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정보화 지식을 만나다!
상태바
농업정보화 지식을 만나다!
  • 이태호 기자
  • 승인 2019.01.10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이 궁금할 땐 농사로를 클릭
농업인 유형 선택시 초기화면

월간원예(농업정보신문)는 농업현장에 필요한 농업기술 서비스를 농업인, 소비자, 전문가 등 수요자별로 전문화해 주요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고자 연간기획으로 ‘농업정보화 지식을 만나다’를 다루고자 한다.

또한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농업기술 지식 공유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집단지성을 활용한 소통과 협력 및 현장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농업기술 지식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기해년 새해 첫 콘텐츠로 농청진흥청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농사로 포털을 소개한다.

농촌진흥청 오병택 지식정보화 담당관은 “농업인 정보화 경진대회를 통해 전국 농촌지역의 정보화 리더 육성에 기여해 오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최신 농업정보를 비롯해 농업 분야에서 지능정보 기술을 활용하는 사례를 적극적으로 발굴·지원할 뿐 아니라 PLS제도 등 시행에 앞서 시스템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 화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농업기술이 궁금할 땐 “농사로”를 클릭!

국가농업기술포털로 ‘농사로’를 구축한 목표는 농업기술 수요가 다양하게 증가하고 있으나 관련 정보들이 지역별, 기관별로 산재되어 있는 것을 하나로 모아 공동으로 통합관리하고 개방함으로써 개방형 농업기술 공유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농사로에는 농업기술 등 작목기술정보 9,940건을 비롯한 농업 관련 콘텐츠 약 9백만 건이 서비스되고 있으며 최근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15년에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매년 고객별 정보 수요와 이용형태를 분석하여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수요자 특성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 시스템별로 관리되고 있던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통합, 사용자들은 ‘농사로’ 시스템 내에서 한번만 로그인을 하면 권한 범위 내 모든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지능형 검색 시스템을 도입하여 관심 분야 및 이용자 특성에 따른 전문화되고 개인화된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농사로에서는 입력한 검색어와 연관된 검색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입력한 검색어와 관련된 또다른 검색을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검색어 순위를 실시간으로 보여주기도 하며, 일 단위로 인기검색어도 제공하고 있다. 농업분야의 관심 정보와 이슈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이 달의 농업기술 정보 제공

현재 시기에 적합한 농업기술 정보와 최신 농업기술의 이슈사항에 대한 키워드 검색량, 키워드 인용, 여론 동향 등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작성 되는 빅데이터 큐레이션 등 다양한 농업기술 정보를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초기 화면에서 ‘농업인, 소비자, 전문가’ 등의 사용자 유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자 유형에 특화된 메인화면으로 이동하여 관련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1. 농업인을 위한 ‘농사로’ 활용 방법

‘농업인’을 선택하게 되면 초기 화면에 ‘농업기술정보, 농업예보 등’을 중심으로 콘텐츠가 제시된다. 재배하고 있는 작목을 검색할 경우 작목별로 ‘농작업 일정, 작목기술정보, 농업기술 동영상, 병해충 정보’등을 일목요연하게 서비스 받을 수 있다.

● 농업기술 더하기 나누기

농업인들이 직접 농업기술정보에 대한 노하우 및 사례 등을 등록하고,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스토리 등의 SNS에 공유하여 농업기술을 소통할 수 있는 농업인 중심의 현장 맞춤형 농업기술 정보를 제공한다.

● 농업기술 정보 집약 서비스

작목별 농작업일정, 작목기술정보, 농업기술동영상 등의 농업기술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제공한다. 또한 ‘작목선택’버튼을 통하여 제공받고자 하는 작목을 선택할 수도 있다.

● 농업경영정보 제공

전국 도매시장 별로 경매되는 농축산물의 실시간 가격정보를 연계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각 년도별 농축산물에 대한 소득정보도 제공한다.

● 농업예보 서비스 제공

▶ 주간 농사정보 : 주 단위로 각 시기에 필요한 재배기술, 병해충 방제, 기상정보 등 전반적인 농사정보를 제공한다.

▶ 병해충발생정보 : 격주 단위로 각 시기에 발생하는 병해충 정보 및 방제정보 등을 제공한다.

▶ 관측정보 : 작목별 가격정보, 재배량/면적 등의 관측정보를 월별로 제공한다.

 

2. 소비자들을 위한 ‘농사로’ 활용 방법

소비자들의 경우는 제철농산물을 활용한 ‘음식 레시피 정보, 도시농업’과 관련된 정보를 찾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지역별 교육농장의 위치와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기에 자녀들과 함께 농촌을 방문하여 체험할 수 있는 여행 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

● 이달의 음식 및 레시피 정보 제공

매월 이달의 식재료와 이와 관련된 음식을 선정하고, 레시피 정보와 요리법, 영양성분, 상차림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음식 메뉴를 통해 향토음식, 종가음식, 축산물 요리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 텃밭 가꾸기 정보 제공

채소, 과수, 특용작물 등의 분류에 따라 텃밭 설게, 품종선택, 재배 방법 등 전반적인 텃밭 가꾸기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텃밭 작물 재배 캘린더를 제공한다.

● 실내정원 정보 제공

실내 정원 온라인 및 동영상 강좌, 실내정원 꾸미기 정보, 3D 실내정원 등 실태 정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반려동물 사료정보 제공

개, 고양이 등 반려동물에 대한 사료를 직접 만들 수 있도록, 사료 원료정보 및 배합정보,

사료가격 정보, 영양정보 등의 정보를 토대로 하여 반려동물 집밥 만들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농촌 체험정보 제공

또한, 농사로에서는 농촌에서 실시하고 있는 농촌 교육농장 정보와 농가 맛집 정보 등의 농촌 체험 정보도 제공한다.

초보 농업인이나 도시농업을 시작할 계획을 갖고 있다면 ‘농사로’를 클릭해보자. 전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볼 것을 권해본다. 또한 농업과 농촌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알고 싶은 경우에도 ‘농사로’의 전문가 유형을 클릭한다면 농촌진흥청에서 발간되는 ‘연구보고서와 간행물 및 신품종 정보’등을 이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