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오메가-3 딸기 경쟁력 최고
상태바
기능성 오메가-3 딸기 경쟁력 최고
  • 이원복 기자
  • 승인 2018.01.05 19: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논산시 유자딸기농장 유사석·이은희 부부

더 많은 원예소식은 월간원예 홈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귀농인의 성공은 좋은 멘토를 만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만들어가느냐에 달렸다. 귀농 2년차 유사석 대표. 오메가-3를 함유한 기능성 딸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사회 경험 살려 효과적인 생산 기술 적용, 홍보 활동, 농산물 가공 등 다양한 활동이 활발하다

[월간원예 이원복기자]오메가-3가 함유된 기능성 딸기를 생산하는 유자딸 기농장 유사석·이은희 부부. 귀농 2년 차, 남편 유사석 대표는 대기업 부장으로 근무하며 차근히 귀농을 준비 했다. 직접 발로 뛰면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멘토를 찾았다. 오메가-3 딸기도 직접 정보를 얻어 생산하고 싶은 생각에 전라남도농업기술원과 강진 딸기사관학교, 논산시농업기술센터 등 딸기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곳에서 모두 교육을 받았다. 달콤한 향기가 일품인 ‘설향’ 품종을 생산하며 한 동에 6500주, 하우스 3개 동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동 당 2500만원의 수익을 기록, 올해 목표는 그보다 많은 3000만 원이다.

귀농, 작목 결정과 지역 선택 중요 

4년 전 건강 문제로 귀농을 결심하면서 25년간 다녔던 대기업을 퇴사했다. 귀농에 적합한 지역을 한참 고민하다가 국내 최대 딸기 생산지 논산시 상월면 일대를 선택했다. 딸기 재배·생산·유통까지 모든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다.

오메가-3 딸기는 전량 노성농협 딸기공선출하회를 통해 선별과정을 거쳐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 유통되고 있다. 선별·포장 작업은 신경 쓸 필요 없어 재배와 생산에 더 집중할 수 있다. 소속 100여 농가가 우수농산물관리(GAP)인증을 받았으며 생산·유통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이중 유자딸기농장을 포함한 26농가 정도가 오메가-3 딸기를 생산 한다. 비타민C가 풍부한 유자도 생산한다. 아직 생산량이 많지 않아 소량으로 거래하지만 규모를 늘리고 가공까지 할 계획이다.

오메가-3 기능성 딸기 생산

등푸른 생산에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3 은 몸에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자체적으로 생산이 불가능한 지방산이다. 음식이나 영양제로 섭취할 경우 심혈 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로 떠오르고 있다.

오메가-3 딸기 생산 비법은 바로 ‘온새미로’ 농법이 다. ‘자연 그대로, 언제나 변함없이’라는 뜻의 농법으로 다양한 농작물 수확 후 발생하는 잔여물로 약제를 만들어 병해충 방제 및 생장을 촉진하는 방법이다.

특히, 유기농, 무공해 식품, 기능성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농법으로 재배된 농작물을 통해 오메가-3을 섭취할 수 있다.

딸기 500g 한 팩에 오메가-3 중 하나인 알파리놀렌산이 45mg 이상 함유되어있으며 한국식품연구원으로 부터 인증받았다.

<더 많은 내용은 2018년 월간원예 1월호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병학 2018-01-10 16:51:16
멋지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