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대 스마트 팜 현장적용기술 ②
상태바
1세대 스마트 팜 현장적용기술 ②
  • 월간원예
  • 승인 2017.08.3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목별 환경요인과 시설유형 고려한 기술보급 기기의 표준화, 저가형 모델개발 과제 남아

지난 호 한국형 스마트 팜의 제안 배경 및 적용기술에 이어, 지역의 대표 품목에 대한 스마트 팜의 적용기술을 소개하며, 품목별 스마트 팜 기술보급방향을 제안한다.

 

스마트 팜의 도입 목적은 작물의 생산성과 품질을 향 상시키기 위해서 지상부(광, 온도, 습도, CO2 등)와 지하 부(토양 및 인공배지의 관수 및 시비를 위한 pH, EC, 온 도, 수분함량 등)의 다양한 환경요인을 종합적으로 조절 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시설원예의 환경제어는 단순제어와 복합환경 제어로 나뉜다. 단순제어는 환경요인 중 한 가지 환경요 소가 관련된 환경조절방법으로, 예를 들면 온도에 의한 천·측창 개폐 및 난방, 또는 토양수분에 의한 자동관수 기술 등이 있다. 

복합환경제어는 2개 이상의 환경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여 작물 생육에 적합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예 를 들면 환기를 할 경우에 광과 온도를 연계(예: 햇빛의 강도가 높을 경우 설정된 온도보다 환기온도를 낮추어 빠르게 환기), 광과 습도를 연계(습도가 높을 경우 설정 된 온도보다 환기온도를 낮추어 빠르게 습도를 조절)한 기술 등이 있다. 

이러한 기술은 시설의 유형 및 작물 특성에 적합하게 적용되어야 하며, 스마트 팜의 기본구성은 크게 5가지로 ① 센서 노드(작물의 생육환경과 외부기상 측정을 위한 각종 센서 데이터 수집, 네트워크 연결), ② 제어기 노 드(하우스 장비 운전제어, 네트워크로부터 제어명령 수 신), ③ 스마트 링크(외부 인터넷과 연결, 내부 ICT장비 통합 관제를 위한 네트워크 구성 및 인터넷 연결), ④ 스 마트 영상(온실 내·외부 상황 영상전송으로 원격지에 서 농업시설 영상 모니터링), ⑤ 농가단위 정보관리 시 스템(환경정보수집, 저장, 분석, 실시간 모니터링 등)이 있다.

<자세한 사항은 월간원예 2017년 9월호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