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농업기계박람회
상태바
김제농업기계박람회
  • 이원복 기자
  • 승인 2017.11.29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대 규모의 ‘2017 김제농업기계박람회’가 지난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김제 벽골제 일원에서 열렸다. 총 2만5620㎡ 면적에 777개 부스가 설치됐으며 전국 193개 우수농기계 업체가 참가해 390종의 농기계를 선보였다. 

주최는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이사장 김신길),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 김제시 (시장 이건식)다. 이번 김제농업기계박람회는 국내의 혁신적이고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농기계들이 전시됐다. 

농기계 분야의 다양한 업체들과 농민들이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최신 농기계 및 농 기계산업 정보를 제공했으며, 장기적으로는 농가소득 증대에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각 전시부스에는 과수, 경운·정지기, 농산가공기계, 농업바이오·비료·농약·종자·육묘 기계, 수확용 기계, 시설원예·하우스·관수자재, 파종기 및 최첨단 ICT융복합 농기계 시설·자재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농업기계가 전시되었다.

(주)남경

‘알파-Q’로 손쉬운 여과기 필터 관리 회오리 형태의 외류로 이물질 방지

남경은 한국형 점적 테이프와 호스의 독보적인 생산 라인을 갖추 었다. 전시 품목 중 눈에 띄는 것은 손쉽게 여과기의 필터를 관리 할 수 있는 ‘알파-Q’이다. 그동안 사용해온 여과기의 사용 및 관리적인 부분에서 발생했던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편리함이다. 다이빙 블레이드를 장착해 여과 과정에서 회오리 형태의 외류가 발생되고 디스크필터 사이에 이물질이 끼는 것을 자체적으로 예방한다. 

기존의 여과기는 장시간 사용 하지 않으며 내부에 이끼가 많이 생기고 여과기의 개폐에 불편함이 많았다. 하지만 ‘알파-Q’는 SUS 밴드를 적용해 개폐 손잡이에 안전핀을 장착 했다.

(주)대림에너지

반도체 소자의 ‘농업용 전기온풍기’ 스테인리스로 반영구적 사용 가능

대림에너지의 대표 제품은 난방비 절감에 효과적인 전기온풍기다. 반도체 소자의 농업용 전기온풍기로 중앙제어 시스템이 가능 하다. 가온시 시설 내부의 온도 편차가 없으며 우수한 전기효율을 보인다. 

몸체는 스테인리스로 부식될 우려가 없으며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각각 독립형으로 작동하여 개별 기계가 멈추어도 전체적인 온도 유지에는 큰 영향이 없다.  

온도 및 가동 시간을 설정해 놓으면 자동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시간대별로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동작에 필요한 예열시간 없이 즉시 발열이 가능하다.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여름에는 송풍기로도 사용 할 수 있다.

대흥산업

시설원예의 필수품 대흥산업의 환풍시설 농작물 성장촉진과 품질 향상

비닐하우스용 농자재 전문 생산기업 대흥산업, ㈜태경산업은 전기 환풍기, 수동 환기통, 보온덮개 자동개폐기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 였다. 특히 환기시설은 여름철 재배하는 작물의 생산과 병해충 예 방에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다.

 기본적으로 습도를 조절하며 내부 의 온도를 균일하게 만들어 전체적인 품질 향상에도 기여한다. 대 흥산업, ㈜태경산업의 환기통과 전기 환풍기는 업체에서 직접 제 작하고 판매한다. 최근에는 지나친 고온으로 작물뿐만 아니라 농작업자의 피해도 늘어나기 때문에 환기 시설은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에어덕트를 이용한 환기장치를 설치하면 비닐하우스 내부 공기의 흡기와 배 기가 동시에 이뤄 져 차가운 공기와 뜨거운 공기의 교 류를 일으킨다. 이 는 농작물의 성장 촉진과 품질을 향 상시키는데 큰 도 움을 준다.

