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울토마토 이상증상 발생
상태바
방울토마토 이상증상 발생
  • 월간원예
  • 승인 2018.02.2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울토마토 꽃봉오리 착생상태(5~8화방)

Q. 방울토마토가 2화방까지는 정상으로 착과되어 발육하고 있으나 3화방부터 6화방까지는 꽃이 정상적으로 분화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되어 이에 대한 원인이 궁금합니다.

A. 토마토에서 화방(꽃송이)의 발생이 불량하거나 발육 도중에 꽃자루에 이층이 형성되어 꽃이 떨어지는 현상은 발육되고있는 생식기관(부위)로의 양분 전류 부족, 양수분의 흡수와 증산량(T/R률)의 불균형 등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민원인의 토마토에서 제3화방 이후부터 화방당 꽃수가 적어지고 5화방 이후에는 화방당 꽃수가 현격히 감소되고 꽃자루에 이층까지 형성되어 꽃이 떨어지는 현상은 잎수의 부족, 단위면적당 줄기수의 과다, 피복물의 투광률 저조 및 품종의 특성등 요인에 의한 광합성효율 저하가 원인으로 추정 된다.

또한 토양의 과습, 저온에 의해서 뿌리 활력의 장해로 인하여 토마토가 충분히 발육할 수 있는 양분의 합성과 이동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 된다. 따라서 현재의 토마토 재배 상태에서 잎수를 15매 정도로 확보하고 화방의 발육이 저조한 줄기는 위 부분에서 갱신하여 새로운 화방을 확보하여 재배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바이러스병에 대한 방제약제는 없으므로 바이러스 매개 충 방제가 최선의 방제

토마토의 화방이 불량한 절위 이상에서 측지로 주지를 갱신하고, 현재 줄기당 잎수 9~11개를 15매 내외로 확보하여 회복 여부 확인한다. 방울토마토는 줄기가 너무 굵어지면 이상줄기가 발생하고 착과수가 적어지므로 관수량을 줄이고 질소흡수를 억제하여 초세를 조절한다.

동절기에는 시설 내 일조량을 최대한 높이고, 습도를 낮춰 주는 것이 수량과 품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곰팡이병과 세균병의 가장 효과적인 방제법이라고 할 수 있다.

바이러스병에 대한 방제약제는 없으므로 진딧물, 총채벌레, 담배가루이 등 바이러스 매개 충 방제가 최선의 방제방법이다. 난방제 해충인 “담배가루이” 등의 농약은 병, 봉투에 표시된 살충제 작용기작별 분류기준(1a.1b.2a.2b.......28)을 참고하여 교호 살포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