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원예관리 화훼-덴드로비움, 안개초, 국화, 장미, 수출용 나리, 시클라멘, 온시디움, 선인장, 심비디움, 글라디올러스
상태바
이달의 원예관리 화훼-덴드로비움, 안개초, 국화, 장미, 수출용 나리, 시클라멘, 온시디움, 선인장, 심비디움, 글라디올러스
  • 월간원예
  • 승인 2011.06.0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화생산을 목표로 관리하고 있는 화훼는 낮에 기온이 높고 수분증발이 많으므로 오전 중에 물을 주기적으로 충분히 주도록 한다.

덴드로비움
화아분화기에 들어서므로 이 기간에는 20℃ 이상 관리가 되도록 하며 광은 약한 차광을 시켜주고 비료는 주지 않는다. 리드벌브의 비대가 충실하게 되도록 하고 물주기는 표면이 마르면 준다.

안개초
온도가 30℃ 이상 계속되면 꽃잎이 많아져 꽃이 경단모양으로 커지는 기형화 현상이 나타나므로 차광, 환기 등을 실시하여 25℃ 이하가 되도록 관리한다.
12월 수확을 목표로 하는 안개초 재배 농가는 삽목을 실시하며 삽목상 온도는 20℃가 적당하고, 용토는 펄라이트를 쓰며 삽수길이는 4~5마디가 적당하다. 

국화
7월에 출하할 국화는 단일처리 기간으로 오후 6시~오전 7시까지 차광을 하며 재료는 흑색비닐, 암막차광 전용 스크린 재질을 이용한다. 차광재배시 고온이 될 경우 두상화서의 중심부에 소화가 형성되는 현상(관생화)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고온장해를 피하도록 한다.
7월 중순 이후부터 수확할 국화는 저녁 6시~다음날 아침 7시까지 해가림을 지속적으로 해준다.

장미
흰가루병, 진딧물 발생에 유의하며 발생시 적기 약제방제를 실시한다.

수출용 나리
칼슘제를 처리하여 줄기의 강도를 높이도록 하고, 노지에 재배 중인 화훼류는 진딧물, 응애류 등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해 주도록 한다.

시클라멘
고온기 잎자루 및 잎이 시들지 않도록 반드시 차광을 실시하고(35%) 충분히 환기하여 온도를 내려준다.

온시디움
재배기간 동안 최소 30~50% 차광이 필요하며 차광관리가 미흡할 경우 엽소현상 및 잎반점이 생기므로 적정차광 조건을 유지한다.

선인장의 본포 관리
맑은 날 물을 주고 낮에는 환기시키도록 한다. 광선차광은 여름철에는 45~55% 실시한다.

심비디움
35%정도 차광을 실시하며 고온다습 시 부패병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환경관리에 유의한다.

글라디올러스 노지보통재배를 하는 농가
절화를 수확하는 기간으로 수확방법은 1~2번화까지 물들었을 때 실시한다. 너무 늦게 수확하면 절화수명이 짧아지고 너무 일찍 절화하면 꽃이 완전히 개화하지 못한다.
수확은 어느 때나 가능하지만 외기의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아침, 저녁으로 서늘할 때 절화하는 것이 좋다. 잎은 3~4매 정도 붙여서 출하한다.
출하시기를 감안하여 절화하고 절화는 신선한 곳에서 물 올리기 및 선별작업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