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도시 만들 것”
상태바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도시 만들 것”
  • 나성신 기자
  • 승인 2021.09.30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농업기술센터 차재문 소장

 

경기도 화성시 농촌 인구는 2019년 기준으로 1만1726 농가에 농민은 2만9567명이다. 이는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수치로 화성시가 도내 농업 규모가 가장 크다. 또한 2020년 귀농인구는 128명으로 경기도 내 2위이고, 귀촌 인구는 2만1158명으로 경기도 내 1위로 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은 도농 복합 도시이다.

화성시농업기술센터 차재문 소장
화성시농업기술센터 차재문 소장

 

 

Q. 화성시를 대표하는 특화 작목은 무엇이며 명품화를 위한 노력은 어떤 것이 있나요?
화성시 대표 작목은 쌀과 포도입니다. 특히 포도는 재배면적 935 ha로 경기도 1위, 전국 6위입니다. 화성 포도는 주로 캠벨얼리 품종을 재배하는데 최근 들어 샤인머스캣 품종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한 품종의 빠른 확대 이후 물량 증가에 따른 가격 하락, 품질 관리 등의 문제점 발생에 대비하여 샤인머스캣 뿐만 아니라 충랑, 자옥, 베니바라드 등 다양한 품종을 경작하여 ‘모듬 포도’를 만들어 가는 것을목표로 신품종 포도 확대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화성시는 데이터를 활용한 과학 영농을 추구하고자 전국 최초로 노지 과수에 스마트팜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작지 토양 정밀조사를 통해 농업인 개별 맞춤형 관수 기준을 제시하고 스마트팜에서는 자동 관수 뿐만 아니라 농장 환경에 따라 실시간으로 자동 제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화성시 농업기술센터는 포도 스마트팜 농업인의 포도 수확 후 품질 조사를 통해 품질 상위, 하위 그룹 차이를 분석하고 하위그룹의 환경을 개선하여 격차를 줄여나가는 ‘과수별 최적생육모델’을 연구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이 과수별 최적생육모델을 개발하여 노지 과수에 완전한 자동제어가 가능한 2세대 스마트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팜을 설치하지 않은 일반 과수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장 환경개선, 병해충 및 기상위험 발생 정보 등을 전달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바로 과수 ICT 종합정보시스템 운영입니다.
노지 스마트팜에서 가장 중요한 정밀 저동 관수 방법에 대한 연구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토양수분함량 측정 센서 기준, 토양 특성별 관수방법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자동 정밀 관수제어로 화성 과수 명품화를 이루어 내고자 합니다.

 

Q. 화성시는 앞서가는 도시농업 정책으로 유명합니다.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도시농업 정책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화성시는 2016년에 도시농업 전문인력양성기관으로 지정을 받아 도시농업관리사 양성 교육을 격년제로 추진하며 2019년 33명을 배출했고, 올해는 31명의 도시농업관리사를 배출할 예정입니다.
또한, 전국에서 최초로 도시민들이 도심 속에서 힐링과 치유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 조성을 위하여 동탄 썬큰 광장과 향남 1호광장에서 텃밭정원사 80여명이 텃밭정원 가꾸기로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는 빌딩숲 도시텃밭 아카데미 교육을 추진 중입니다.

 

Q. 현재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또 올해 화성시 농업기술센터 사업이나 방향에 대해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화성시 농업기술센터는 화성농업의 비전은 ‘시민과 농업인이 함께하는 100만 자급 도시 화성’을,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에게는 스마트 농업! 시민에게는 생명의 농촌! 함께 행복한 미래농업 선도’, 농업기술센터의 비전은 ‘SMART 화성농업, 건강한 화성시민!’를 선정하여 전직원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농업기술센터의 미션과 비전에서 알 수 있듯이 농업기술센터의 가장 중요한 사명은 농업인의 소득증대와 더불어 시민에게는 건강하고 안정적인 먹거리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람이 모여드는 농촌을 만들고자 청년농업인과 귀농인을 위한 인큐베이팅 사업과 스마트팜 사업을 적극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전문농업인 육성을 위한 실습교육을 통한 평생교육 체계도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농업인의 소득증대와 복지 증진을 위해 새로운 작목들을 발굴 시험하여 농업인에게 보급할 수 있는 종자연구관을 2022년까지 완공할 계획입니다. 농산물 안정생산 체계를 확립하고 농기계 임대사업을 확대, 농작업 안전사업을 통해 농촌사회의 안전망 구축에도 힘쓸 것입니다. 농촌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농업 관련 문화 사업과 화성푸드인증제를 통해 도시와 농촌이 신뢰하고 상생할 수 있는 화성시를 만들어 가는데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