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농업 발전과 농가소득 향상에 주력할 것”
상태바
“고창농업 발전과 농가소득 향상에 주력할 것”
  • 나성신 기자
  • 승인 2021.05.3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농업기술센터 현행열 소장


고창군은 차별화된 귀농·귀촌 정착지원을 통해 귀농·귀촌 1번지로서 명성을 확고히 하고 있다. 고창군농업기술센터는 고창의 명품 농산물인 복분자와 수박을 특화시키며, 다양하고 새로운 소득작목을 발굴, 육성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창군농업기술센터 현행열 소장
고창군농업기술센터 현행열 소장

 

 

Q. 고창군은 수박, 복분자로 유명하지만 그 외에 미래 신소득 작물을 육성하는 게 있다면 무엇인가요?
고창군은 수박, 고추, 복분자, 보리 등 다양한 작물들이 재배되고 있어 고품질 농특산물 생산의 최적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지역특화 작물 이외에도 고창군의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육성하기 위해 시설 딸기, 멜론, 체리, 애플수박, 블랙망고수박, 헤이즐넛, 블루베리 등 재배기술 교육과 품목별 연구회 육성 등을 통해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틈새 작목으로 두릅, 사과대추, 미니사과, 토종농산물 등도 육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고창군을 대표할 만한 특색있는 작목을 발굴해 나갈 것입니다.

 

Q. 고창군은 귀농 예비자들이 가장 선호라는 지역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정책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고창군은 일찍이 도시민 농촌유치 지원 사업을 도입해 귀농·귀촌 유치 프로그램 발굴과 체계적인 지원 사업 추진으로 도시민 유치 우수 지자체로 정착했습니다. 현재는 타 지자체의 우수 모델로서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고창군의 귀농·귀촌 정책은 크게 5가지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귀농·귀촌 유치사업으로 도시민 팸투어, 초보 귀농인 서포트, 고창에서 살아보기, 박람회 홍보 등이 있습니다. 둘째는 귀농·귀촌 활성화 사업을 위해 마을 환영회, 재능 기부, 멘토 컨설팅, 동아리 지원, 주택 및 농지정보 등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셋째는 귀농·귀촌 안정 정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넷째는 귀농창업 활성화 사업으로 창업 컨설팅, 창업 실행비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섯째는 예비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기체험 30세대와 단기체험 6세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귀농창업교육, 관심작목 멘토링, 공동텃밭 및 실습하우스, 선도농장 견학 프로그램, 새내기 농업학교 및 품목별 교육, 현장실습 교육 등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창군은 차별화된 정착지원을 통해 귀농·귀촌 1번지로서 명성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고창군농업기술센터 현행열 소장이 고추밭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고창군농업기술센터 현행열 소장이 고추밭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Q. 올해 고창군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는 중점사업에 관해서 설명해 주세요.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은 고창군 직영 온라인 통합쇼핑몰 ‘높을고창몰’( https://noblegochang.com)을 활발히 운영해 나가는 것입니다. 또한 4차산업혁명시대 농업인재를 육성하는 것입니다. 농촌개발대학, 청년 창업농 육성, 전문기술 자격 취득반, 품목별 전문교육, 강소농 육성 등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나갈 것입니다. 식초문화산업 육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식초학교와 식초마을을 육성해 식초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식초전시관 및 공모전 등을 열 계획입니다. 복분자와 식초를 활용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기반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최근 치유농업이 각광을 받고 있어 고창군도 고창형 치유 프로그램을 육성하고 활성화시킬 것입니다. 치유체험과 운영, 치유체험 관광 농장도 함께 운영할 계획입니다.
유전자변형인 GMO에 대한 대응으로 고창군 토종농산물을 더욱 활성화시켜 나갈 것입니다. 또한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을 확대하고 복분자 안정생산 기술보급을 위해 무병묘 증식하우스, 내병성 있는 복분자를 시범적으로 실시해 나갈 것입니다. 고창군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농촌지도사업을 통해 고창농업의 발전과 농가 소득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