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정서 안정에 좋은 '천연 숯부작 만들기'
상태바
심리 정서 안정에 좋은 '천연 숯부작 만들기'
  • 월간원예
  • 승인 2019.09.0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힐링원예치료센터 김윤옥 대표

 

<월간원예=편집부>서울특별시 00어르신복지관에서 진행된 노인 사회활동 지원 사업 문화체험 ‘숯부작 만들기’에 160여 명의 어르신들께서 참석해주셨습니다. 집에서 쉽게 원예로 여가생활을 즐기실 수 있도록 이론 교육과 사회성 향상, 손 감각 자극과 손 근육 운동을 통한 신체 활동, 심리 정서 안정을 위한 힐링으로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설계하였습니다.

어르신들께서 숯을 깨보기도 하고 큰 접시 위에 숯을 배열하면서 나만의 정원을 디자인합니다. 풍란에 가족의 모습을 투영하기도 하고, 장식물에서 동료의 모습을 찾기도 합니다. 마사토, 화산석, 맥반석 등 알갱이, 질감, 무게, 온도가 다른 원예 재료로 손끝에 새로운 자극을 주고, 계속해서 다른 자극을 통해 감각기관을 깨웠습니다.

한국의 65세 이상 노인 자살률은 OECD 국가 중 1위로 조사됐습니다. OECD 국가 평균(18.8명)보다 3배 정도 높은 58.6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자살의 요인은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해결 방안을 찾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본인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가치 있다고 생각하고, 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고 느낄 때 극단적인 선택까지 하지 않을 것입니다. 원예치료를 통해 노인들의 사회생활 활성화와 자아효능감 향상을 위한 노력을 시작할 때입니다.

 

 

<숯의 효능>


● 제습 / 습도조절
다공질의 탄소 덩어리인 숯은 습기를 흡착하고 방출하는 성질이 있어서 강력한 제습 및 습도조절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가습 효과가 뛰어나 숯을 방에 두기만 해도 천연 가습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정화작용
숯은 오염된 공기와 물을 정화시켜 주며 그 효능을 인정받아 방독마스크나 포도당액(링거) 정수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 악취 제거
숯은 다공질로 악취를 흡착하여 부패균의 발생을 억제합니다.


● 음이온 발산
음이온을 무한정 방전하고 양이온을 흡착한다고 합니다. 신체의 노화를 막고 심리적 안정을 줍니다.


● 전자파 흡수, 방사선(라돈) 차단
숯은 전자파를 흡수, 소멸 시킵니다.


● 방부효과
숯은 미생물, 곰팡이의 발생을 억제하여 부패되는 것을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원적외선 방출
숯은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해주는 원적외선을 많이 방출하여 신체를 따뜻하고, 편안하게 해줍니다. 불면증 해소와 냉증 방지 기능을 합니다.


● 미네랄 공급
숯은 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주성분인 칼슘은 골다공증 방지 및 신경 안정 작용을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