(주)벡터전자

농기계 맞춤형 ‘즉발시동 충전기’ 배터리 방전 예방 및 수명 연장

벡터전자는 고품질 지능형 배터리 충전기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곳이다. 이번 김제농업기계 박람회에는 벡터전자에서 개발한 ‘타이이거볼트 즉발시동 충전기와 패트롤 충전기’를 선보였다. 

장시간 사용하지 않았던 농기계의 배터리는 자연적으로 방전되는 경우가 많다. 영농기가되면 농기계를 사용해야 하지만 농기계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동절기에는 정기적으로 배터리를 충전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벡터전자에서는 농기계 맞춤형 충전기를 개발해 배터리 관리의 어려움을 해소시켰다. 특히, 패트롤 충전기는 하루에 한번씩 자동으로 배터리에 전류를 공급해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을 예방하며, 배터리의 수명을 늘린다.

에스지티(주)

편리한 전자동 ‘스마트 복합 온풍 난방기’ 압력 보상형 SGT 점적관수도 뛰어나

에스지티는 시설원예에 필요한 온실, 온풍기, 파이프, 점적관수 등 다양한 것을 생산한다. ‘스마트 복합 온풍 난방기’는 설정 후 전자동으로 동작하여 무엇보다 편리하다. 스테인리스 열교환기는 높은 열효율을 보여주며 내구성이 반영구적으로 높기 때문에 유지비 절감 효과가 크다. 

냉풍 환기와 온풍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며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온실 내부의 조건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켜 준다. 이날 함께 선보인 SGT 점적관수는 압력 보상형으로 일정한 압력에 도달해야 개방되며 혼탁한 물을 사용 해도 막힘 현상이 없어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물샘관수자재

저압으로 넓은 범위 분사 ‘광분사 포그’ 노즐 구멍 막힘이 없고 분사경 2배

물샘관수자재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광분사 포그는 빠르게 변하는 기후변화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분사경이 일반 포그에 비해 2배 이상 넓어 0.5~1bar에서도 관수가 가능하다. 노즐 구멍 막힘이 없고 분해조립도 간편해 청소가 편리하다. 

광분사 포그는 기존 관수 시설을 활용할 수 있어 유지비용이 적다. 60㎝ 높이에서 물을 분사했을 때 무려 직경 160㎝까지 넓게 퍼져나가기 때문에 기존 포그와 차별화된 제품이다. 물샘관수자재의 포그는 온실 냉난방 및 과수원 관리에 획기적인 경영개선을 가능하게 하는 제품이다.

지테크인터네셔날

음성인식으로 손쉬운 과수선별 9종 과일을 25등급으로 분류

농업용 계측기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필요한 계측기 생산업체지 테크인터내셔날은 음성인식 과일 선별기의 선두주자다. 9종의 과일을 선별할 수 있으며 무게에 따라 선별등급을 알아듣기 쉽게 음성으로 알려준다. 

과일의 중량 측정이 가능하며 슬림하고 안적정인 구조로 작업 편리성을 높였다. 세계 최초로 선별단 직접 호출방식을 채택했으며 입력과 표시가 간단하면서도 정확하다. 

사용 가능한 품목은 포도, 자두, 복숭아, 사과, 감, 배, 한라봉, 레드향 그리고 특용작물까지 가능하다. 1g 단위부터 100g 단위까 지 설정이 가능하며 25등급까지 분류 할 수 있다.

현일테크주식회사

유해동물 및 조류 원천 차단 ‘팜캡스’ 소리나 주파수, 불빛으로 접근 방지

현일테크는 과수 농가에 필요한 ‘팜캡스’를 개발했다. 유해 동물 및 조류 등으로부터 농작물을 보호해 많은 농가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팜캡스’는 소리와 빛을 이용해 농작물에 피해를 입히는 유해 동물을 퇴치한다. 감지센서로 야생동물의 침임을 감지하는 방식이 아니라, 원천적으로 야생동물이 기피하는 소리나 주파수, 불빛 등을 불규칙한 간격으로 발생시켜 접근을 차단 한다. 

 주/야간 모두 사용하며 작물에 따라 적절한 타입의 설정이 가능하다. 설치 후 주기적으로 위치를 변경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농사 시작 전 설치를 권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