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니컬 파워 펀치-k, 선충케익, 헥자날
상태바
테크니컬 파워 펀치-k, 선충케익, 헥자날
  • 월간원예
  • 승인 2005.01.06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기 농산물 병해충 관리용 자재


진영기업(주)의 병해충 관리용 제재는 병해충 방제에 효과를 보이면서도, 토양과 식물에 아무런 악영향도 주지 않는 친환경 자재다.

테크니컬 파워 / 식물추출물로 해충 잡는다

▶ 테크니컬파워의 성분
테크니컬 파워는 몇 가지 식물추출물을 혼합해 유화시킨 제품이다. 테크니컬 파워에 사용한 유화제는 우유 추출 물질로 식품에도 사용할 만큼 안전하다.
테크니컬 파워는 팔마트산, 엘라익산, 리놀렌 및 리놀렌산인 포화 및 불포화지방산, 3-글리세린산, 1-2-3 글리세리이드 탄산칼슘, 비타민E가 들어 있으며 약리작용으로 널리 알려진 아자디라친, 사라닌, 게두닌, 님비딘, 마고식산, 피레트린, 로테논 등의 성분이 들어 있다.
특히 아자디라친과 피레트린, 로테논 등은 전세계적으로 천연 살충제로 인정받고 있는 성분들이다.
▶ 테크니컬파워의 효능
각종식물에 기생하는 해충은 물론 일부 선충과 일부 총채에 작용한다. 사용자들은 일차적으로 적은 면적에 시험하고 나름대로 평가한 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 테크니컬 파워 살포법
테크니컬 파워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물 1말(20리터)에 20~40cc를 엽면살포하고 대상에 따라 물 1말(20리터)에 10cc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테크니컬 파워는 사람, 가축 등의 온혈동물에 무해하나 어류에는 지대한 상해를 주무로 주의해야 된다. 따라서 양어장이 가까운 곳에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 테크니컬 파워는 알카리성 제품과 혼용하지 말아야 하며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한다.
식물 잔류성이 없는 테크니컬 파워는 대개 100시간 내외에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며 면역성이 없다.

펀치-K / 흰가루병에도 영향 미쳐

▶ 펀치-K의 성분
펀치-K는 아미노산에 고열고압으로 농축한 수용성 유기가리를 혼합한 제품이다. 아미노산과 훌빅산 외에 붕소와 몰리브덴이 함유돼 있다. 정부 인정 기관에서 1년간 작물 재배시험을 거친 후 미량요소 복합비료로 등록했으며, 액션-P와 혼합해서 사용하면 효과가 배가 되는 경우가 있음이 밝혀졌다.
▶ 펀치-K의 효능
본 제품은 붕소와 몰리브덴의 부족현상을 해소하고 과일 비대와 식물 성장을 위한 영양비료지만, 본래 목적으로 사용 도중 흰가루병에 오염된 식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발견됐다.
현재 펀치-K를 식물 영양제로만 판매하고 있지만 사용한 농가나 소문을 들은 농민들이 구입해 흰가루에 오염된 작물에도 사용하고 있다.
펀치-K는 식물 영양제로 식물에 사용 시 성장이 활발해지고 과일이 비대해지면서 흰가루병에도 영향을 미치는 일석이조의 제품이다. 단 흰가루병 퇴치 전용 살균제는 아니므로 선택은 농가에 맡기고 있다.
▶ 펀치-K 살포법
펀치-K는 물 1말 (20리터)에 70~100g에 엽면살포하며 연한 잎에는 적게, 강한 잎에는 양을 늘려서 사용한다.
펀치-K는 흰 장미에 꽃이 피어 있을 때는 얼룩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을 금지해야 하며 습기에 노출하지 말고 해롭지 않다고 일부러 먹지는 말아야 한다.

