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농업기술 보급과 농업경쟁력 강화
상태바
맞춤형 농업기술 보급과 농업경쟁력 강화
  • 국정우 기자
  • 승인 2019.09.0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핵심 농업인력 양성하는 음성군

<월간원예=국정우기자>올해 1월 2과 7팀 2지소로 조직개편한 음성군 농업기술센터는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업소득을 증대하고, 생산 기반 확충과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새로운 재배기술 및 우량품종에 대한 교육, 홍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농산물 수입개방에 대응하고 농업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음성군농업기술센터는 고품질 농산물 생산 및 소득작목 시설개선 등 새로운 기술을 농업 현장에 보급함으로써 농업인의 소득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다올찬 수박 브랜드

 

음성군농업기술센터 조직 확대


음성군농업기술센터는 다올찬 수박, 다올찬 쌀, 햇사레 복숭아, 청결고추, 음성인삼 등 음성군에서 생산되는 친환경농산물 지역 브랜드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높아진 만큼 품질관리에도 더욱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농업기술센터는 올해부터 2과 7팀 2지소(지도기획과: 지도기획팀, 인력육성팀, 생활자원팀, 기술보급과: 작물환경팀, 소득기술팀, 축산경영팀, 농업기계팀, 2지소: 서부지소, 북부지소)로 조직개편하여 실질적인 농가 소득 향상을 위한 농업인 현장 밀착 지도에 주력하고 새로운 소득 작목 육성 등 다양한 농업기술 보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육묘장. 음성군농업기술센터는 전국 154개 농촌진흥기관을 종합평가해 선정하는 강소농 육성 부분에서는 ‘전국 최우수 기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전국 최우수 기관상 수상

지난해 음성군 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는 시·군 농업기술센터 표창 부문에서 내실 있는 기관운영과 창의적인 조직운영에 좋은 평가를 받아 지난 2017년에 이어 2년 연속 ‘우수농업기술센터 기관 우수상’을 수상했다. 전국 154개 농촌진흥기관을 종합평가해 선정하는 강소농 육성 부분에서는 ‘전국 최우수 기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교육 분야에서는 농업인들에게 맞춤형 농업기술교육 및 전문 선도 농업인 양성을 위해 추진하는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에 1250명이 참석하여 계획 대비 140% 이상의 농업인이 참석했으며, 특히 참여율이 높은 복숭아, 약용작물 부분은 추가 교육을 계획할 정도로 농업인의 호응이 대단했다.


농가 소득 증대 위한 현안사업 추진


현재 농업기술센터에서 음성군 민선 7기 공약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은 임대 농기계 운영 효율화를 통해 농가 경영비 절감을 위해 ‘농기계 임대 사업소 동부지소 신축사업’을 통한 관내 농업인의 편리성 확보와 전국 최초로 농업기계 수리 비용 과다로 인한 농업인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줄여주고자 음성군 농업기계 사후관리 출장비용 지원 조례를 제정·공포해 오는 2020년부터 추진한다.

 

임대 농기계 운영 효율화를 통해 농가 경영비 절감을 꾀하고 있다.


미래 음성군 핵심 농업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음성군 농업·농촌의 미래를 주도할 교육으로 귀농·귀촌인을 대상으로 하는 신규농업인 영농 기초기술교육을 통해 귀농인들의 농촌 생활 적응과 농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안정적인 생활기반을 조성하고자 하는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농업기술센터 직원 전문역량 강화를 위해 멘토의 지도하에 자율탐구 학습 추진으로 과제포인 농업기술 현장실습장을 운영해 체계적인 맞춤형 교육으로 미래 농업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음성농업기술센터 남다른 운영 관리


음성군의 특산품인 청결고추의 명성에 걸맞게 매년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고품질 고추묘를 육묘하여 올해 711농가에 656530주(9379판)를 보급해 음성청결고추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잔류농약분석실을 운영해 농가가 의뢰한 농산물의 농약을 무상으로 분석해 농약 사용을 줄이는 안전 농약 사용을 유도하고 있다.

 

 

 

MINI INTERVIEW >>>

 

음성군농업기술센터 전만동 소장

 

그동안 기술센터 사업 추진성과에 대해 간략히 알려 주신다면?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와 연계하여 음성군 농업기술센터에서도 미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해 농촌지도기반 확충 및 맞춤형 농업기술 보급과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대비 20%의 사업비를 증액한 66개 사업에, 26억 8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농업인 소득향상을 위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농업인 수요에 맞춘 교육시설인 친환경농업교육관 신축을 위한 3개년 사업계획 수립, 국내육성 벼 품종을 이용한 수제맥주 제품개발 및 상품화 사업, 이상기후대비 농작물 피해 예방 사업 및 농작물 환경계측용 장비 구입 등에 역점을 두어 2019년도 농촌지도사업를 적극 실천하고 있습니다.


음성군 브랜드 특성과 농업농촌 가치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음성군은 예로부터 축복받은 땅으로 비옥한 토질과 풍부한 수원을 바탕으로 명품 농특산물이 많이 생산되는 고장입니다. 음성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는 다올찬 수박, 다올찬 쌀, 햇사레 복숭아, 청결고추, 음성인삼 등은 지역 브랜드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이 명성을 잃지 않고 계속 지켜나가고자 새로운 기술과 친환경 농업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농업은 생명산업이며, 환경산업이라 하였습니다.
소비자 여러분과 농업인이 함께 관심을 갖고 공감할 수 있는 장으로 만들어 주시고 소중한 먹거리 생산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계속하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