사의 날
한국에서는 5월 15일이 스승의 날이다. 타이완에서는 교사의 날이 있는데 공자가 태어난 9월 28일이다. 공자가 태어난 생년월일은 각 학자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하지만 1952년 타이완(중화민국) 교육부에서는 전국의 저명한 학자들을 총동원하여 검토한 결과 공자의 탄생일을 기원전 551년 음력 8월 27일로 결정하였으며, 그날을 양력으로 환산하여 양력 9월 28일을 공식적으로 공자의 탄생일로 기념하고 있다. 교사의 날에는 꽃 선물을 많이 하는 편이 아니다. 사용되는 꽃도 특별히 정해진 것이 없지만 난 선물을 많이 하는 편이다. 난에는 좋은 스승이라는 상징성이 있기 때문이다. 일부 사람들은 장미꽃을 선물하기도 한다.

연인의 날
발렌타인데이
타이완에서 발렌타인데이는 2월 14일로 남녀 간에 초콜릿, 사탕, 장미 꽃다발 선물을 교환한다. 한국에서는 발렌타인데이에 여성이 남성에게 초콜릿을 주는 날로 인식되어 초콜릿을 많이 주고, 꽃 선물은 하지 않는 것과 차이가 있다

칠월칠석
칠월칠석은 발렌타인데이와 함께 대표적인 연인의 날로 연인들끼리 초콜릿, 사탕 등 선물을 교환하는데 남자들이 꽃을 많이 선물하는 날이다.

화이트데이
한국에서는 남성들이 3월 14일 화이트데이 때에 사탕과 함께 꽃 선물을 많이 한다. 하지만 타이완에서는 화이트데이라는 개념이 별로 없으며 꽃 수요는 평소와 다름없다.

허북구
원광대학교 원예산업학과 겸임교수
<자세한 내용은 월간원예 4월호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