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촌, 꿈이 있는 농업인
상태바
행복한 농촌, 꿈이 있는 농업인
  • 이설희
  • 승인 2020.04.07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이천시는 경기도 최동남쪽에 위치한 한국의 중앙부로서 동서 간 거리가 27km, 남북 간 거리가 36km로 총면적이 461km²에 달한다. 시 경계 주변에 포진한 구릉과 한강지류인 복하천이 중앙부로 흘러 소평야를 이루고 있어 비옥한 지질로도 이름나 있다.
총인구 21만 중 농업인구는 2만 명, 작지만 강한 도농 복합도시를 만들기 위해 친환경 농산물 생산기술보급, 가공산업 육성, 농촌관광 활성화 등 농업의 새로운 활력과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는 이천시 농업기술센터를 찾았다.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농업인 육성
농업정책과, 축산과, 농업진흥과, 기술보급과, 연구개발과 농업인상담소까지 총 6개 부서로 조직되어 있는 이천시농업기술센터. 그중 농업정책과는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농업인 육성이라는 비전을 갖고 올 한해 목표를 맞춤형 농정을 통한 경영안정과 소득증대, 농촌복지 인프라 확충, 체계적인 농촌개발로 잡았다.
농업진흥과 또한 이천농산물 공공먹거리 시스템을 구축과 농업인 전문기술교육 강화, 선도 농업인 육성으로 지역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목표를 구체화했다. 이를 위해 2018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이천시 푸드플랜은 로컬푸드, 학교·공공 급식시스템 구축을 통한 이천 시민 먹거리 복지 실현부터 소비자 안심 먹거리, 생산자 안전 생산의 먹거리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체계를 구축을 위해 이루어지고 있는 사업이다. 농업인 전문기술 교육은 전문농업 분야 이론 체계화로 농산물 고부가가치 창출 및 지역농업 발전을 위한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기술보급과는 농업인이 중심이 되는 농업기술 보급 실현을 위한 방안으로 고품질 식량작물 안전 생산을 위한 기술보급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있다. 농업발전과 문제해결을 위한 식량작물 신기술보급, 작물생산 안정성을 위한 종자 보급, 토양환경을 유지·보전하여 친환경농업 실천. 이 세 가지를 바탕으로 드론 활용과 우량종자 공급, 토양개량제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한반도 기후변화 대응으로 채소·화훼·특용작물 안전 생산을 위한 기술보급 및 기후변화 대비 시설환경 개선을 위해 농가에 ICT 기반 조성 및 스마트팜 기술을 보급할 계획을 세웠다. 농가소득 다변화를 위한 신 소득 작목, 특화작목 발굴 육성 및 보급의 일환으로 진행될 스마트 농업 교육은 과학영농 실현을 위한 큰 발돋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여성농업인 경기도연합회는 학생들을 포함한 시민들의 인식변화와 농산물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을 위해 상반기에는 용인시에서, 하반기에는 이천시에서 바른 먹거리 캠페인을 진행했다.
한국여성농업인 경기도연합회는 학생들을 포함한 시민들의 인식변화와 농산물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을 위해 상반기에는 용인시에서, 하반기에는 이천시에서 바른 먹거리 캠페인을 진행했다.

 

변화에 발맞춘 체계적 목표 수립
이천의 복숭아는 장호원 지역을 중심으로 262 농가가 1년에 약 3150톤을 생산하며 매해 약 70억 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그중 미백과 장호원 황도는 1997년 장호원읍사무소에 ‘미백도 원종발생 장호원황도 명명 기념비를 세워 기리고 있을 정도로 이천시의 큰 자랑이다. 이를 바탕으로 1998년부터 진행하는 이천시 햇사레 장호원 복숭아 축제는 23년의 역사를 자랑할 정도로 이름나 있다.
또한 이천은 전국 제일의 산수유 산지이기도 하다. 층층나무과에 속한 나무로 그 열매가 한약재인 보신강음재로 쓰이는 산수유나무는 집 울안이나 밭두렁 등 아무 데서나 잘 자라고 손질이 필요 없어 때문에 농가의 부업으로 재배할 만한 나무로도 유명하다.
급변하는 세계 농업의 환경 변화에 능동적 대응, 경쟁력 있는 농업 육성,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의 생산과 보급, 농업인에게 최신 농업 기술과 정보의 신속 제공 등을 역점 시책으로 이천시 농업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이천시농업기술센터. 행복한 꿈을 꾸는 농촌이라는 이념실현을 위해 올 한해도 끊임없이 정진할 것이다.

풍부한 햇살을 받고 탐스럽게 영근’ 이라는 뜻의 햇사레 복숭아는 이천 지역의 좋은 일조 조건과 햇사레 복숭아 회원농가 각고의 노력으로 당도와 색택이 뛰어나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풍부한 햇살을 받고 탐스럽게 영근’ 이라는 뜻의 햇사레 복숭아는 이천 지역의 좋은 일조 조건과 햇사레 복숭아 회원농가 각고의 노력으로 당도와 색택이 뛰어나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농업 현장과 함께하는 월간원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