선충케익 / 순수 유기물 건조 1급 그린 퇴비

▶ 선충케익의 성분
선충케익은 님제제, 피레트럼 제제, 데리스 제제 등 선충류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순수유기물을 건조 혼합한 것으로 토양에 살포하면 식물에 필요한 여러가지 영양분을 제공하면서 선충류에 영향을 주고 기타 여러가지 성능을 발휘하는 기능성 유기퇴비로 그린 1급 퇴비인 100% 자연 퇴비이다.
선충케익은 형태에 따라 다르나 약간의 N, P, K와 Mg, Ca, S, Fe, Cu, Zn, Na, Mn 그리고 수십 가지의 성분을 미량으로 함유하고 있다.
▶ 선충케익의 효능
선충케익은 식물의 성장을 증가시키고 잎과 열매를 키우고 뿌리를 강하게 하며 또한 채소와 과일의 외형을 좋게 한다.
질소질 비료와 연계하여 선충케익을 사용하면 질소를 완효화시켜 식물에 서서히 오랜 기간 공급해 줘 토양의 통기성과 흡습성, 떼알을 좋게 한다.
질소와 질소이외의 영양분(원소)과의 균형을 유지시켜주며 영양균형이 맞지 않는 것에서 오는 식물의 스트레스 (식물성장의 혼란)를 막아준다.
또한 토양속의 여러 해충 특히 선충류와 흰개미에 강력한 영향을 주고 식물을 보호한다. 이것은 토양속의 어떤 병균이 싫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토양속의 많은 종류의 해충 소독작용을 한다. 특히 연작을 한 하우스 작물에 아주 적당한 제품이다.
더불어 선충케익은 식물의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놀라운 효과를 보여주며 모든 식물에 안전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오렌지선충, 토마토씨선충, 뿌리선충류에 영향을 미치는 힘이 크다.
▶ 선충케익 살포법
150평당 15kg 살포를 원칙으로, 토양 중의 선충 상태에 따라 증감한다. 또 선충을 구제하려면 식물모종을 심기 전에 처리해야 한다. 선충이 일단 식물 내에 침입하면 자기 보호막을 치기 때문에 구제가 어렵게 된다. 선충케익 외에도 토양관주나 엽면살포가 가능한 선충 주스도 판매중이다.
헥자날(베타헥자날) / 영양은 물론 곰팡이 박멸까지

▶ 헥자날의 성분
헥자날은 2003년 학연공동기술 개발 과제로 선정되어 1년간 연구 시험한 제품으로 수용성 붕소와 수용성 몰리브덴 기타 해조 및 열매추출물을 함유하고 있는 제품이다. 헥자날의 주원료는 감귤껍질에 함유된 에센셜오일로 당초에는 감귤보호를 위한 천연물질로 개발됐으나 뜻밖에도 곰팡이 박멸 효능이 발견됐다.
▶ 헥자날의 특징
헥자날을 사용하면 식물의 붕소 및 몰리브덴 부족현상이 해소된다. 또 잿빛곰팡이병균, 역병균, 사과나무검은곰팡이병균, 감귤녹색병균, 고구마무름병균, 오이노균병균, 오이흰가루병, 장미흰가루병 등 식물의 골치 아픈 곰팡이균에 작용하는 효과를 지닌다. 또 식물의 추위와 더위, 건조와 습기에 견디는 힘을 늘려주고 훌빅 등 각종 영양소를 제공한다.
▶ 헥자날의 살포법
헥자날은 물1말/20리터에 20cc전후(물 25말/500리터에 0.5리터)를 사용하며 작물의 상태에 따라 용량을 증감한다. 또한 되도록 단독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이드로일-천연 식물 오일로 해충 질병 예방

