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꽃집에 진열된 주요 화훼와 기념일의 꽃 사용 문화
상태바
인도네시아 꽃집에 진열된 주요 화훼와 기념일의 꽃 사용 문화
  • 월간원예
  • 승인 2020.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꽃은 지역을 불문하고 언어 대신 사용되기도 한다. 기쁨, 슬픔, 존경, 사랑, 축하 등을 나타내는데는 언어 보다 더 감정을 잘 전달할 수 있으며, 같은 종류 같은 색이라도 지역에 따라 달리 사용되기도 한다. 한 지역에서 슬픔과 애도를 나타내는 꽃이 다른 지역에서는 감사의 마음과 기쁨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러므로 꽃을 용도에 맞게 사용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지역에서 사용되는 꽃의 상징과 관련 문화 등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그런 측면에서 한국의 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고, 최근 교역이 증가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에 있는 꽃집 몇 군데를 대상으로 조사한 인도네시아의 주요 화훼 및 기념일의 꽃 사용 문화를 소개한다.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에 있는 꽃집에서 판매하는 화훼는 국화, 장미, 튜버로즈, 안스리움, 오리엔탈 백합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에 있는 꽃집에서 판매하는 화훼는 국화, 장미, 튜버로즈, 안스리움, 오리엔탈 백합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1. 주요 화훼 종류와 사용 문화
1) 주요 종류
인도네시아는 열대의 나라이지만 꽃집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국화와 장미이다.
이들 꽃 외에 나리, 거베라, 안스리움, 튜버로즈, 안개초, 백합, 쟈스민꽃,  해바라기 등도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2) 종류별 상징과 용도
(1) 국화
인도네시아에는 많은 종류의 국화가 재배 및 이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일륜국과 스프레이국화이다. 인도네시아에서 국화는 칭찬, 감탄, 애정 및 우정의 뜻을 갖고 있으며, 색깔에 따라서 은색은 친구와의 우정을 뜻하고, 빨간색은 사랑을 뜻하며, 노란색은 짝사랑이나 애매한 사랑을 뜻한다. 흰색은 진심어린 믿음을 뜻하며, 보라색은 건강을 뜻한다. 국화의 이러한 상징성으로 인해 사람들은 졸업식이나 결혼식 때 국화꽃을 선물로 가져가는 경우가 많다. 

 

장미
장미

(2) 장미
장미는 많은 종류가 있는데, 분홍색 장미꽃은 감사의 표현에 사용되고, 빨간 장미꽃은 진정한 사랑의 상징으로, 노란 장미꽃은 우정을 상징한다. 흰색 장미꽃은 화합과 미덕 및 순결한 사랑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며, 결혼식 때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3) 안스리움
안스리움은 인도네시아에서 플라밍고백합으로도 불린다. 인도네시아의 자바 왕국 시대 때 왕궁 및 공원에 많이 사용되어 왕의 식물이라고도 한다. 꽃은 친절과 희망을 상징한다. 가정은 물론 호텔, 병언에서 장식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특히 희망이라는 상징성 때문에 병문안할 때 많이 이용된다. 분홍색은 사랑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꽃으로 사용된다.  

(4) 나리
인도네시아에서 나리(백합)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데, 색깔에 따라 상징성이 강하다. 흰색은 많이 사용되는데, 순수, 성실, 우정을 상징하며, 발렌타인데이 때 인기가 있고, 결혼식 때 신부용 부케와 장례식에 사용된다. 빨강색은 번영, 부, 풍부함을 상징한다. 주황색은 거만함, 모욕을 나타낸다.

 

튜버로즈
튜버로즈

(5) 튜버로즈
튜버로즈(Polianthes tuberosa)는 보통 밤에 개화하며, 모기를 쫓기 때문에 방에 많이 장식한다. 장례식에도 사용된다. 또 튜버로즈에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여 화장품과 향수에 이용하고 있다.

(6) 재스민
재스민 꽃은 인도네시아의 국화로 그들의 생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바의 전통 결혼식에서 물을 뿌리는 의식에 사용되며, 신부의 머리장식에도 사용 된다. 차로 이용되며, 여드름 치료에도 활용되고 있다.

(7) 참파카꽃
참파카꽃(Michelia alba, champaka)은 꽃잎이 뾰족하고 작으며, 흰색이다. 결혼식 때 신부의 머리장식과 장례식 때 헌화용 및 관장식용으로 사용된다. 기관지염, 기침, 열병, 염증, 요로감염증의 치료에도 사용된다.

(8) 안개꽃
인도네시아에서 안개꽃(Gypsophila Paniculata)은 아기호흡꽃이라 불리는데, 분홍색 및 연한노란색도 있지만 대부분 흰색을 이용하고 있다. 안개꽃에는 영원한 사랑이라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연인은 물론 가족과 친구에 대한 사랑의 표시로 선물할 때 이용된다. 결혼식 때 신부화, 졸업식의 꽃다발에도 이용된다.

 

거베라
거베라

(9) 거베라
거베라는 다량한 색깔이 있는데, 주황색 거베라 꽃은 인생의 햇빛이라는 뜻으로 사용되며, 빨간색 거베라 꽃은 완전히 사랑에 빠지라는 뜻으로 프로포즈할 때 사용된다. 흰색 거베라 꽃은 순수, 단순한 아이처럼 이라는 의미가 있다. 분홍색 거베라 꽃은 감탄이나 아기의 탄생을 축하한다는 의미가 있고, 노란색 거베라 꽃은 쾌활함을 나타낸다.

(10) 해바라기
해바라기는 화단용과 절화로 이용되고 있다. 특정의 용도 보다는 일반적인 장식용 꽃으로 이용되고 있다. 해바라기 꽃에는 1,000~2,000개의 씨앗이 들어 있기 때문에 씨앗을 간식용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식재 및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에 있는 꽃집.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에 있는 꽃집.

2. 기념일의 꽃사용 문화
1) 결혼식의 꽃
결혼식 꽃은 빨간색, 노란색, 흰색, 분홍색, 주황색처럼 밝은 색깔의 꽃이 사용 된다. 특히 사랑, 행복, 새로운 삶을 상징하는 종류와 색깔의 화훼가 많이 사용된다. 많이 사용되는 화훼의 주요 종류에는 나리, 장미, 재스민, 튜버로즈, 참파카꽃, 국화, 안개꽃 등이다. 신부화용에 많이 이용되는 꽃에는 백합, 장미, 국화, 아스타, 거베라가 있으며, 신부 머리 장식에 많이 사용되는 꽃에는 재스민, 안개꽃, 참파카꽃이 있다.
   
2) 장례식의  꽃
장례식에 이용되는 꽃은 일반적으로 보라색이나 흰색 꽃들이다. 많이 사용되는 꽃에는 나리, 튜버로즈, 참파카꽃, 국화가 있다. 흰색 나리와 국화는 장례식 화환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튜버로즈는 헌화용으로 사용되며, 참파카꽃은 헌화나 관을 장식하는데 사용된다.
 
3. 졸업 축하용 꽃
꽃 색깔은 일반적으로 꽃을 받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색깔을 조합한다. 가령, 분홍색, 빨간색, 복숭아 색과 노란색, 흰색과 주황색을 조합한다. 꽃 종류는 장미와 국화가 많이 이용된다.

4. 생일이나 출산을 위한 꽃
생일용 꽃은 졸업 축하용과 마찬가지로 특별이 정해진 것은 없고, 꽃을 받은 사람이 좋아하는 것 위주로 선택해서 사용한다. 아기의 탄생을 축하 할 때는 따뜻한 환영을 의미하는 분홍색이 많이 사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