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궁금증 Q&A
상태바
농업 궁금증 Q&A
  • 월간원예
  • 승인 2018.06.05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사 사과나무의 역병 증상

Q. 6년 전 5940㎡ 면적에 재식한 ‘피덱스’ 품종의 사과나무가 2년 전부터 생육부진, 조기낙엽 후 고사하는 나무가 발생합니다. 지난해에는 피해가 더 확대됐습니다.
 

A. 1만6500㎡의 과수원 중 9년생 ‘후지’ 품종에서는 이상이 없었다. 하지만 사과 재식 전 인삼을 재배하였던 5940㎡에서 6년생 ‘피덱스’ 품종은 지난해부터 몇몇 나무가 고사되는 현상을 보였다. 
‘피덱스’ 650주 중 지난해에 약 50주가 생육불량, 조기낙엽 및 고사로 수확을 못했고, 지난해에는 6월경부터 접목부 주위에 진물이 보이기 시작했다. 이후 약200주(재식주수의 약 30%) 정도로 증상이 확산됐다. 이상증상을 나타내는 사과나무들은 집단적으로 모여 있으며, 물이 흐르는 방향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였다. 

 

▲ 재배적 방제 방법으로 먼저 외부에서 물이 흘러 들어오지 않게 하고 과수원에 물이 고이지 않고 빨리 마르게 해야 한다. 또한 이병된 과일은 빨리 제거하여 매몰 처리한다. 화학적 약제 방제 방법으로 6∼9월에 강우 전 지 표면과 지상부의 대목 및 줄기에 전문약제 살포한다. 

 

쥬키니 호박의 피해 증상

Q. 쥬키니 호박을 정식한지 1개월 지 지났음에도 활착이 지연되고 밑 잎부터 고사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A. 농가는 쥬키니 호박 정식 후 1개월이 지났으며 8매 정도의 잎 중에서 4∼5매가 고사되거나 엽맥 사이가 탈색되면서 고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게다가 여전히 피해가 확산되고 있으며 하우스 내에 옮긴 묘에서도 피해가 나타났다. 현장에서 채취한 토양을 농업기술실용화 재단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  pH는 낮고, 유기물 함량 및 질소 함량과 EC가 높은 편으로 가스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은 토양환경이었다.
아질산 가스가 발생하면 환기하여 가스를 하우스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가능한 환기에 중점을 두어 관리해야 한다. 

 

▲ 토양이 건조하면 가스의 휘산이 많아지므로 관수량을 다소 많게 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활착과 생육이 촉진되도 록 관리해야 한다. 토양의 EC가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다음 작물을 재배할 때는 토양분석에 의한 시비 처방을 받아 비료를 시용하는 것이 좋다.
 

고사한 자두나무 뿌리의 흰색균사 발생상태

Q. 자두나무의 생육이 나빠지면서 점차 고사되는 나무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다시 심은 나무도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A. 자두나무 과원은 7~15% 정도의 경사진 계단식 과원으로 토양은 잔자갈 10%, 점토함량 25% 내외인 미사질양토로 물 빠짐은 양호하나 투수성은 약간 느리며, 주위로부터 물이 스며드는 지역이다. 강우가 계속될 경우 습해를 받기 쉬운 과원이다.  과원의 여러 곳에서 부분적으로 나무가 고사하는 피해가 발생하였으며, 피해를 받아 지상부 가지가 고사된 나무는 가지를 전부 제거하여 원줄기만 남아 있었다. 
고사한 나무의 뿌리에서 흰날개무늬병에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는 흰색의 균사가 다량으로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흰날개무늬병(문우병)에 의한 피해로 판단됐다. 

 

▲ 흰날개무늬병은 토양전염성 병해로 과수에서 발병하는 여러 병해 중에서도 방제가 어려운 병해로서 병원균의 유입과 전파를 차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확산 방지를 위해 피해가 심한 나무는 뿌리와 함께 조기에 제거하고, 적용약제를 토양에 관주하여 토양소독을 할 것을 권장한다.
 

 

토마토 생육상황

Q. 초기 바이러스에 의한 생육이 저하되었고, 이후 토양세균 감염에 의한 시들음병으로 생각 되나, 정확한 원인규명과 개선대책이 필요합니다. 

 

A. 시들음 증상이 나타난 토마토는 지상 부위가 시들며 도관이 갈변했다. 잎이 약간 안으로 오그라들며 노란색을 띄는 증상 및 위축되는 증상도 발생한다. 지상부위가 시들며 도관이 갈변하는 증상은 시들음병으로 진단되었으며 잎이 오그라들며 노란 증상은 PCR에 의한 유전자 진단 결과 TYLCV로 진단됐다. 
생육부진 원인은 바이러스병, 시들음병이 발생하고 있었으며 코코피트 배지의 2년차 사용 및 초보 시설원예 농업인으로 근권내 EC, PH, 함수율, 배액률 등을 측정하지 않고 양액을 관리함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 시들어버린 토마토는 즉시 제거하고 전용약제를 관주하며 다시 심을 경우에는 배지 교체 또는 배지 소독해야 한다. TYLCV는 주로 담배가루이에 의하여 전염하는 바이러스로 담배가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방제하는 것이 좋다.
 

[더 많은 소식은 월간원예 홈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