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호 뜨는 종자
상태바
2018년 3월호 뜨는 종자
  • 월간원예
  • 승인 2018.02.27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많은 원예소식은 월간원예 홈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가나종묘

 


신장성이 빠른 직립성 다수확 품종 부추 ‘그린탑플러스’
잎이 넓고 직립성이며, 균일한 다수확 품종으로, 신장성이 타품종에 비해 빠르고 휴면이 짧아 재수확까지 기간이 짧은 품종이다. 잎이 두껍고 섬유질이 부드러워 시장성이 좋은 품종이며, 잎은 광택이 있고 엽초부가 길어 상품성이 좋다.

재배가 쉬운 여름재배 전용품종 멜론 ‘모미지하계’
흰가루에 강한 가나종묘 멜론 ‘모미지하계’ 품종은 대과종이며 뿌리가 강해 여름재배에도 적합하다. 식미와 향이 좋으며 당도가 매우 좋다.잎크기는 중소엽이며 초형은입성이다. 네트가 굵고 솟음이 강하게 발현하며 숙기는 약간 빠른 50~55일 정도이다.

사카타 코리아

맛과 품질 최고의 봄노랑 배추 ‘춘광’
사카타코리아 봄 배추 ‘춘광’은 결구내엽색이 노란색이면서 중륵이 극히 얇고, 수분함량이 적으며, 맛이 고소하여 품질이 우수하다. 추대가 안정된 봄배추인 ‘춘광’은 저온결구력 및 고온결구력이 강해 재배 폭이 넓다. 외엽색이 농록색으로 진한 포피 원통형의 배추로 노균병 및 연부병에 비교적 강하여 재배가 용이하다.

과가 매우 단단하여 열과에 강한토마토 ‘슈퍼탑’
여름, 가을 재배용 완숙품종인 슈퍼탑 토마토는 과의 베이스그린이 진해 상품성 우수하다. 위조병(F:R-1,2), 반신위조병, ToMV(TM-2a형), 잎곰팡이병, 반점병에 저항성으로 뿌리혹선충에 내충성이 있는 완숙출하용 대과 토마토다. 초세는 약간 강하고 조생으로 후기까지 스테미너가 있으며 쟈크과, 창문과, 공동과, 조부과 등의 발생이 극히 적고 상품률이 매우높다.

과형은 풍원형으로 과색이 우수하며 과가 단단하여 열과의 발생이 대단히 적고 완숙수확이 가능하다. 4착과성이 우수하고 하단과 비교하여 상단도 과의 비대성이 우수하며 과의 어깨부위의 일소과에 따른 황화현상이 적게 발생한다.

팜한농

재배가 쉽고 상품성이 뛰어난
하계 멜론 ‘PMR대박’

PMR대박은 소엽이면서 절간이 짧고, 흰가루병과 만할병 race2에 대해 복합내병성으로 재배가 쉽다. 또한 얼스대박의 장점인 우수한 네트와 고당도 과육 특성에 흰가루병 내병성을 보강하고, 고온기 후기까지의 버팀성을 개선하여 한여름인 5~6월 파종하는 고온기재배에 안성맞춤이다. 과피색이 밝고, 네트발생이 쉬워 열과 발생이 적고, 네트가 굵고 선명해 상품성이 뛰어나다.

당도도 높고, 과육은 아삭임이 좋고, 과육경도가 높아 저장성도 우수하다. 뿐만 아니라 다른 내병계 품종과는 달리 멜론 고유의 향이 좋아 내부품질이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통 크고 숙기 빠른 CR계 봄배추 ‘하이스타’
하이스타는 봄배추 품종 중 숙기가 가장 빠른 품종이며 내엽이 진노랑으로 품질이 우수하다. 숙기가 빠르기 때문에 관리에 있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숙기 지연 시속 꼬임에도 강한 품종이다. 추대에 안정적이며 저온 결구력, 고온 결구력이 좋다.

현지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뿌리혹병에도 비교적 강한 특성을 가진 CR계이며 무름병에도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재배농가들은 기존 재배방법대로 관리를 하기를원하고, 품종을 쉽게 바꿀 수 없는 것이 농가들의 현실이다.

이런 환경 속에 하이스타 배추는 기존 방법대로 관리를 하여도 안정적인 작황을 보이며 수확 시기를 앞 당길 수 있는 품종이다. 중륵이 얇으면서 엽수가 많은 품종이며 초기 생육 시 외엽색이 진하고 구 밑둥이 넓으며 구형이 H형으로 시장성이 우수하다. 통이 커지면서 수량성도 높아져 농가 수익성 증대에도 유리한 품종이다.

농우바이오 

내병성이 강해 재배가 용이하고 상품성이 우수한 여름배추 '수호배추'
뿌리혹병(race11), 바이러스병(C4), 노균병 복합저항성 품종으로 여름작형에 재배가 용이하다. 외엽색은 농녹색으로 외엽수가 많고 가지런하여 입모가 우수하고 내부색은 진한 노란색이다. 엽수형으로 품질이 우수하고 내부 꼬임현상이 적고 원통형의 구형으로 망작업이 용이하다.

뿌리 모양이 아주 좋은 고랭지 여름무 '청황무'
농우바이오 '청황무'는 근피가 매끈하고 광택이 있으며 뿌리모양이 좋아 상품성이 좋다. 내서•내습성이 비교적 강한 편이므로 재배가 용이하다. 근미 맺힘이 다소 빠르며 근장이 다소 짧다. 근형이 H형이며 근장이 적당하여 BOX포장에 적합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