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조화환 문제, NH농협과 aT가 나서라
상태바
경조화환 문제, NH농협과 aT가 나서라
  • 월간원예
  • 승인 2018.03.27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많은 원예소식은 월간원예 홈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타이완의 꽃 문화와 화훼산업에 대해 2016년 여름부터 월간원예를 통해 소개해왔다. 소개한 타이완 화훼정보가 화훼 관련 각 분야에서 요긴하게 활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며, 이번호에서는 타이완의 경조화환을 통해 우리나라의 화환의 발전 방향과 제안을 하고자 한다.

세계의 화훼 소비 유형은 크게 ‘문화 의존형’, ‘선진국형’, ‘문화 의존형 + 선진국형’으로 구분
된다. 각각의 화훼 소비 유형은 해당 국가의 특성과 결부되어 화훼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왔다. 우리나라는 이러한 유형에 속해 있지 않으면서도 화훼산업이 성장해 왔다.

그 배경에는 경조화환 꽃 문화가 있다. 경조화환은 다량의 꽃 소비처로 절화생산 기반 조성에 기여했고, 상품당 고가로 거래됨에 따라 고가 화훼상품의 거래 촉진 및 화훼산업의 규모화에 기여했다. 이렇게 절화 산업을 지탱해왔던 경조화환에 여러 문제가 대두되면서 절화산업 주축이 무너지고있어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타이완에서 경조화환
타이완에서 경조화환은 조화(造花) 및 생화(生花) 화환 두 종류가 있다. 조화는 임대화환이며, 생화는 1회성 화환이다. 또한 두 종류는 철저히 분류되어 있다.

생화화환은 스탠드플라워디자인으로 디자인형에 맞는 소재가 이용됨에 따라 그에 맞는 화훼가 생산되고 있다. 절화의 소비측면에서 생화화환은 비중이 크며, 증가하는추세이다.

타이완에서 사용되고 있는 조의용 화환

 

우리나라에서 경조화환 시장
우리나라 경조화환 시장 규모에 대한 정확한 통계 자료는 없다. 그래서 광주지역의 결혼식장과 장례식장을 대상으로 조사한 화환 사용 개수와 사망자 수 및 결혼건수를 통해 시장규모를 파악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6년도의 우리나라 사망자수는 280,827명×화환 23.8개×화환가격 10,000원은 6683억 6826만원이다. 2016년도 결혼건수는 281,635명/2(1쌍)×화환 6.7개×10,000원은 943억 4739만원이다. 개업식, 전시회 등 행사에 사용된 화환을 제외한 장례식
과 결혼식에 사용되는 화환만 해도 가격으로는 7600억원이다. 사용되는 꽃은 화환 1개당 국화나 거베라가70~120송이 정도 사용된다.

그러므로 시장규모나 꽃의 사용측면에서 화환은 중요한 품목이다.

일본에서 사용되고 있는 축하화환

 

우리나라에서 경조화환의 의미
우리나라에서 경조화환은 우리 고유 꽃 문화로 화훼산업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고, 절화의 수출산업에 크게 기여해 왔다. 경조화환의 수요가 도시에서 업무용으로 많이 이루어 짐에 따라 도시와 부유층의 재화가 꽃집을 거쳐 농촌의 화훼 생산 농가로 분배되는 긍정적인 순환구조에도 기여를 해 왔다.

꽃 문화 측면에서는 한국적인 특이성을 가지며 경조화환용 꽃의 생산과 소비를 자극하여 화훼산업의 성장에 기여했고, 독특한 꽃 소비 문화로 수입절화의 소비에 방어적인 역할까지 해 왔다. 꽃집의 매출액 중에서 경조화환은 비중이 큼에 따라 일자리 창출(꽃집 등)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소비자 측면에서 경조화환은 축하의 자리를 더욱 기쁘게 하고, 슬픔의 장소를 경건하고 위로하는데 큰 역할을 해 왔다. 경조화환 꽃 문화는 이처럼 많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월간원예 2018년 4월호 참조>

허북구 원광대학교 원예산업학과 겸임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