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참여 원예 활동, 일상에 선물 같은 시간을 더하다!
상태바
가족 참여 원예 활동, 일상에 선물 같은 시간을 더하다!
  • 월간원예
  • 승인 2019.04.02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즈힐링원예호야교육원 문정호 원장

 

충주 아해랑 어린이집은 어머니 또는 아버지와 함께 원예 활동을 이용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4월, 완연한 봄이 되었다, 봄을 맞아 원예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행사가 많아지고 있다. 충북 충주시 목행동에 위치한 아해랑 어린이집(원장 이지원)에서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특별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꽃과 식물, 자연을 사랑하는 이 원장은 아이들을 위해 새로운 프로그램과 창의적인 교육방식을 위하여 고민했다. 원아에게 다양한 원예 활동을 경험을 하게 해주고 싶었던 이 원장은 원예 활동으로 학부모 참여 수업을 기획하였다. 그 일환으로 어린이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텃밭을 가꾸고, 수확하며 자연과 가까이 지낼 수 있는 활동을 진행했다.

최근 등장한 다양한 색상의 목화로 만든 목화·사탕꽃다발.

선물 같은 시간
아해랑 어린이집에서는 입학을 축하하는 마음을 담아 가족 참여 꽃다발 만들기를 했다. 이번 활동의 주재료는 목화였다. 드라마 <도깨비>에 노출되며 더욱 유명해진 목화꽃다발은 높은 인기로 한때 품귀현상이 일어나기도 했다. 최근에는 다양한 파스텔 색상의 목화도 등장했다. 목화의 꽃말은 ‘어머니의 사랑’이다. 꽃말을 통한 스토리텔링이 원예 활동에 더욱 의미를 부여했다. 
가족이란 인간이 태어나 최초로 속하게 되는 사회 구성형태이다. 유아기에 가족을 통해 형성된 생활습관, 성격, 태도, 가치관 등은 이후 삶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가족이 함께 목화·사탕꽃다발을 만들며 자연스레 유대감이 형성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가족은 삶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주변 환경의 유기적이고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는 체계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과 행복하고, 긍정적인 사고 향상을 위한 가족의 역할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따라서 가족과 함께하는 원예 활동은 안정된 가족관계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가족 참여 원예 활동은 우선 가족 구성원끼리 역할을 분담한다. 부모와 아동이 함께 작품을 만들며 협동심을 익히는 과정을 통해 완성의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다.
고사리 같은 손으로 사탕에 예쁜 옷을 입히고, 엄마(또는 아빠)가 목화와 사탕을 조합하여 잡고 있으면 아동은 옆에서 철사를 전달한다.
“혼자 하면 힘들 것 같았는데, 가족이 함께하니 어렵지 않게 완성할 수 있어 기뻐요” “우리 아빠랑 같이 이렇게 멋진 사탕꽃다발을 완성했다는 것이 자랑스럽고 뿌듯해요” “이게 우리가 만든 거 맞나요? 정말 멋져요”
참여자들은 가족과 함께 꽃다발을 만드는 활동이 특별한 경험이자 추억이 되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유·아동기의 경험은 이후 습관, 태도, 가치관 등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