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뜨는 종자
상태바
2018년 뜨는 종자
  • 국정우 기자
  • 승인 2018.01.0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많은 원예소식은 월간원예 홈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월간원예 국정우 기자]

선명한 과색과 식미가 우수한 ‘애플토마토’
가나종묘 애플토마토는 애플레드Ty, 애플오렌지Ty, 애플노랑Ty 세가지 색깔 있다. 애플토마토는 GSP(골든씨드프로젝트)원예종자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2017년 신품종이다.

색깔별 영양성분 검사 결과는 애플레드Ty는 라이코펜 함량이 높으며 주황 베타카로틴이 다른 칼라에 비해 월등히 높다.

애플노랑Ty은 비타민 C가높다. 당도는 세가지 컬러 모두 평균 8brix 이상으로 일반 토마토보다 높고, 주황이 평균 9brix 이상으로 세가지중 가장 높다. 일반토마토와는 외형이 다른 애플과 파프리카와 흡사하다. 과색이 선명하고, 씹었을 때 껍질이 입안에 남지 않아 식미가 우수하다.

 

세 가지 색깔의 ‘케이티’ 토마토

가나 종묘의 케이티 토마토는 케이티레드Ty, 케이티오렌지Ty, 케이티노랑Ty 세가지 색깔 있다.(KT = KOREA TOMATO) 케이티 토마토도 GSP(골든씨드프로젝트)원예종자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2016년과 2017년 신품종이다.

긴 대추형 토마토로 20g내외의 과중이며, 당도는8~10brix정도이다.

 

 

저온기 전용수박 ‘설화꿀’ 수박

코레곤종묘의 설화꿀 수박품종은 저온기 전용수박으로 암꽃이 건너뜀 없이 균일하게발현한다. 저온기 재배시 화분의 발현이 우수하여 착과가 안정적으로 이루어진다. 호피무늬가 진하고 과비대력이 우수하며 육질 및 당도가 우수한 고품질 수박이다.

숙기는 빠른 편으로 조기출하가 가능하며 상인 및 소비자가 선호할 수 있는 품종이다.

 

TSWV 일명 칼라병에 내병성인 극대과종 농우바이오 ‘칼라짱’ 고추

농우바이오 칼라짱 고추품종은 초세가 강하고 중조생계 고품질 극대과종이다. 분지성이강하고 착과력이 우수해 수량성이 뛰어나다.

매운맛이 강한 극대과종 품종으로 과형이 균일하고 건과의 색택과 광택이 뛰어나 홍고추, 건고추 품질이 우수하다. 오이모자이크바이러스, 토마토반저위조바이러스 및 역병 복합 내병성 품종이다.

 

초형의 초세가 강한 ‘칼라킹’ 고추

칼라킹은 반직립형 초형의 초세가 강하고 재배가 용이한 사카타코리아의 고추 품종 이다.
과형이 균일한 조생 대과종으로 수량성이 우수하다. 건과품질이 우수하고 신미가 강한 사카타
코리아의 칼라킹은 TSWV 및 바이러스, 역병 내병성이 강하다.

 

 

대추형 미니토마토의 원조 ‘베타티니’ 토마토

초세가 강하면서 이상줄기 발생이 적어 재배 관리가 용이하다. 당도가 평균9~10Brix로 원형계 방울토마토 보다 2~3도 더 높으며 식미가 좋다. 과형은 장동형으로 평균과중 23~25g의 대과종이다. 경도가 우수하고 열과 발생이 적어저장성이 좋다.

상단 화방까지 꽃수가 적당해 불령소과의 발생이 적어 과가 균일하다. 바이러스(Tm2a), 위조병(F-1), 잎 곰팡이병(Cf9)에 내병성이다. 선충 피해가 심하고 근부위조병과 청고병이 발병되는 포장은 접목재배를 권장한다.


수량 및 당함량 최우수 아시아종묘 ‘점핑’ 고추


아시아종묘 ‘점핑’고추품종은 경북농업기술원 영양고추 시험장에서 8개 회사 15품종 중 수량
과 당 함량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조사 발표 영양군 고추 시험장 유료포장 시범포에서 지난 2월부터 11월까지 고추 품종에 따른 생육 및 수량과 병해 발생, 품질 등특성에 대한 조사를 위해 타 품종과 함께 재배한 결과이다.

바이러스에 강하면서 역병 내병계 품종인 점핑은 대과종으로 수확이 용이하고, 연속착과력이 좋으면서 수량성이 많아 전문단지와 대농에서 인기가 높다.

 

 

 

칼라병에 저항이있으며 착과수가 많은팜한농 ‘불칼라’ 고추

전국적으로 고추에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일명 칼라병)에 감염돼 농가들이 어려움 겪었다.

팜한농의 ‘불칼라’고추품종은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저항성이면서 기존 TSWV저항성 고추의 단점으로 지적된 매운맛을 보완하여 매운맛이 강하고 후기까지 연속 착과 되는 품종이다. 역병과 바이러스 및 생리적 낙과, 석회결핍증 또한 강해 재배하
기 쉽다.

착과 수가 많고 연속 착과 되므로 약간 넓게 심고 유인관리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