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뜨는 종자
상태바
2019년 2월 뜨는 종자
  • 월간원예
  • 승인 2019.01.29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간원예=편집부>

바이러스 복합내병계 ‘칼라탄’
사카타코리아의 ‘칼라탄’은 반직립형 초형으로 초세가 강하고, 칼라병(TSWV), 탄저병, 역병 바이러스 등 복합내병계 품종이다.
칼라탄은 착과성이 우수하고 조기 및 전체 수확량이 많은 것이 특징이며, 건과 품질이 매우 우수하고 신미가 강하다.
재배시 조기 및 전체 수확량이 많은 대과종 품종으로 충분한 퇴비와 기비가 좋으며, 생육 중기 이후에도 착과량이 많으므로 상품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인 추비를 실시해야 한다.

 

맛과 품질이 우수한 전천후 봄배추 ‘태춘배추’
농우바이오의 봄배추 ‘태춘(太春)배추’는 이름에 걸맞게 구가 크면서 저온, 고온기 결구력이 우수하여 상품성이 좋은 품종이다. 봄철 재배환경이 불량한 상황 속에서도 생리장해에 강해 안정적인 작황을 나타내고 있으며 전국 배추 주산지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뿌리혹병(race11)에도 강한 저항성 품종으로 재배 안정성과 용이성을 두루 갖춘 팔방미인 배추이다. 결구내엽색은 진한노란색으로 중륵이 얇고 수분함량이 많으며 맛이 고소하고 엽수가 많은 특징이 있다. 또한 포장 재포성이 우수하여 숙기가 지나도 내부 꼬임현상이 적고 원통형의 구형으로 망 작업이 용이해 재배 산지의 선호도가 높은 봄배추 품종이다. 

 

장기간 수확이 가능한 밤호박 ‘미니강 1호’  
아시아종묘(주)의 ‘미니강 1호’는 무게가 400~500g 전후인 미니 밤호박이다. 
과피는 흑녹색이며 잔줄이 있고, 초세가 강하고 후기의 초세 쇠퇴가 완만하여 장기간 수확이 가능한 품종이다. 또한, 절간이 약간 짧고 절성이 좋아 수확량이 많아 것이 특징이다. 
미니강 1호는 수량성이 높을 뿐 만 아니라 맛 또한 훌륭하여 소비자의 선호도가 좋아 농가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고 있다. 

 

모양과 맛이 우수한 봄배추 ‘청연봄’
더기반의 청연봄 배추는 단지권에서 선호하는 뿌리혹병에 강하고 추대가 안정된 봄배추로써 재배 안정성이 우수한 품종이다. 저온, 고온에서도 결구력이 좋고, H형으로 모양이 정연하고, 내엽색은 진한 노란색을 띄고, 중륵이 얇아 상품성이 좋은 품종이다. 봄철 재배환경에서 안정적인 재배가 가능하고 수분함량이 적당하여 식감과 맛이 고소하여 소비자 선호도가 좋다.
GSP사업을 통해 연구개발로 품종육성이 이루어진 청연봄 배추가 보급되면서 농가 수익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혈당을 낮추는 기능성 풋고추 ‘당조고추’
제일씨드바이오의 ‘당조고추’는 기능성 품종으로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AGI의 활성성분인 루테올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최초의 기능성 고추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전북대학교 병원과 충북대학교에서의 성분 분석을 통하여 혈당 상승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2014년에는 전국 완주군의 특화사업으로 지역 명품화 사업을 위해 정부에서 추진하는 향토산업육성사업 대상 작물로 선정될 정도로 큰 호응을 받았다.

 

통이 크고 숙기가 빠른 '하이스타배추'
팜한농의 ‘하이스타배추’는 봄배추 가운데 숙기가 가장 빨라 재배관리 비용 절감 효과가 매우 큰 품종이다. 엽수가 많은 엽중형 배추이며 내엽색은 진노랑으로 품질이 우수하다. 또한 봄배추 선택의 기준인 추대 안정성과 저온 및 고온 결구력을 두루 갖췄다. 전국 배추 주산지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뿌리혹병에도 강한 CR계이며 무름병 발생도 거의 없다. 
재배 안정성과 품질이 좋은 품종으로 검증되면서 많은 농가와 산지유통인들이 선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