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어머니날의 꽃판매를 위한 소비자 행동 분석 내용
상태바
일본에서 어머니날의 꽃판매를 위한 소비자 행동 분석 내용
  • 월간원예
  • 승인 2019.04.0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간원예=원광대학교 허북구 교수]

원광대학교 원예산업학과 허북구 겸임교수

우리나라에서 5월 8일은 어버이날이다. 일본에서는 5월 둘째 주 일요일이 어머니날이고, 6월 셋째 주 일요일이 아버지날이다. 어머니날과 아버지날 모두 꽃 선물을 많이 하지만 특히 어머니날에 많이 한다. 꽃 선물이 많이 이루어짐에 따라 일본 화훼업계에서도 어머니날을 겨냥한 화훼 판매 마케팅이 치열하다. 화훼 마케팅은 적극적인 홍보 차원을 넘어 소비자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행하고 있다. 이번 호에 소개한 사례도 그 중의 하나다. 이 분석 내용에 의하면 일본의 화훼 소비자는 5월에 있는 어머니날 선물을 4월부터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준비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4월부터 어버이날의 화훼 판매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필요가 있다.

꽃과 함께 감사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 상품을 기획·판매하면 소비자에게 도움이 된다.

1. 조사 개요

이 자료는 일본의 주식회사 VALUES가 마케팅 분석 서비스인 VALUES eMark + Keyword Finder를 사용하여 조사한 것이다. 조사 내용은 일본에서 어머니날 타깃 소비자의 속성을 알기 위해 인터넷에서 어머니의 날을 포함한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 수, 검색 후 방문한 사이트나 콘텐츠에 대해 조사한 것이다.

일본은 5월 ‘어머니날’을 앞두고 3월부터 ‘어머니날’에 대한 키워드 검색이 많아진다.

2. 인터넷에서 어머니날의 월별 검색 건수

5월의 어머니날을 앞두고 인터넷에서 어머니날을 키워드로 검색한 건수를 조사한 결과 4월이 가장 많았다. 어머니날은 5월 둘째 주이지만 2015년의 경우 어머니날에 대한 검색은 이미 3월부터 시작되어 3월에는 52,700명이었고, 4월에는 266,000명이었다. 5월에는 243,000명으로 줄어들었지만, 어머니날이 5월 둘째 주 일요일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어머니날 이전에도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2017년도 1월부터 6월까지의 어머니날을 포함한 키워드 검색 자수의 월별 추이를 보면 3월부터 검색 자수가 서서히 증가하기 시작해 4월에 급증했고, 5월 피크를 나타냈다. 따라서 어머니날의 화훼 판매를 위한 준비는 3월부터 이루어지며, 늦어도 4월부터는 적극적으로 마케팅 계획을 세워서 실행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인터넷에서 어머니날을 검색한 사용자의 성비와 연령대

인터넷에서 어머니날을 검색한 사용자의 성비를 조사한 결과, 여성이 57.7%, 남성이 42.3%로 나타났다. 여성의 비율이 남성보다 높은 것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결혼 후 친정어머니뿐만 아니라 시어머니에게도 선물하기 위해 검색한 것도 한 이유인 것으로 해석된다. 어머니날을 검색한 사용자 중에서 여성비율이 높게 나타난 점을 고려했을 때, 남성보다 여성 대상의 마케팅이 보다 효과적이다.
연령대별로는 30대(28.7%), 40대(24.5%), 20대(21.5%), 50대(13.1%), 60세 이상(12.2%)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홍보는 20~40대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4. 인터넷에서 어머니날과 관련된 검색어

인터넷에서 어머니날과 함께 검색된 단어는 선물, 꽃, 메시지의 조합이 많았다. 메시지라는 단어의 검색도 많았다는 것은 정작 어머니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할 때 좋은 말이 떠오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화훼 판매처에서 꽃 선물 상품의 제안뿐만 아니라 다양한 메시지를 준비하여 활용하면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검색어 중에는 어머니날기프트, 어머니날 기프트처럼 띄어쓰기 여부에 따른 검색어가 많았으며 어머니날과 2015년도를 함께 넣고 검색한 것들도 많았다. 이 외에 어머니날 선물 2015와 같이 선물 트렌드를 알고 싶어 하는 단어도 많았다. 이는 인터넷에서 꽃 선물을 어머니날과 관련시켜 홍보할 때 띄어쓰기, 단어의 조합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함을 의미한다.

어버이날은 5월이지만, 4월부터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적극적인 마케팅을 행해야 한다.

5. 소비자들이 인터넷에서 어머니날을 검색한 후 들어간 사이트

인터넷에서 어머니날을 검색한 후 유입 사이트를 조사한 결과에서 1위는 라쿠덴(樂天)시장, 2위는 꽃과 선물 전문 쇼핑몰 이이하나 닷컴, 3위는 다카시마야였다. 꽃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히비야화단은 7위였으며, 꽃 큐피트 공식 사이트는 8위였다.

6. 어버이날의 화훼 판매 마케팅은 4월부터 적극적으로 나서야

위의 조사는 일본의 경우이지만, 국내 소비 행태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화훼 판매 관계자는 소비자에게 3월부터 어버이날 꽃 선물에 대한 적극적인 정보를 발신해야 한다. 정보 발신은 소비자가 정보를 많이 얻는 시기에 다수 검색 단어와 인접단어를 내세워, 검색이 잘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 홍보를 개인의 감에 의존하거나 무계획적으로 진행하지 말아야 한다. 소비자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행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