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농업기술센터 김경태 소장

2008-03-03     월간원예

하동농업은 천혜의 자연조건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감동하는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하고 있다. 친환경농업 육성과 천부농 만부촌 그린하동 육성 프로젝트 추진사업에 김경태 소장을 중심으로 전직원들은 농업인들과 함께 호흡하며 혼신의 힘을 쏟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경태 소장은 “하동농업은 소비자가 함께하는 감동의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선택과 집중으로 현장중심의 지도사업을 펼쳐 나가고 있다. 생동감 있는 농업농촌, 소득을 창출하는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해 직원들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조유행 군수님께서는 농산물 홍보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하동농산물의 부가가치 창출과 하동농업에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버팀목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천혜의 자연경관을 바탕으로 고로쇠수액, 취나물, 파프리카, 딸기, 배, 대봉감 등 경쟁력 있는 하동농업을 만들어 가는 소장님을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올 최대 역점사업은 무엇인가요?


올해 우리 농업의 역점사업은 FTA 파고를 넘는 ‘천부농 만부촌 그린하동 육성’ 프로젝트 추진입니다. 천부농은 연간 조수익 5천만원의 농가 1000호를 선발해 오는 2013년까지 호당 조수익 1억원대에 도달하는 부자 농업인을 만드는 사업입니다. 만부촌은 연간 조수익 2500만원 수준의 군 전체 농어가 1만호를 대상으로 2013년따지 4500만원으로 수입을 증대시켜 부자고을 하동을 건설하는 중장기 농업발전 계획으로 목표 연도까지 27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우리군은 관내에서 생산되는 쌀과 원예작물, 축산물, 녹차 등 4대 작물에 대해 친환경 기술 컨설팅, 공격적 마케팅, 효율적 유통개선 등의 사업을 적극 펼쳐 나갈 것입니다. 또 열 여덟 개로 난립된 쌀의 개별 브랜드를 1개의 단일브랜드로 통합하고, 친환경 자운영 쌀 생산단지를 현재 245ha에서 2000ha로 늘려 시장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입니다. 이외에도 농가경영 회생기금조성, 딸기 경쟁력제고, 웰빙 과수단지, 녹차생산 이력제 등을 통해 품질의 신뢰도와 경쟁력을 높여 모두가 부자 되는 하동을 건설해 나갈 것입니다.

하동 농산물의 명품화를 위해 농업기술센터는 중추적 역할을 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동의 대표 작물은 무엇이며, 명품화 하기 위한 지원 사업은 무엇인가요?


우리군은 농산업에서 녹차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타 농특산물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군 전체에서 녹차 명품화 산업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 생산에서 유통까지 책임지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와 관광 그리고 차와 관련한 다기, 다구 등의 산업을 활성화 시킬 뿐만 아니라 타 작목의 부가가치를 견인하는 기능이 있어 ‘복합 6차 산업’이라고 불릴 만큼 지역경제에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올해 하동녹차 명품화 전략을 위해 3가지를 역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첫째 최상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우리나라 대표차로서 확고한 이미지를 구축할 것입니다. 유비쿼터스 IT를 접목한 생산이력 추적시스템을 구축해 소비자의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하고, 무농약 이상의 친환경 차 재배를 위해 하동녹차연구소가 원료에서부터 제품에 이르기까지 2중 3중의 자체검사를 의무화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차를 생산할 것입니다. 둘째 TV 등 공중파 방송을 통한 대도시 광고는 물론 국내외 전시 행상 등에 하동 녹차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창경궁과 인천국제공황, 애버랜드 등에 하동야생차 다원을 조성해 새롭게 형성되는 사회문화에 부합하는 홍보기반도 조성할 것입니다. 셋째 하동녹차의 소비기반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내 차 생산자를 비롯해 국내 각급 차 단체와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해 왕의 녹차로 수식된 하동녹차의 소비기반을 확충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개방화로 인해 차 시장이 넓어진 만큼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미주와 유럽 등 해외시장에 명품 하동녹차를 자랑하겠습니다.

취재/최서임국장wonye@hortitimes.com

..............................................................................................<<< 2008년 2월호 참조

키워드 : 역점사업, 하동 농산물 명품화, 친환경 자운영 쌀 생산단지, 친환경적인 농업 지도사업, 청정 하동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