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농자재 정보
상태바
2019년 1월 농자재 정보
  • 국정우 기자
  • 승인 2018.12.28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간원예=국정우 기자>

농작물 멧돼지 피해, 포획트랩으로 해결
기존제품 단점보완 효율적 포획가능

먹이 활동을 나선 멧돼지들이 산간지역의 농경지에 자주 나타나면서 농작물에 피해를 끼치고 있다. 농작업이 많은 농번기에는 멧돼지 밀도가 높으면 농업인에게 심리적 불안 요인이 된다.
이에 농경지 멧돼지 피해 예방을 위해 안전하게 멧돼지 무리를 포획할 수 있는 트랩이 국내에서 개발돼 농가에 도움이 되고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배 연구소에서 특허출원해 개발한 트랩은 바닥부분에 자재를 두지 않아 먹이유인 효과가 좋고, 유입구는 큰 멧돼지와 어린 멧돼지가 쉽게 들어가도록 두 개 이상 만들었다.

멧돼지 포획트랩은 연중 사용이 가능하지만 전국적으로 수렵이 금지되는 2월부터 4월까지 설치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멧돼지를 잡을 수 있다. 이 멧돼지 포획트랩은 현재 상용화된 멧돼지 트랩에 비해 멧돼지 유인 효과가 높고 내구성과 안전성도 향상됐다.

기존에 이용되고 있는 낙하식 트랩은 사이즈 680(폭) x 2200(길이) x 1030(높이)로 좁고, 계폐식(한마리가 들어가서 바닥 장치를 밟으면 문이 닫히는 방식)이여서 여러 마리를 한번에 잡지를 못하기 때문에 무리 포획에 어려움이 있었고, 바닥부분이 철판으로 이뤄져 있어 자연스런 먹이유인 효과가 다소 반감됐었다.

반면, 제품 사이즈는 1500(폭) x 4000(길이) x 1200(높이)으로 넓고, 여닫이식으로서 무리 포획이 가능해 개체수를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포획된 멧돼지가 트랩 내부에서 격렬한 행동을 할 경우 트랩이 안전하도록 케이지형 철골구조로 제작해 트랩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멧돼지를 성공적으로 포획하기 위해서는 트랩이용 과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고, 멧돼지의 트랩 기피반응을 줄이기 위해 트랩 설치 후 초기 포획률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트랩 이용 과정은 멧돼지 이동통로 확인, 미리 먹이주기, 포획트랩설치, 집단포획 등의 3단계를 거친다.  

멧돼지를 유인하기 위한 먹이는 발효시킨 옥수수 사료가 좋으며, 수렵장 운영이 끝나 멧돼지가 먹이를 찾는 시기에 본격적으로 먹이 유인을 실시한다. 먹이 유인기간은 약 10일, 트랩설치 및 포획까지 총 14일 정도 걸린다. 주변에 서식하는 무리들이 충분하게 먹이를 인식하고 먹이에 대한 경계감이 없어지도록 주의 깊게 관리하면서 집단 포획하는 것이 좋다.     

최근 멧돼지 트랩 반응을 관찰한 결과, 포획은 야간에 비가 올 때 효율이 좋았다. 일차적으로 부분 포획을 했더라도 먹이를 계속 주면 추가 포획도 가능했다.  트랩으로 멧돼지를 잡았다면 읍·면·동사무소 야생동물 전담부서에 알려 전담 수렵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문의 : (주)피스 1566-5422

 

(주)이레아이에스    
딸기용 재배환경 측정장치

(주)이레아이에스에서 출시된 파밍온2는 딸기용 재배환경 측정장치로 온실환경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최고값/최저값 설정 및 알람기능과 주/야간 평균온도 및  온도편차 정보를 제공하며 일일 주간 월간 구간 검색이 가능하다.
또한 측정값표시 및 공기순환형 팬 내장으로 정확한 센서 정보제공이 가능하여 유용하다.
문의 : 033-651-0482

물샘관수자재   
‘광분사 포그’  저압으로 넓은 범위

물샘관수자재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광분사 포그는 빠르게 변하는 기후변화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분사경이 일반 포그에 비해 2배 이상 넓어 0.5~1 bar에서도 관수가 가능하고 노즐 구멍 막힘이 없고 분해조립도 간편해 청소가 편리하다. 광분사 포그는 기존관수 시설을 활용할 수 있어 유지비용이 적다. 광분사포그는 60㎝ 높이에서 물을 분사했을 때 무려 직경 160㎝까지 넓게 퍼져나가기 때문에 기존 포그와 차별화된 제품이다. 물샘관수자재의 포그는 온실 냉난방 및 과수원 관리에 획기적인 경영개선을 가능하게 하는 제품이다.  문의 : 055-352-2110

(주)쿨테이너      
엠보싱 우레탄 단열로 보냉 성능을 높이고 자동온도

(주)쿨테이너에서 출시된 저온저장고는 엠보싱 우레탄 단열로 보냉 성능을 높이고 자동온도
컨트롤 시스템으로 인해 저장실 내부의 온도를 설정온도로 유지하게 함으로써  식품 변질 원인을 예방하고 품질을 균형있게 유지 시키며 식중독 및 각종 질병에 대처할수 있으며
또한 농산물의 호흡량을 감소 시키고 품질 저하를 둔화시켜 저장기간을 연장 할 수 있게
해주는 최고의 저장기술로 설계된 농장물 저장 시설로 패널의 부식과 변색이 없다.문의 : 063-855-519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