▶ 하이드로일의 성분
소야빈과 올리브오일을 혼합한 식물성 보조 오일 하이드로일은 엽면시비용으로 비료나 농업용 약품과 혼합해 사용토록 개발됐다.
▶ 하이드로일의 특징
하이드로일은 비료와 농약 사용량을 줄이는 목적으로 개발됐으나, 의외로 응애의 밀도를 줄이고 재발생율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애 외에도 잿빛곰팡이병균과 흰가루병균에 영향을 미치고 깍지벌레에는 치명타를 입히는 기능을 하고 있다.
하지만 하이드로일은 농약은 아니기 때문에 유기농이나 무농약 농산물 재배농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하이드로일은 수정벌이나 인체에 아무 해가 없으며 식물에 잔류성도 없다.
▶ 하이드로일의 살포법
하이드로일은 1000:1(물 1말에 20cc)(물 25말/500리터에 0.5리터)로 엽면살포하며 경우에 따라 500:1로 사용하기도 한다.
하이드로일은 오일성 제품에 적합하지 않는 제품과는 혼합하지 말아야 하며, 응애 구충제 프로파가이트와도 같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 재사용은 10일 이상의 간격을 두고 너무 높은 양을 쓰지 말아야 한다.

무농약 농산물 사용 자재
무농약 농산물은 유기농산물과 달리 농약만 사용하지 않고 비료는 사용가능하므로 이에 준한 특성 있는 제품을 소개한다.

안티-무사마귀-인산과 가리 함유 복합비료

▶ 안티-무사마귀의 성분
안티-무사마귀는 인산과 가리를 함유한 제4종 복합비료이다. 안티-무사마귀에 들어있는 성분들은 특수 성능을 나타내며 페로노스 포랄레스 종류의 곰팡이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 안티-무사마귀의 특징
안티-무사마귀는 엽면시비 및 관주로 도장 억제, 튼튼한 뿌리와 잎, 화분화 등을 위해 사용한다. 또 안티-무사마귀를 잎에 살포하면 뿌리로, 뿌리에서 흡수한 것은 잎으로 이동하며 식물 생육에 여러 가지로 작용하는 식물에 친숙한 꼭 필요한 제품이다.
▶ 안티-무사마귀 살포법
안티-무사마귀는 토양살포의 경우, 로터리 설치 전에 600평 기준 물 25말(500리터)에 2리터를 혼합 살포하며 엽면살포 시에는 500:1의 비율로 쓰고 도장이 심한 경우 사용량을 늘린다. 토양관주 때는 300평당 1~2리터의 양을 쓰며, 토양상태나 식물 크기에 따라 조절한다.
단 농약과 혼용할 시에는 농약의 양을 줄여서 써야 하며 고농도의 알칼리 제품, 구리가 들어 있는 제품, 보조오일과 다이코플 및 다이메토 에이트와도 같이 사용해서는 안 된다.

유기가리 FS338-고농도 가리 포함 액체비료

▶ FS338의 성분
FS338은 화학물질이 아닌 유기질에서 온 고농도의 가리를 포함한 액체비료이다. FS338은 물에 잘 용해되며 수용성 인산, 수용성 가리, 수용성 붕소 등의 성분으로 구성돼 있다.
▶ FS338의 특징
FS338는 채소와 과일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며 질병 및 해충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킨다. 한편 식물이 영양분을 만들 때 수분 소모를 감소시키고 가뭄 저항력을 향상시킨다. 추위에 대한 저항력도 증가시켜 서리에 견디는 힘도 늘려준다.
FS338을 사용했을 경우 향기와 당도가 높아져 맛이 좋아지고, 과일을 단단하게 해 장기간 보관 및 수송시의 상처에도 견딜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일반가리는 식물 살포 시에 5% 정도를 흡수하지만 FS338에 함유된 가리는 보다 많은 양을 흡수한다.
▶ FS338의 살포법
FS338은 물 1리터 20~30말을 사용하며, 식물의 크기와 상황에 따라 사용량을 늘리거나 줄여서 사용한다.

액션-P- 인산과 가리 함유 엽면시비용 복합비료
인산과 가리를 함유한 엽면시비용 제4종 복합비료 액션-P는 식물이 웃자라는 것을 강력히 억제하고 과도 질소의 균형을 맞춰준다. 또 액션-P는 침투성이 강력해 농약 효과를 증진시킨다. 액션-P는 엽면살포 시 1말(20리터)에 40cc(500:1)를 사용하고 도장정도에 따라 증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